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4강좌] 언리얼기초! 머티리얼 물결효과 만들기
이번시간에는, 일렁일렁 거리는 느낌 있죠???
마치 물결처럼 표현하는, 물결효과를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느때보다, 다소 블루프린트에서 적용하는게 좀 복잡 할 수 있으니까
이번에는 두눈 바짝 뜨고 잘 따라해 주시길 바래요~!
자! 언리얼4 엔진! 사용할수록 매우매우 새로운데요,
지금 한창 흥미에 휩싸였을때 바짝 해두지 않으면 아니됩니다요 ㅋㅋㅋ
본 강의는, 앞서서 했던 언리얼 수업들을 처음부터 차례로 보셔야 다소 이해가 편리하실 겁니다.
오른쪽에 언리얼엔진 카테고리를 통하여,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자, 새로 프로젝트를 만드셔도 되구요,
기존에 쓰셨던 프로젝트 중 아무거나 하나 불러오셔서 작업하셔도 됩니다.
우선, 콘텐츠 폴더에 저는 Study 라고 폴더를 만들었구요,
여기에 TGA 파일의 텍스쳐로 쓸 파일들을 드래그해서 넣었습니다.
이제, 머티리얼을 새로 하나 만들어 줍니다.
이름은, NEW_01 로 만들었습니다.
방금만든 머티리얼을 더블클릭하여, 머티리얼 에디터를 활성화하고,
블루프린트에 드래글해서 텍스쳐샘플로 등록시켜 줍니다.
머리티얼 정보의 블랜드 모드와 쉐이딩 모드를 위의 스샷처럼 바꿔주세요.
이것은 머티리얼 이펙트를 만들때의 필수 요소가 됩니다.
자, 그리고 새로운 블루프린터에서 스크립트를 생성하는데,
우선 왼쪽의 멀티플라이는, 키보드의 M 을 눌러서 마우스클릭하면 생성이 되고,
Lerp는 L을 누른 상태로 클릭해서 만들어 주면 됩니다.
그리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Vertexcolor를 검색해서 넣어줍니다.
오른쪽에서 검색으로 드래그해서 넣을수 있는건 다들 이제 아시죠?
이번엔 Dynamic 을 검색해서 다이나믹 파라미터를 넣어주세요.
TexCoord 도 넣어주세요~!
하나 더 넣어주세용^^
아니면 TexCoord 를 선택하고, Ctrl + W 하시면, 같은 스크립트가 바로 복제됩니다.
자, 이렇게 연결이 되었습니다.
다소 복잡해 보이겠지만, 이렇게 연결을 해주세요.
그리고, 바로뒤에 이렇게 연결이 되어있는데,
Add 는, 키보드의 A를 누르고 클릭해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이건 숫자키 1을 누르고 클릭해서 만들어 줍니다.
그러면, 밸류값을 설정이 가능한데, 이렇게 수치를 직접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자, 이부분에 이렇게 더 추가를 해서 노드연결을 해 주시면 됩니다.
0.3은 수치를 0.3으로 준 것이고, 멀티플라이 스크립트는 3개를 만들면 되겠지요?
이어서, 멀티플라이 스크립트 추가로 2개 더 만들었고,
밸류값을 주는 스크립트 (숫자1 누르고 클릭해서 생성) 2개 더 만들었고,
이제 남은 텍스쳐샘플을 저렇게 연결을 했습니다.
그리고, Panner 를 검색해서 등록합니다.
하나 더 넣습니다~!
TexCoord 도 넣습니다.
이렇게 만들어 주세요.
자, 최종적으로, 언리얼에서 물결효과를 만드는데 블루프린트가 이렇게 쓰이게 되었습니다.
헐....생각보다 많네요 +_+;;;
지금부터, 물결이 잔잔히 흐르도록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자, 끝에있는 TexCoord 의 수치를 0.5를 주세요.
참고로, 이건...뭐 특별히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고, 그냥 주석 처리랑 같은 역할 입니다^^;
그리고, 저기 Panner 의 Speed X 와 Y의 값을 저렇게 주세요.
꼭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원하시면 수치를 바꾸셔도 되는데, 단....심하게 주진 마세용~!
Panner의 역할이 바로, 맥스에서 UV 애니메이션을 주는 그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번엔, 아래에 있는 Panner를 저렇게 수치를 줍니다.
당장은 미리보기에 안보이는데, 저렇게 플랜으로 뷰를 바꿔주면, 일렁거리는 텍스쳐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렁일렁~ 거리는 물결효과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언리얼에서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자, 실험용으로 박스를 납작하게 만들고 한번 거기에 방금만든 NEW_01 을 드래그해서 넣어보겠습니다.
오호~ 멋지게 적용됩니다^^
훌륭하네요 언리얼!! 이런 리얼하지 않은 엔진같으니!!! +_+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리얼하지않은 언리얼수업! 앞으로도 계속 업로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