지난시간에 외장하드 파티션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렸는데요, 이번에도...거의 비슷한 맥락 입니다. 외장하드 포맷 방법을 서술하겠습니다. 여기서 자세한 부분은 외장하드 파티션 나누기 편을 정독하신다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외장하드 포맷 첫번째 방법
우선 포맷시키고자 하는 외장하드를 연결하시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포맷으로 들어갑니다. 외장하드의 데이터가 모두 지워지므로 반드시 백업을 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포맷 창이 뜨는데 파일 시스템은 포맷 방식을 말합니다. 보통 NTFS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외장하드를 처음 구매하신다면, FAT32 로 포맷되어 있는 제품이 재법 많은데, 이 방식은 파일 하나당 4GB의 파일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잽싸게 NTFS 방식으로 포맷하시길 권장합니다. (데이터백업 필수)
할당단위크기는 섹터당 저장되는 데이터수를 말하는데, NTFS는 4096바이트가 기본입니다. 그리고 볼륨레이블은 외장하드가 윈도우상에 표시되는 이름입니다. 아무거나 지어주세요. 포맷 옵션에서 빠른포맷에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엄청난 시간이 걸립니다. 모두 완료되었다면 시작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이제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나면 포맷이 완료 됩니다.
외장하드 포맷 두번째 방법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에 링크에 들어가서 한번 보셨다면 이해하기 쉬운 디스크관리에서 포맷하는 방법입니다. 내 컴퓨터에서 오른쪽버튼 클릭하시고 관리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외장하드를 찾아서 이렇게 포맷하시거나 볼륨을 삭제하신 다음 다시 볼륨 추가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것도 포맷과 비슷한 원리 입니다. 이 둘 중 편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