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얼마전에 뉴스 기사가 떴습니다. 유튜버들에게도 세금을 물리겠다는 엄청난(?) 소식이었습니다. 자세히 읽어보니 무조건 세금을 부과하는게 아니라, 미국 사람의 시청에 대한 세금을 징수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어찌되었든 세금이 나갈 길이 생긴거니까 평소 유튜브나 기타 애드센스 수익으로 잘 벌고 계신 분들에게는 딱히 달갑지 않은 소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사 내용을 보면 어느 정도 납득은 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세금을 부여하는게 아닌, 미국에서 진행하는 부분이니까요. 미국 시청에 대한 광고 수익만 부과한다는 의미는 결국 미국 내의 세금법을 그대로 적용시킨다는 의미입니다. 이 부분은 다른 외국 플랫폼의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서도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부분이어서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아이허브의 경우에도 그렇습니다. 세금 신고서인 W-8BEN을 작성하도록 되어있는데 실제로 세금 신고가 되어있어도 실제 활동은 국내인데다 당연히 미국 시민이 제 계정으로 구매할일이 없으니 발생하는 커미션 수익금에서 차감되는 세금 또한 발생하지 않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또한 이 부분이 그대로 적용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저처럼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게시하시는 분들은 아마 이번 세금 신고 정책에 대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라는 플랫폼을 미국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조회할 확률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가뭄에 콩 나듯 가끔 방문자 10명 내외로 들어오기는 하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쪼끔 상황이 달라질수도 있을 것 같군요. 특히 언어가 필요없는 고양이 콘텐츠의 경우, 댓글들을 보면 영어가 꽤 많이 남겨져있는 콘텐츠를 보신적이 있으실겁니다. 이런 경우는 미국에서 접속해서 시청했을 가능성이 꽤 많고, 만약 미국 시청자가 많다면 이는 곧 세금으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거두절미하고 그러면 애드센스 세금 신고서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본문에서는 제 경우로 진행했음을 밝힙니다. 반드시 이렇게 입력해야하는건 아니므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에 접속하면 이런 중요 알림창이 떠있을 것입니다. 세금 정보 관리로 들어갑니다.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결제 > 설정 > 세금 정보 관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미국 세금 정보 입력 플랫폼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세금정보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계좌 유형은 개인으로, 미국 시민 또는 거주자가 아니므로 아니오를 선택했습니다. 세금 양식은 W-8BEN으로 선택하시어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W-8BEN 세금 양식 작성 과정입니다. 개인 이름은 영어로 작성합니다. 저는 그냥 성을 앞에 붙여서 한국 표기법 순으로 입력했습니다. DBA는 선택사항이므로 입력하지 않습니다. 시민권 국가는 당연히 대한민국입니다. 가나다 순으로 정렬되어 있으니 찾기 쉽습니다.

 

납세자 식별 번호는 한국에서는 딱히 필요가 없으니 공란으로 둡니다.

 

이제 주소입니다. 거주 국가/지역은 대한민국, 도/시는 현재 살고 있는 지역, 그 밑에 있는 도시는 아마 지역에 맞는 하부 지역으로 목록화 되어있을겁니다. 그 중에서 골라주시면 됩니다.

 

주소 입력란 1과 2도 적당히 나눠서 도로명 영문 주소명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주소 입력란 1에는 ㅇㅇ로 000-00 정도까지 입력했습니다. 만약 아파트나 빌라 등에 거주하시면 나머지 주소를 2에 입력하시면 될 것입니다.

 

다음은 조세조약 내용입니다. 참고로 한미조세협약은 1979년 10월 20일에 공식 발효되었습니다. 이 부분부터 조금 민감하게 반응하실 수 있지만 그냥 애드센스 게시자인 자신이 미국 시민이라면, 그리고 미국에서 현재 활동중이라면 예를 선택하는것이 맞지만 그렇지 않으므로 아니오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느낌표를 눌렀을 때는 도움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조약에 따라 특정 거주자는 미국 내에서 발생하는 일부 소득 유형에 대하여 감면 혹은 면제를 받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즉 위의 말이 여기에서 다시 한 번 요약되어 설명되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난 한국인이고, 한국에서 활동하는데 어떤 미국 시민이 미국에서 제 티스토리를 방문했다면 이 조약에 의해 수익에 대한 세금이 감면 혹은 면제가 될 수 있다는 뭐 이런 뜻입니다.

 

이제 거의 끝났습니다. 문서 미리보기에서 W-8BEN 양식을 미리보기 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세무 서류를 (중략) 확인합니다" 내용에 체크를 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거의 마지막입니다. 실명에는 영문 이름을 입력합니다. 처음에 입력했던 영문이름 그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당사자이므로 당연히 예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미국에서 수행한 활동 및 서비스 증명서를 작성할 시간입니다. 당연히 저는 한국에 있고 한국인이어서 미국에서 수행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세금 ID 섹션에서 확인된 개인이나 법인이 미국 내에서 Google에 대한 활동 및 서비스를 수행한적이 없으니 아니오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바로 아래에 선택 항목이 나타나는데 이 내용도 읽어보시면 미국 밖에서만 이루어지는 활동이라는걸 보증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니 이 부분도 체크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이전에 대금을 지급받은 기존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 제공에 체크를 했는데 이유는 이미 애드센스 수익을 몇 번이고 받은 경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제 막 신청하시는 분들이라면 대금을 지급받은 적이 없는 기존 항목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입력하여 마무리를 합니다.

 

이제 미국 세금 정보에 대한 모든 신고가 완료되었습니다. 상태는 승인됨으로 변경이 되고, 제출일과 제출자의 영어 이름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만약 차후에 다시 세금 신고서를 작성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새 양식 제출 버튼을 눌러서 본문의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시면 됩니다.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이제 세금 신고도 끝이 났으니 열심히 좋은 콘텐츠만 생산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