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신나는 알리쇼핑 삼매경에 빠진 친효! 얼마전부터 유독 눈에 띄는 충전기가 하나 있었습니다. 일단 컬러에서부터 확 눈에 들어옵니다. 살펴보니 샤오미 충전기였습니다. 그런데 이게 샤오미 공식 판매처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아니어서 순간 움찔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지만 문제가 있는 상품들도 제법 많거든요. 알리 자체적으로 문제의 상품들을 열심히 필터링하고 있다는걸 알지만 단속보다 공급이 더욱 앞서나가서 통제 불능 상태에 접어든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이럴때일수록 소비자가 똑똑해져야 합니다. 똑똑해져서 나쁠 것은 전혀 없으니까요.
뭔가 애매한 녀석
제품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근데 이게 정품 박스의 모습을 찾을 수 없어요. 보통 완제품의 경우는 패키징 상태의 정품 박스가 있기마련인데 전혀 그런 모습을 찾을 수 없습니다. 판매처 한 곳만 그런게 아니고 샤오미 67W 충전기를 판매하는 대부분의 판매처에서 벌크 타입으로 판매중이었습니다. 벌크란 정품 박스를 제외한 제품 알맹이만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벌크 제품은 정품 대비 조금 저렴하지만 정품이 아닌 비품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며 중고 상품을 살짝 손 보고 마치 새상품인것처럼 둔갑시켜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정품인지 아닌지 의심이 됩니다.
알리 페이지의 일부를 캡쳐한 모습입니다. 보시면 정품스러운 노랭이 충전기가 하나도 없습니다. 모두 벌크 타입의 썸네일입니다. 원래 이런걸까요?
혹시 이런 경우?
하나의 가설입니다. 본 충전기는 샤오미 스마트폰 중 어떤 모델의 패키지 상품이었습니다. 삼성으로 비유하자면 갤럭시S22 시리즈에 같이 포함된 고속충전기였던 경우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정책이 바뀌어 이제 스마트폰만 구매 가능하고 충전기같은 악세서리는 별도로 구매해야만 하죠. 저 노랭이 샤오미 충전기도 이와 비슷한 경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보시면 이렇게 샤오미 로고도 보이고요. 각인은 어설프게 새겨진 것 같지는 않아보입니다. 아무리 중국이 중국해도 샤오미를 사칭하는 업체가 있다면 그냥 넘어가지는 못할 문제가 될 수 있으니까요. 따라서 샤오미 제품인건 거의 맞는 듯 합니다. 가만 살펴보니 모델명이 보이는군요. MDY-12-EH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 결과 샤오미 충전기라는건 확실히 알았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검색된 제품들도 모두 정품이 아닌 벌크 타입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입니다.
정품 케이스 패키지 상품 발견!
그러다 우연찮게 이 녀석을 발견하게 됩니다. 색상만 다르고 동일 제품인것으로 보여집니다. 정품 박스의 모습도 보입니다. 케이블 형태는 두 개인 듯 합니다. 컬러로 구별될 수 있는데 노란색 C타입 케이블은 ㄱ자 타입입니다. 꺾인 타입이죠. 나머지 하나가 위의 사진에 나온 흰색 C타입 케이블인데 가장 흔한 일반적인 1자형 타입입니다. 혹시 노란색 67W 샤오미 충전기도 원래는 정품 케이스가 있는 상태인데 단지 썸네일 사진에만 정품 박스의 모습이 빠진것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아쉽다... PD충전 + GaN 소재였으면 바로 질렀는데
이 제품의 안타까운 부분은 바로 PD충전의 지원 여부였습니다. 67W 정도의 출력이니까 당연히 PD 충전이 될 줄 알았어요. 하지만 QC4.0까지만 지원하더군요. 너무 아쉽습니다. 귀엽기도하고 색상도 노란색이라 마음에 들었는데 말이죠. 또한 GaN 소재로 제작되는 충전기들이 최근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 제품은 애석하게도 구버전 방식입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충전시켜 놓으면 꽤 뜨끈할 것 같습니다. 물론 가격을 생각해보면 당연한 결과지만요. 비록 노트북같은 PD충전은 불가하지만 태블릿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QC충전을 지원하는 디바이스는 얼마든지 고속으로 충전시킬 수 있는 제품인건 확실해 보입니다. 혹시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의 링크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