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지금은 초고화질의 시대! 동영상 파일 중에서도 4K는 흔하게 볼 수 있으며 HDR 화질로 인코딩된 영상들도 많아졌습니다. 문제는 이 포맷 방식은 HDR 모니터가 아니면 제대로 지원을 안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HDR 미지원 모니터에서 재생 시 뭔가 색이 빠진듯한 화질의 영상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HDR이란?

간단히 HDR에 대해 짚고 넘어갑니다. HDR은 High Dynamic Range의 약자로서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까지 더욱 깊어진 밝기의 범위를 의미하는 기술입니다. HDR 이전의 기술은 모두 SDR인데 여기에서 S는 Standard를 뜻하지요. 즉 표준 다이나믹 레인지라는 의미의 약어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에 HDR와 SDR 비교 사진들은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확실히 HDR이 훨씬 더 또렷한 화질을 자랑합니다.

 

HDR 기술 미지원 모니터에서 HDR 인코딩 영상을 재생하는 경우

이미 풍부한 영상미를 갖춘 동영상이 HDR이 미지원되는 디스플레이에서 재생되는 경우에 우리는 뭔가 색이 좀 바랜 느낌을 받습니다. 흔히 색 빠짐이라고 부르고 있죠. 말로는 설명이 어려우니 아래의 경우를 보시겠습니다.

 

두 장의 이미지를 스크린샷해서 비교해 봅시다. 이미지를 각각 위/아래로 구별해 부르겠습니다. 먼저 위의 이미지가 HDR 미지원 모니터에서 시청하는 경우입니다. 색이 뭔가 뿌옇죠? 채도가 많이 떨어진 느낌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우리가 원하는 컬러풀한 영상입니다. HDR로 인코딩된 영상은 이렇게 반 강제적으로 마치 HDR이 적용된 것 처럼 설정해서 일반 모니터에서도 채도 높은 선명한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팟플레이어 HDR 설정 방법

저는 팟플레이어라는 동영상 플레이어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그동안 여러 플레이어를 써봤으나 가볍고 사용하기가 편한건 팟플레이어가 최고인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도 간편해서 좋습니다. 그러니 팟플레이어에서는 HDR 적용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시다.

 

팟플레이어를 실행합니다.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영상 > 픽셀 세이더 > HDR SMPTE ST 2084 자동 보정을 체크하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이렇게하면 색감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다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임시 방법입니다. 원래 HDR로 인코딩된 영상은 당연히 HDR이 지원되는 모니터에서 봐야 제대로된 색감이 출력됩니다. 이 설정은 일반 모니터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설정 이후에는 팟플레이어 하단에 HDR 버튼이 보일 것입니다. 이 버튼을 클릭함으로서 ON / OFF가 가능합니다.

 

부록 : 윈도우 설정에서도 HDR 지원함

HDR의 개념을 이해하셨다면 윈도우의 HDR 기능을 실행해 보시면 차이를 금새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윈도우 검색창에 HDR이라고 입력하시면 관련 설정 목록이 검색됩니다. 물론 여러분들의 모니터가 HDR 기술을 지원해야 이 기능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일반 모니터에서는 미지원이라고 뜨거든요. 기본적으로 이 기능을 켜시고 HDR 인코딩 영상을 재생하시면 팟플레이어의 별도 설정 없이 매우 선명하고 화질 좋은 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