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말이 되는 가격일까요? 4TB도 아니고 무려 14TB짜리 하드디스크입니다. NAS에서나 사용할법한 정말 큰 용량의 HDD란 말이지요? 이 정도의 가격이라면 국내에서는 아무리 저렴하게 구매해도 40만원 중후반입니다. 평균 50만원대 가격이구요. 그런데 알리에서 이게 얼마인지 아시나요?
이 가격이 말이 돼?!
직접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썸네일 링크에도 189.99 달러라고 표시가 되어있으니 한국돈으로 환전하면 약 24만원 정도입니다. 배송비가 합쳐지면 약 25만원이죠. 거의 절반 가까이 할인된 금액인 것입니다. 물론 150 달러 이상의 제품이라 국내 통관 과정에서 세금이 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정품가보다는 월등히 쌉니다.
주의, 또 주의!
알리에서는 절대 구매해서는 안 되는 품목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HDD입니다. IT관련 커뮤니티와 얼리어답터들 사이에서는 이 규칙은 공식화 되어있습니다. 저장장치 카테고리는 알리에서는 왠만하면 구매해서는 안 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있죠. 특히 가격이 유난히 저렴하다?! 이건 십중팔구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판매 페이지의 구매 후기도 믿어서는 안 됩니다. 대충 섭외해서 후기글을 남기는 판매자들도 있습니다. 물증은 없지만 심증은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나 직역해놓은 한국 국적의 후기글들은 더더욱 의심해봐야 합니다. 근데 이 제품 후기글을 보면 실제로 구매한 것 같은 분위기를 풍기는 한국 유저의 후기글도 몇 몇 보입니다.
대체로 일반 시중가보다 저렴한 하드디스크가 있다면 두 경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재생하드입니다. 수리를 끝마친 리퍼 상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번째는 채굴을 돌린 하드디스크일 가능성입니다. 채굴의 끝물에 이르러 실제로 중고 시장에서는 중고 그래픽카드들이 꽤 많이 풀린 상태입니다. 그 중에서는 채굴을 열심히 하고 은퇴한 그래픽카드들도 있습니다. 판매자는 이 부분을 밝히기도 하고 숨기기도 합니다. 선택은 오롯이 구매자 몫이겠지만 판매자들도 양심에 털이 나지 않았다면 절대로 문제가 될만한 그래픽카드를 팔아서는 안 되겠지요.
채굴 그래픽카드는 매우 저렴하게 판매하는게 보통입니다. 채굴용 그래픽카드도 써멀구리스를 새로 도포해주기도 하고 쿨러도 새 제품으로 교체하기도 하고 히트싱크도 세척을 완벽히 끝내서 판매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이게 진짜 비트코인을 열심히 채굴한 카드인지, 일반인이 사용한 그래픽 카드인지 구별이 쉽지 않을 정도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고 테스트를 해봐야 그제서야 분간이 겨우 될 수준이거든요. 하드디스크라고 상황이 다를 바 없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SSD가 유난히 저렴한 제품들이 알리에 정말 많습니다. 그 중에서는 아예 SSD 정보를 속이는 칩이 탑재되어 있기도 합니다. 윈도우에서 확인할때는 분명 판매자가 명시한 용량이 맞는데 테스트를 돌려보면 그 용량이 아닌 것입니다. 분해해보면 실제로 엉뚱한 메모리가 탑재된 제품들도 꽤 있습니다. SSD도 이렇게 속이니 HDD라고 불가능한게 결코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지만 왜일까요...?! 진짜 씨게이트 EXOS X16 정품같아 보이는건 착시일까요? 자꾸 믿어보고 싶어지는 심정입니다. 커뮤니티 관련으로 검색해보니 제대로 된 제품이라는 후기글도 몇 개 보입니다. 당연히 속았다는 내용도 있구요. 물론 그 제대로 된 제품의 글은 저 제품은 아닙니다. 패턴이 비슷한 유사 제품입니다. 알리 뿐만 아니라 이따금씩 아마존에서도 고용량 하드디스크를 국내 가격의 절반 수준도 안 되는 금액에 판매하는걸로 봐서는 100% 거짓이라고 단정짓기란 어렵습니다. 말그대로 모험입니다. 이번주까지 충분히 고민해보고 구매 여부를 판단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