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자주 사용하는 미니 리모컨의 배터리 타입은 CR2025입니다. 숫자의 십단위 의미는 다름아닌 두께를 의미합니다. 즉 CR2025는 2.5mm라는 의미이고 CR3032는 3.2mm 라는 뜻입니다. 그냥 중요하지 않은 짤막 지식이었습니다. 오늘 글의 목적은 이게 아니죠. 다시 원래 노선으로 돌아와서 미니 리모컨이 잘 눌리지 않는 느낌이라서 직감을 했습니다. 배터리가 거의 다 방전되었음을 말입니다.

 

CR2025 배터리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단추처럼 생겼다고 해서 단추 배터리라고도 부르며 버튼 전지라고도 합니다. 별명이 꽤 많은 배터리 중 하나입니다.

 

다이소 배터리는 구매하지 않는게 정신건강에 좋다고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다이소 배터리를 사용하면서 딱히 불편했던 경험이 없었기에 이번에도 다이소 전용 브랜드인 네오(NEO) 건전지를 구매해 봅니다. CR2025라고 큼지막하게 표기되어 있으니 결코 햇갈려서 구매할일은 없습니다. 넉넉하게 두 개 구매했습니다. 개당 천원이고 제품 한개당 두 개의 CR2025 배터리가 들어있습니다. 구매 후 교체까지 완료했습니다. 역시 새 배터리로 교체하니까 리모컨이 아주 그냥 파워풀하게 인식됩니다. 역시 배터리 방전이 원인이었던 것입니다.

 

방전된 기존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야레야레... 2.75 볼트가 나옵니다. 역시 수명이 다 되었던 것입니다. 참고로 배터리는 표기 볼트 기준으로 약 10%만 떨어지면 교체 시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R2025 리튬 건전지의 표기 전압은 3V입니다. 여기에서 10%는 0.3V 이므로 빼면 2.7V가 될겁니다. 얼추 맞죠? 또한 새 배터리의 전압은 표기 전압에 딱 맞춰져 있지 않습니다. 보통은 좀 더 여유있게 전압이 측정됩니다.

 

다이소에서 구매한 네오 CR2025 새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보통은 3.2~3.3V 정도가 찍합니다. 이게 정상입니다. 이상태에서 2.7V까지 떨어지면 확실히 전압이 많이 부족한 상황인 것입니다. 특히나 망간이나 알카라인 전지가 아닌 리튬 배터리라면 전압이 방전시까지 일정해야 하는데 표기 전압에서 많이 떨어지면 사실상 방전 상태나 다름 없는 것입니다. 이 점을 기억하시어 단추 배터리를 사용하는 기기가 어느날부터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1차적으로 건전지를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