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최근에 일본 여행의 향수를 다시 한 번 집에서 느껴보기 위해 좋아하는 우롱차를 PET병으로 사서 마셨습니다. 근데 진짜 이틀만에 10병을 다 소진시켜 버렸습니다. 그만큼 벌컥벌컥 드링킹 했다는 의미입니다. 너무 괜찮은 맛입니다. 보리차도 좋아하는 편인데 보리차는 구수한건 마음에 드는데 끝 맛이 좀 텁텁한게 있어서 자주, 그리고 많이 마실 수는 없겠더군요. 허나 우롱차는 깔끔합니다. 그래서 좋아해요.

 

그러나 언제까지나 PET병 타입으로 홀짝홀짝 마실수는 없는 노릇! 지금의 소진 속도로만 봐서는 이거 한 달에 들어가는 우롱차 비용이 만만찮습니다. 따라서 아예 우롱찻잎을 사서 직접 우려먹어보기로 결심합니다. 확실히 우롱찻잎은 완제품에 비해 많이 저렴합니다.

 

아망티 우롱차

검색해보니 아망티라고 하는 브랜드의 우롱찻잎이 평가가 좋은 것 같았습니다. 따라서 믿고 구매해보기! 포장은 매우 깔끔합니다. 우롱찻잎이 총 80g이 들어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조합을 하면 좋을까에 대한 고민이 발생합니다. 제품 포장 라벨에 보니까 이 문제에 대한 힌트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우롱찻잎 : 1.2g

물온도 : 95~100도

물량 : 250~300ml

시간 : 3분

 

이게 기준입니다. 따라서 최대 효율을 보기 위해서는 300ml를 기준으로 계산을 해 볼 것입니다.

 

간만에 수학 능력을 꺼낼 때가 되었군요. 계산식은 이렇습니다. 제품의 설명대로 1.2g당 300ml니까 Xg은 2,000ml입니다. 여기에서 2L는 제가 만들 우롱차의 총 용량입니다. 왜 2L냐구요? 우롱차를 우리고나서 담을 스테인리스 용기가 두 개 뿐인데 이게 각각 거의 1L씩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L에 대한건 여러분들의 상황에 맞게 임의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제가 원하는 X는 8이라는 답이 나왔습니다. 따라서 물 2L를 우롱차로 만들기 위해서는 총 8g의 우롱차잎을 넣으면 됩니다.

 

음~ 아주 실한 우롱찻잎입니다. 사실 차에 대해 잘 모릅니다. 그냥 좋아보여서 혼자 멋대로 지껄이는 중입니다.

 

일본 미넥스 스텐 차망(티 인퓨저)

이 날을 위해서 같이 구매한 차망입니다. 이걸 뭐로 검색해야할지 고민했습니다. 차거름망, 멸치망 등등으로 검색하니 딱 이 녀석이 나타나더군요. 정확한 정식명칭은 차망 혹은 티 인퓨저라고 부르는 모양입니다. 제가 구매한건 일본에서 출시한 미넥스사의 스텐 차망입니다. 크기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가장 큰 녀석으로 구매했습니다. 지름이 약 9.5cm입니다. 오픈 방법은 화살표로 표시된 핀을 옆으로 재끼면 됩니다.

 

이렇게요. 반대로 잠글때는 찻잎을 넣고 밀어넣으면 됩니다.

 

오픈한 모습입니다. 엄청 튼튼한 느낌이 아니기에 조심 조심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주전자에 걸 수 있는 고리도 있습니다.

 

물을 2L 사용할 것이기에 아까의 계산대로 우롱찻잎은 8g만 사용합니다. 혹시 위의 사진에 있는 전자저울이 어떤건지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리브라 LS301 디지털 초정밀 주방 저울 후기

 

리브라 LS301 디지털 초정밀 주방 저울 후기

남동생이 본격적으로 몸관리에 들어갔습니다. 그동안 살이 너무 쪘다면서요. 이제 다이어트와 근육 만들기에 속도를 붙일 모양입니다. 녀석은 원래 운동 마니아로서 아마 마음 먹으면 꼭 해내

rgy0409.tistory.com

 

우롱차 우리기 시작

우롱찻잎을 차망에 넣고 잠궈줍니다.

 

주전자에 물을 넣습니다. 다이소에서 구매한 눈금 비커를 드디어 유용하게 사용해보는군요. 1,000ml까지 표시되어 있으니 총 두 번 나눠서 넣으면 됩니다.

 

주전자를 깨끗히 씻고 물 2L를 넣었습니다. 이제 끓이기만 하면 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합니다. 가스불을 가장 약하게 맞추고 미리 준비한 우롱찻잎을 투여합니다. 우리는 시간이 3분이니까 스마트폰의 타이머를 활용해서 3분으로 맞춰줍니다.

 

3분이 되었다는 알람이 울립니다. 오~ 색이 제법 우롱스러워졌습니다. 이제 우롱찻잎을 건져줍니다. 그리고 주전자는 식혀줍니다.

 

우롱찻잎은 버리지 않았습니다. 실험삼아 한번 더 우려보려구요.

 

우롱찻잎은 망에서 빼내어 다시 자연건조시킵니다.

 

주전자가 어느정도 식었습니다. 우롱차의 맛을 보기 위해서 머그컵에 한 잔 따라보았습니다. 향을 맡아봤는데 확실히 우롱차 향입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한 모금 마셔봅니다.

 

'이... 이 맛은?!'

 

이거 정말 농담 안 하고 최근 구매한 우롱차와 거의 흡사합니다. 된겁니다. 완성한 것입니다. 사실 이 이상 자세한 차 우리기를 시도하려면 그건 다도의 영역이기에 전 여기에서 만족하려 합니다. 차에 대한 지식도 없거니와 그렇게까지 하고싶지는 않거든요. 지금 이 우롱차도 너무 괜찮아요. 집에서 우롱차를 흉내낸 물을 마시고 싶다면 한번 이렇게 찻잎만 따로 구매하셔서 우려내 보시기 보시기 바랍니다. 만족스러운 결과입니다. 스스로가 대견스러워집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