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갑자기 블루투스 동글이를 사보고 싶어졌습니다. 가격도 얼마 안 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구매를 진행했습니다. (만원도 안 함) 추석 이후에나 도착 할 줄 알았던 택배는 너무 일찍 와버렸고 덕분에 이것 저것 연결을 시도해 볼 수 있었습니다. 궁극의 목표는 샤오미 에어닷을 PC에 연결해서 영화 감상이나 게임에서 버벅거림 없이 플레이를 해보는 것! 이것이었습니다.


결과는 별 다섯개 중 네개 정도로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아무리 블루투스 버전이 5.0 이상이라 할지라도 연결하는 대상이 4.0이면 낮은 버전을 기준으로 운영됩니다. 당연히 이것때문에 그런건 아니고요. 이따금씩 끊기네요. 영화 감상에서는 딱히 끊기지 않는데 게임 할 때 어쩌다 잊을만 하다 싶으면 뚝! 하고 살짝 끊깁니다. 모든 게임이 그렇지는 않은 듯 합니다. 이 세상 모든 게임을 테스트 해 볼 수는 없지만 끊기는게 있고 안 끊기는게 있는 듯 합니다. 또한 자신의 집 컴 환경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으며 어떤 USB 단자에 연결했는지에 따라서도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넥시 블루투스 5.0 동글이 이모저모

제품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 장치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블루투스 버전: 5.1

-칩셋: Realtek RTL8761B

-최대 수신 거리: 20M

-듀얼모드 지원

-자동 페어링

-코덱: AAC, SBC

-주파수: 2.4GHz

-지원 운영체제: Windows 7,8,10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블루투스 동글 제품에는 리얼텍사의 블루투스 칩셋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스펙은 칩셋만 보면 됩니다. RTL8761B 칩셋이 기본적으로 위의 사양을 갖춘 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ODD용 미니CD도 제공됩니다. 하지만 사용을 할 수 없으니까 이건 그냥 버렸습니다. 어차피 홈페이지에서 넥시 관련 드라이버는 모두 제공하고 있으니까 그냥 인터넷으로 드라이버는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NX1092 드라이버 다운로드

홈페이지는 구글에서 검색하면 금방 나옵니다. 드라이버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NX1092로 검색하면 가장 하단 게시물이 있는데 그곳에 들어가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편리하게 받으시라고 여기를 누르시면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게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다운로드가 되는동안 블루투스 동글을 컴퓨터에 연결해 줍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압축을 풀고 Setup.exe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보통 이런 블루투스 동글을 연결하면 최신 버전의 윈도우10이라면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할 겁니다. 근데 이 드라이버는 무쓸모에요. 장치 인식은 하지만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꼭 리얼텍 블루투스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설치해줘야 합니다. 처음에 기기 고장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까 드라이버 문제였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도 꼭 관련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시기 바래요. 저 위에 드라이버 다운로드 방법 알려드렸으니 그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블루투스 버전 확인하기

이제 넥시 블루투스 동글이가 제대로 된 5.0인지 확인해 볼 차례입니다. 드라이버 설치까지 완료되었다면 장치관리자로 들어갑니다. 윈도우의 시작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시면 해당 메뉴가 나올겁니다.


여러가지 장치가 있지만 Adapter 관련 장치를 더블클릭하여 들어가시면 됩니다.


고급탭으로 들어갑니니다. 아래쪽에 보시면 펌웨어 버전이라는 항목이 있고 여기에 LMP 버전이 나오는데 현재 저는 10.11707 이라고 나오는군요. LMP 버전별 블루투스 버전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LMP 0.X - Bluetooth 1.0B

LMP 1.X - Bluetooth 1.1

LMP 2.X - Bluetooth 1.2

LMP 3.X - Bluetooth 2.0 + EDR

LMP 4.X - Bluetooth 2.1 + EDR

LMP 5.X - Bluetooth 3.0 + HS

LMP 6.X - Bluetooth 4.0

LMP 7.X - Bluetooth 4.1

LMP 8.X - Bluetooth 4.2

LMP 9.X - Bluetooth 5.0

LMP 10.X - Bluetooth 5.1


따라서 넥시 NX1092 블루투스 동글의 버전은 5.1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판매 페이지에는 5.0이라고 되어있는데 사실 그것보다 더 상위 버전이죠.


블루투스 장치 추가 방법

윈도우에서의 블루투스 장치 연결은 쉽습니다. 먼저 작업표시줄에 있는 아이콘 중에서 블루투스를 찾습니다.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Bluetooth 장치 추가로 들어갑니다.


Bluetooth 또는 기타 장치 추가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내 컴퓨터 주변의 모든 블루투스 장치들을 검색합니다. 이제 연결하고 싶은 장치를 페어링 모드로 전환 후 검색 되기를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해서 홍미 에어닷을 잘 연결시켰습니다. 나머지 블루투스 마우스나 키보드도 연결이 잘 되는걸 확인했습니다. 키보드는 딜레이 밀림없이 키입력 잘 되고 있으며 마우스 또한 부드럽게 커서가 잘 움직입니다. 클릭도 당연히 잘 인식되고 있구요.


RTL8761B 칩셋 사양

혹시 리얼텍 RTL8761B의 사양이 뭘까 궁금해서 검색해봤는데 해외 포럼에서 제대로 설명을 해주고 있었습니다. 영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한글로 번역하여 올립니다.


칩셋

RTL8761B

크기

10.8mm(W) x 13.5mm(L) x 1.8mm(H)

블루투스 사양

Bluetooth V5.0 (Dual Mode)

전원 공급

3.3 Volt DC

출력 전원

10 dBm (Class 1.5)

감도

-94.5 dBm@0.1%BER

안테나

Internal (기본) /External (옵션)

인터페이스

데이터: UART / 오디오: PCM

프로파일

SPP, BLE (Standard),ANCS, HFP, A2DP, AVRCP, MAP(optional)

온도

-20ºC to+70ºC

MCU 플랫폼

GD32F103RC, GD32F207IK, STM32F030CC, STM32F103RC, STM32F072, N32G020 and so on


근데 여기에서는 블루투스 버전이 5.0으로 나와있군요. 공식적으로는 5.0 표기가 맞는 것 같습니다만, LMP로 확인해보면 분명 5.1이 맞는데... 흠... 뭐 이래나 저래나 5.0 이상인건 확실하군요. 그러면 된 겁니다.


마무리

넥시 NX1092 블루투스 동글 제품은 리얼텍사의 칩셋을 사용한 진짜 5.0 제품이 맞습니다. 연결도 준수합니다. 블루투스 5.0 이상 동글 제품을 찾으시면 이 녀석으로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