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전압측정기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최대 150W를 뽑아내는지는 체크를 할 수 없었습니다. 그냥 제조사를 믿고 처음 구매해본 후기글입니다. 제조사는 믿을만 하냐구요? 아니요... 알리에서 처음 만나뵙게 되었습니다. URVNS라고 하는 회사인데 혹시 아시나요? 구글에서 검색해봐도 국내 후기글이 없습니다. 하지만 알리에서의 구매 후기는 제법 많았으며 평점 또한 우수합니다. 심지어 한국에서도 꽤 많이 구매를 했다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들 평점도 후하게 주셨습니다. 별 다섯개 만점 중 다섯개씩 주셨군요. 저도 그렇게 점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예. 이것은 정말 아주 훌륭합니다. 최고의 충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최대 150W 출력을 자랑하는 PD 충전기의 가격은 10만원이 넘는게 보통입니다. Anker사의 100W 충전기도 8~9만원 정도 하니까요. 그런데 가격이 너무 저렴하니까 솔직히 의심이 들긴 합니다. 이 제품을 구매하기 이전에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는 알리발 충전기가 하나 더 있습니다. 그것도 100W 충전기이긴 합니다만... 마감 처리도 너무 떨어지고 무엇보다도 겁나 뜨겁다는게 단점이에요. 오늘 자랑할 이 제품은 제목에도 언급한 것처럼 GaN 소재 타입의 충전기입니다. 이 말 뜻은 발열이 적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한번 시간 나실 때 살펴보시면 금새 이해가 가능합니다.



URVNS 150W PD 충전기 이모저모

일단 왜 저렴하게 판매하는지 그 이유를 표면적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품 박스가 없습니다. 그냥 택배상자에 뾱뾱이로 포장되어 도착했습니다. 쉽게 말해서 벌크 제품처럼 판매가 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원래 이런건지... 아니면 저한테만 이렇게 보낸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만약 벌크 판매라고 한다면 포장 가격이 빠지니까 아무래도 가격 또한 줄일 수 있을거라는게 추측입니다. (그래도 박스 하나 얼마나 한다고...흑흑!)


아무튼 이렇게 제품이 도착했습니다. 사용설명서와 본체, 3구짜리 AC케이블입니다. 근데 판매자가 참 센스가 좋은것이, 한국에서 구매하는걸 알고 저렇게 국내용 돼지코에 딱 맞는 케이블로 보내줬습니다. 주문시에는 EU플러그를 선택했지만 이렇게 국내용 220V 전원 케이블로 둔갑했습니다. 혹시 이거 넣어준다고 박스 정품을 뜯어서 보내준건 아니겠지요? 참 여러가지 생각이 듭니다. 뭐 어찌되었든 제품만 잘 작동해준다면야 상관 없습니다.


알리 제품답게 마감 처리는 기대 안 하는게 좋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잔기스가 엄청 많습니다. 어디 뭐 유격 하다가 오신 것 같습니다. 한 6개월 정도 사용하면 이 정도의 생활 기스들이 발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면부 입니다. C타입 단자 두 개와 A타입 단자 두 개가 있습니다. 도합 4개의 포트를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각 포트에 대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USB-C : 퀄컴 QC4 / QC4.0 / QC3.0 / QC2.0 / 삼성 AFC / 화웨이 FCP / SCP / PE2.0 / PE1.1 / SFCP / PPS / PD3.0 / PD2.0 및 기타 충전 프로토콜 지원

2. USB-A : 퀄컴 QC3.0 / QC2.0 / 화웨이 FCP / SCP / 삼성 AFC / PE2.0 / PE1.1 / SFCP 고속 충전 프로토콜 지원


●입력 : AC 100-240V / 50-60Hz / 2A

●PPS 출력 : 포트당 3.3V-20V 5A

●USB C : PD 100W 출력 - 포트당 5V 3A / 9V 3A / 12V 3A / 15V 3A / 20V 5A

●USB-A : 22.5W 출력 - 포트당 4.5V 5A / 5V 4.5A / 3.6-6V 3A / 6-9V 2A / 9-12V 1.5A

●총 출력 : 최대 150W


그리고 포트 사용량에 대한 출력표 입니다. C는 C타입이고 A는 A타입을 의미합니다.


C1 & C2 출력 : 87W + 60W

C1 or C2 + A1 or A2 출력 : 100W + 22.5W

C1 or C2 + A1 & A2 출력 : 100W + 22.5W + 22.5W

C1 & C2 + A1 or A2 출력 : 60W + 60W + 22.5W

C1 & C2 + A1 & A2 출력 : 60W + 60W + 18W + 18W

즉 설명에서 알 수 있듯 최대 출력인 150W를 사용하는 조건은 C단자 중 하나만 사용하고 A단자는 둘 다 사용했을 경우입니다. C타입 단자의 최대 출력은 100W 까지입니다. 이는 URVNS 충전기만 그런게 아니고 타사 제품들도 다 상황이 엇비슷합니다.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3구짜리 AC 전원 케이블 아무거나 구매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보통 이런 형태는 노트북에 많이 쓰입니다. 충전기 자체에 콘센트가 있는 제품들은 국내 정발 제품이 아니면 비추천입니다. 이유는 해외직구 제품이다보니 국내 콘센트와 맞지 않습니다. 그나마 EU플러그가 맞는편이지만 너무 헐겁습니다. 플러그와 일체형인 제품은 따로 분리를 할 수 없으니 어쩔 수 없이 플러그를 개조하거나 국내 돼지코 변환 어뎁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문제는 그 변환 어뎁터가 조금 헐겁거나 내구성이 좋지 않으면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그래서 가급적이면 이렇게 따로 AC선을 연결 할 수 있는 타입의 PD 충전기를 선호합니다. URVNS 충전기는 딱 이 부분을 충족시켜주는 제품입니다.


한쪽 면에는 이렇게 고무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충전하는동안 바닥에서 살짝 떨어짐과 동시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방지해주는 기능이지요.


현재 노트9에 충전하면서 촬영을 해본 모습입니다. 전압이 9.21V 이고 전류가 1.37A 이므로 전압 곱하기 전류를 하면 전력(W)이 나옵니다. 따라서 전력은 약 12.6W가 됩니다. 거의 완충 상태였기 때문에 최대 충전인 15W보다 살짝 낮게 전력이 공급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노트북이나 기타 여러개의 디바이스를 연결해놓고 약 두시간 정도를 사용했습니다. 만약 이게 일반 반도체로 만들어진 충전기라고 한다면 엄청 뜨거워야 합니다. 노트북 어뎁터의 경우를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엄청 뜨겁잖아요? 근데 확실히 GaN 소재로 제작된 충전기라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너무 안 뜨겁습니다. 솔직히 소문은 익히 들었지만 열이 줄어봐야 얼마나 줄어들었겠는가 싶었거든요. 실제로 알현해보니 너무나 경이롭습니다. 역시 신기술은 최고입니다.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줍니다. 이제 충전 이후 바로 플러그를 뽑고 가방에 넣어도 안심입니다. 뜨겁지 않으니까요. 참고로 저 케이블도 알리에서 직구한 상품입니다. 베이스어스라고 하는 브랜드인데 국내에서도 제법 인지도 있는 회사입니다. 마감이 훌륭하고 내구도가 우수하며 성능이 좋은데 여기에 가격까지 저렴합니다. 이 케이블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제품이 최근까지 사용하던 알리발 100W 충전기입니다. 모델명은 CP100PD 라고 적혀있군요. 이거 발열량 어마무시합니다. 카페나 소모임실에서 노트북 충전때문에 연결해놓으면 한시간쯤 뒤 살펴보면 엄청 뜨끈합니다. 알리에서 가격을 다시 확인해보니 엄청 떨어졌네요. 2만원대입니다. (2020.11.5 기준) 구매한지 거의 반년 정도 된 것 같은데 (확인해보니 올해 2월에 구매함) 그래도 고장 없이 잘 사용했습니다. 이제 보내줘야겠습니다.


아직 한 달 밖에 사용을 안 했기에 내구도에 대해서는 아직 언급하기에는 성급할 것 같습니다. 이 페이지에 추가로 꾸준히 업데이트를 진행하겠습니다. 첫 인상은 그리 만족스럽지는 않았으나 (벌크 배송 때문) 성능 부분에서 호감도가 급상승한 제품입니다. 그리고 어차피 기스가 많으니까 아낌없이 막 사용해도 부담이 없을 것 같습니다. 구매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한번 들어가셔서 자세한 상품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 C타입 최대 전력이 100W 이므로 반드시 이를 커버해줄 C타입 전용 케이블 사용을 추천합니다. 전용 케이블은 다른건 없고 최대 100W를 지원하는 제품이기만 하면 됩니다. 위의 사진에 보시면 왼쪽에 있는 C타입 케이블이 바로 그것입니다. 베이스어스(Baseus) 사에서 절찬리 판매중인 100W C타입 PD 케이블입니다. 이것도 알리에서 저렴하게 구매했어요. 아래에 후기글을 간단히 적어두었으니 관심 있으시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