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반응형

프리미어프로에서 다빈치 리졸브로 열심히 환승 중입니다. 다빈치 리졸브는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사에서 제작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며 무료와 유료 버전이 있는데 편집만을 전문으로 하는 프로패셔널 포지션이 아니시라면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유튜브 퀄리티의 영상을 만드는데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 혹시 다빈치 리졸브를 처음 접하셨다면 아래의 소개글을 함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다빈치 리졸브 (Davinci Resolve) 소개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다빈치 리졸브 (Davinci Resolve) 소개

그동안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해 왔습니다. 선택지가 딱히 없었거든요. 어느날 유튜브의 알 수도 없고 알고싶지도 않은 알고리즘이 저를 다빈치 리졸브 (Da Vinci Resolve) 라고 하는 영상 편

rgy0409.tistory.com

 

빈 클립 삭제하면 다른 트랙의 비디오에도 영향을 주는 이유는?

최근 HTML과 CSS 관련으로 영상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다빈치 리졸브에서 편집을 하고 있는데 프리미어프로에서는 겪어본적없는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움짤로 바로 만나보시겠습니다.

 

보이십니까? 현재 임의로 두 개의 비디오 레이어를 만들었고 각각의 레이어에는 클립 사이에 빈 공간이 있습니다. 동영상 편집을 하다보면 이런 현상을 빈번히 경험하셨을 것 같습니다만 문제는 저겁니다. 2번 레이어의 비디오에 있는 빈 영역을 삭제하면 바로 아래의 1번 비디오 레이어에도 그 시간만큼의 영역이 차감된다는 점입니다. 제가 원하는건 2번 트랙의 빈 영역만 삭제하고 싶은건데 말이죠! 이렇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것은 다빈치 리졸브에서 제공하는 자동 트랙 선택 (Auto Track Selector) 기능 때문입니다. 각 레이어에 표시되어있는 저 아이콘입니다.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부분이죠. 다빈치 리졸브에서는 기본적으로 오토 트랙 셀렉터 기능이 켜져있습니다. 이 기능은 쉽게 말해서 링크를 걸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레이어는 분할되어 있지만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 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레이어에 있는 자동트랙선택 기능을 풀어주시면 드디어 제가 원하는 2번 레이어의 빈 공간만 깔끔히 삭제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주의사항

별도의 비디오 레이어안에 있는 클립을 수정할때는 이렇게 진행하면 되겠지만 영상에서는 늘 메인 비디오가 있기 마련입니다. 즉 백그라운드가 되는 클립들이 반드시 있을겁니다. 이 비디오 클립에는 음성도 같이 들어있을 확률이 높을겁니다. 유튜브 영상을 제작할 때 자신의 목소리 녹음 대신 자막으로 대체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이 때는 자막이 오디오 트랙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될겁니다. 즉 해당 영상 클립에 꼭 맞는 자막 텍스트 레이어가 시간의 얽힘 없이 꼬박 꼬박 잘 따라붙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오토트랙셀렉터 기능을 모두 다 꺼버리면 메인 영상의 클립을 수정할 경우 텍스트 레이어와의 시간이 틀어지게 될 겁니다.

 

잘못 적용된 예시

이렇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자동트랙선택 기능은 메인 영상과 음성 레이어는 왠만하면 해제하지 않는것이 정신 건강에 이로울 듯 싶습니다. 물론 제 경우는 메인 영상을 모두 편집 완료 후 자막을 넣고 있으니 이런 불상사가 거의 발생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 나름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임시 솔루션

메인 비디오 클립의 작업을 모두 완료 후 아예 편집이 안 되도록 자물쇠(Lock)를 걸어버리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프리미어프로에서도 있는 것으로 가끔씩 이용했던 것입니다. 메인 비디오를 모두 수정 완료 후 이제 더 이상의 틀어짐이 없도록 완전히 잠궈버립니다. 이후에 새 레이어에 추가 영상을 올리던지, 자막 텍스트 레이어를 만들던지, 효과음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얼마든지 중간 중간 빈 트랙을 지워도 절대 메인 영상은 편집이 되지 않아서 안심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