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스케치업 프로에도 어도비와 같이 확장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루비(Ruby)라고 부르고 있죠. 이 루비 파일을 수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원래는 자동으로 설치해야 하는데 프로그램이라는것이 꼭 완벽하게 돌아가지 않을때가 있기도 하고 루비라는 확장 프로그램은 여러 개발자가 각자의 방법으로 만들다보니 이다금씩 스케치업 확장 기능에서 인식을 제대로 못할때도 있습니다. 또한 스케치업 버전에 따라서도 인식의 유무가 들쑥날쑥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동 설치가 되지 않는 분들은 이 방법을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설치하고자 하는 루비 파일을 준비합니다. 스케치업 루비 파일 확장자는 rb 또는 rbz입니다.

 

루비 파일을 선택 후 F2키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이름 바꾸기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확장자를 zip으로 변경하고 엔터를 눌러 저장합니다. 만약 확장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윈도우의 아무 폴더를 열고 보기 > 파일 확장명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압축을 풀어줍니다. 이제 이 파일들을 모두 다음의 경로에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C:₩ > 사용자 > 컴퓨터이름 > AppData > Roaming > SketchUp > SketchUp 버전 > SketchUp > Plugins

 

위의 경로는 스케치업 버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만 크게 차이는 나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압축을 푼 모든 파일을 그대로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스케치업이 실행 중이라면 현재 작업중인 프로젝트는 저장 후 다시 재시작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스케치업 프로를 재시작 하시면 이렇게 루비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도비 확장 프로그램에서도 이따금씩 설치 오류가 생길때가 있는데 그때마다 이렇게 수동 설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도비 확장 프로그램과 원리는 동일합니다. 루비 확장자는 결국 스케치업프로 전용 확장 프로그램에서 인식하는 압축 파일 형식인 것입니다. 그래서 확장자만 zip으로 수동으로 변경해도 전혀 무관합니다. 압축풀고 해당 경로에 붙여넣기 하는것을 자동으로 할지, 사용자가 직접 수동으로 진행할지의 차이일 뿐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