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블로그스팟은 개설한지가 꽤 되었지만 티스토리에 집중하느라 소홀했던 플랫폼입니다. 얼마전 발생한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제로 인해 티스토리가 아주 엉망이 되었던건 다들 아실겁니다. 티스토리의 대응에 너무 실망을 했고 위기는 기회라고 했으니 이것을 기회로 여겨 백업용 블로그를 하나 더 육성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당연히 새 블로그 플랫폼은 카카오그룹이 절대 아니어야 한다는 생각에 예전에 개설만 해두었던 블로그스팟을 다시 꺼내든 것입니다.

 

블로그스팟 기본 스킨은 너무 별로임

한참전에 만들어준 블로그스팟이기에 지금은 엄청나게 발전했으리라 잔뜩 기대하면서 오랜만에 접속했습니다. 그리고 기대는 곧 실망으로 바뀝니다. 크게 변한게 없습니다. 좋게보면 늘 한결같은 모습이고 나쁘게 보면 발전이 겁나 더디다는 뜻일겁니다. 아니 최소한 사용할 수 있는 스킨은 좀 반응형으로 만들어주면 얼마나 좋게요? 기본 스킨도 너무 쓸게 없습니다. 그래서 수동으로 세팅 가능한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반응형 테마가 많은 구야비

검색해보니 이 사이트를 많이들 추천하시더군요. 그래서 저도 방문해 보았습니다.

 

https://gooyaabitemplates.com/

 

Blogger Templates

Free Blogger Templates 2015 - Gooyaabi

gooyaabitemplates.com

회원가입은 필요 없습니다.

 

접속 후 Responsive Templates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반응형 스킨(테마)만 출력됩니다. 이제 원하시는 디자인의 테마를 고릅니다.

 

가장 깔끔해보이고 단순화된 스킨이 Speedy Blogger Template 라고 판단되어 이 테마를 Download 버튼을 눌러 받아줍니다. 파일은 압축되어있으니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압축을 미리 풀어줍니다.

 

여러개의 파일 중에서 확장자가 XML인 파일만 찾아두면 됩니다. XML 파일이 핵심입니다. 나머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블로그스팟에 커스텀 테마(스킨) 적용하기

이제 다운로드 받은 커스텀 스킨을 블로그스팟에 적용시켜 봅시다.

 

블로그스팟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왼쪽의 카테고리 메뉴 중에서 1번 테마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맞춤설정 버튼이 보일 것이고 바로 오른쪽에 있는 2번 화살표 아이콘을 누릅니다.

 

복원 메뉴를 누릅니다.

 

그러면 컴퓨터의 파일에서 테마를 업로드할 수 있다는 안내창이 보일 것입니다. 업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아까 압축 푼 XML 파일을 지정해주면 끝입니다.

 

업로드가 되는동안 브라우저 왼쪽 하단에는 테마 복원 중... 이라는 안내 문구가 표시되며 사라지면 적용이 끝나게 됩니다. 이제 여러분들의 블로그스팟 메인 페이지를 확인해 보세요. 멋지게 적용되었을 것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