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티스토리는 글로 만드는 창작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저작권은 기본적으로 에디터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러한 저작권자 표시를 본문 하단에 나타낼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그리고 글을 작성할때 해당 옵션에 대해 설정도 가능합니다. 상업적 이용에 대한 설정이나 콘텐츠 변경, 즉 2차 변형에 대한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디서 어떻게 설정하는건지 알아보겠습니다.

 

관리자에서 기본 설정하기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의 모습입니다. 콘텐츠 > 설정으로 들어가보시면 오른쪽에 저작물 사용 허가(CCL) 표기에 대한 설정이 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출력되도록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상업적 이용 및 콘텐츠 변경을 모두 비허용했습니다. 이곳에서 전체적인 라이선스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글쓰기시 설정하기

글을 다 작성하고 오른쪽 하단의 완료 버튼을 누르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대표이미지 바로 위에 아이콘이 세 개가 보일겁니다. 해당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저작물 사용 허가 표시에 대한 체크 항목이 있고 그 밑으로 관리자 설정 페이지에서 보았던 상업적 이용이나 콘텐츠 변경에 대한 예/아니오 설정 옵션이 보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설정을 완료했다면 발행 버튼을 눌러서 글을 업로드합니다. 어렵지 않지요?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