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기가인터넷으로 바꾼지 거의 1분기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음~ 좋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도 만족스럽구요. 유플러스 인터넷이 의외로 좋다는 평가가 제법 많았는데 그 이야기는 사실인 것 같습니다. 물론 어느 특정 지역에서는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지요. 근데 이건 모든 인터넷 업체의 공통 부분이니까 패스하도록 합니다. 가장 좋은건 당연히 장애없는 속도를 제공하는게 바람직하지만 말입니다. 장애 발생 시 해당 시간만큼 차감하여 요금을 납부하는 시스템은 대체 왜 안 만드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약관에 속도 저하가 간헐적 발생할 수 있다는 항목만 찍 넣어놓고 동의하지 않으면 가입 못 한다고만 강매식으로 판매하는 이런 소비자에게 철저히 불리한 조항은 가급적 없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서두가 길어졌군요. 바로 본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IP주소 확인하기

먼저 PC나 노트북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신의 IP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윈도우 시작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Windows PowerShell을 실행합니다. 꼭 관리자 전용으로 실행하지 않아도 되지만 왠만하면 관리자모드로 실행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PowerShell에서 ipconfig라고 입력합니다. 그러면 이더넷 어뎁터 관련 정보 중 기본 게이트웨이 정보가 보일 것입니다. 해당 아이피 주소를 잘 기억해둡니다.

 

유플러스 공유기 접속하기

이제 유플러스 공유기에 접속해야합니다. 아까 확인했던 아이피 주소를 그대로 브라우저 URL 창에 입력하고 접속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이런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자신의 공유기 모델명을 확인하고 클릭하여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패스워드와 보안코드를 요구할 것입니다. 보안코드는 아래 보이는 코드를 그대로 입력하면 되며 패스워드는 공유기의 바닥에 표기되어 있으니 보시고 그대로 입력합니다. 대소문자를 구별합니다.

 

유플러스 공유기 바닥에 이렇게 관리자 웹 접속 암호라는 항목이 있고 바로 아래에 알파벳과 아라비안 숫자, 그리고 특수문자가 섞인 10자리 비밀번호가 있습니다. 이것을 입력해야합니다.

 

IP주소 변경 방법

정상적으로 로그인하면 이런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아이피 주소를 재할당 받는 방법입니다. 네트워크 설정 > 유선 네트워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왼쪽 아래쪽에 보시면 하드웨어 주소 사용 부분이 있고 장치 초기값 사용에 세팅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사용자 입력값으로 변경 후 하드웨어 주소의 맨 오른쪽 항목의 숫자만 간단히 변경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3c였었고 이것을 4c로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저장하시면 아이피를 재할당 받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때는 모든 인터넷이 끊깁니다. 만약 해당 공유기에 셋탑박스도 연결된 상태라면 TV 수신호도 끊기게 되어 방송이 일시 중단됩니다. 이후 다시 재연결이 완료되면 모든것은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무선(와이파이) 패스워드 변경 방법

이번에는 무선인터넷 비밀번호 변경 방법입니다. 홈 화면에 바로 보이는 무선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설정 바로가기 버튼을 누릅니다. 2.4GHz / 5GHz 둘 중 아무거나 눌러도 동일하지만 이왕이면 바꾸고자 하는 주파수의 패스워드를 눌러주시는게 좀 더 빠르겠지요.

 

과거에는 둘 중 하나만 바꿔도 두 주파수 모두 변경이 적용되었는데 이제는 각 주파수별로 패스워드를 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원하는 무선 네트워크를 선택 후 오른쪽 하단의 보안 암호 부분에 초기 패스워드를 지운 후 사용하고자 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설정 적용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네트워크 이름 변경은 무선 네트워크 설정에 있는 SSID 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

 

공유기 접속 비밀번호 변경 방법

관리자 모드로 진입하기 위한 공유기 자체의 비밀번호 변경 방법도 간단합니다. 공유기 설정에서 비밀번호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비밀번호 재설정 항목이 보이면 각 항목에 맞는 값을 입력합니다. 기존 비밀번호는 공유기 바닥의 그 패스워드입니다. 변경하신 암호를 만약 까먹은 경우에는 공유기 자체를 리셋(초기화)하면 최초 설정된 관리자 암호로 재설정됩니다. 또한 비밀번호는 영문+숫자+특수문자를 포함한 8자리 이상 16자리 이하여야 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