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언리얼기초] 언리얼강좌! 마티네 사용법



언리얼에서 마티네란 무엇인가? 라고 물어보신다면,

쉽게 예를 들 수 있는 것은, 보통 게임상 동영상이나 특정 이벤트 때, 마치 영화처럼

3D 캐릭터들의 대화라던지 액션신들을 카메라가 리얼하게 돌아다니며 보여지게 되는데

이 카메라 경로를 지정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하게 한번 마티네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언리얼을 다운받아 주시고, 최신버전으로 실행을 하겠습니다.

저는 4.9.2 버전이 최신버전 입니다.





실행하시면, 마티네 라고 위에 있습니다.

클릭하셔서 마티네추가 를 진행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마티네 에디터가 새롭게 창이 열립니다.





트랙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하여, "새 카메라 그룹 추가"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카메라액터1 뷰가 활성화 되고, 새로운 카메라액터 오브젝트가 생겼습니다.

저기에 카메라도 보이시죠? 이제부터 카메라가 움직이는 경로를 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하단에 미리보이는 뷰가 실제 화면이 이동하는 경로가 되죠.





이제 오른쪽 아래 보시면, 이렇게 생긴 그래프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초록색 부분을 오른쪽으로 드래그해서 기본 시간인 5초를 모두 사용하게끔 조절합니다.





그리고, 아까 카메라를 옮겨가면서 이제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방법은, 우선, 카메라를 옮기시고, Movement 를 선택한 상태로, 저 밑에 검정 막대기 보이시죠?


대략 1초 간격으로 이동시키면서 카메라 이동후에 왼쪽 상단에 키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현재 이동된 위치의 카메라를 저장합니다.





이런식으로 드래그해서 위치를 저장하면 되는 것입니다.





저기 노란색 경로 보이십니까?

저런식으로 위치가 저장되고, 카메라가 시간이 지나면서 지정된 좌표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카메라뷰에서는 화면이 변할 수 밖에 없게되죠.



이렇게 마티네를 대략적으로 활용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언리얼은 틈틈히 배우고 있는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역시 쉽진 않네요.ㅎㅎㅎ

앞으로 어셋스토어에 올릴 날을 손꼽아 기다리며, 열심히 언리얼 공부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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