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애프터이펙트 수업을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쉐이프 레이어 (Shape Layer)를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될텐데, 이때 오브젝트의 앵커포인트(중심점)를 잡아주는게 정말 중요하다는 설명을 하십니다. 쭉 설명을 들어보니 이해가 갑니다. 회전이나 크기, 위치를 수정함에 있어서 중심점은 정말 중요하지요. 일러스트레이터를 해봐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애프터이펙트에서의 앵커포인트를 잡는건 간단하지만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어떤 해외 능력자가 이것을 스크립트 파일로 만들었습니다. 실무에서는 실제로 이 스크립트를 대부분 많이 사용한답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유료 스크립트 입니다. 근데 막 엄청 비싸지도 않습니다. 겨우 2달러 (한화 약 2,300천원) 입니다. 커피 한 잔도 안 하는 가격! 그러므로 우리모두 구매를 진행해 봅시다.


Move Anchor Point 3 설치 방법

무브 앵커포인트에는 버전이 있습니다. 각 버전별로 지원하는 애프터이펙트의 버전도 다릅니다. 아래에 적어두었으니 다운로드 전에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브앵커포인트3 : After Effects CS6, CC, CC 2014, CC 2015, CC 2015.3, CC 2017, CC 2018

무브앵커포인트4 : After Effects CC 2014, CC 2015, CC 2015.3, CC 2017, CC 2018, CC 2019


꼭 버전에 맞는걸로 설치를 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애펙 버전은 CS6 이므로 무브앵커포인트3 으로 다운로드를 받았습니다.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어 BUY NOW 버튼을 눌러서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를 받으면 됩니다. 압축이 되어 있는데 압축을 풀어주시면 3가지 파일이 나올 것 입니다.


그 중에서 이 파일 하나만을 사용할 겁니다. Move Anchor Point 3.2.jsxbin 스크립트 파일 입니다. 이 파일을 복사합니다. 혹시 애프터이펙트가 실행 중 이라면 작업중인 프로젝트는 저장하시고 종료해 주세요.


그리고 위의 스크린샷처럼 다음의 경로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C: > Program Files > Adobe > Adobe After Effects CS6 > Support Files > Scripts > ScriptUI Panels


다시 애프터이펙트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Window > Move Anchor Point 3.2.jsxbin으로 들어갑니다. 무브 앵커포인트 목록이 안 보인다면 잘 못 붙여넣기를 한 것 입니다.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창이 하나 뜹니다. 무브 앵커 포인트 설정 패널입니다. 어차피 두고 두고 사용할 패널이므로 애팩 워크스페이스에 고정시켜 줍니다.


저는 오른쪽 상단의 인포패널에 드래그해서 넣었습니다.


Move Anchor Ponit 사용법

쉐이프툴로 사각형을 임의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면 앵커포인트가 방금 만든 사각형의 중심이 아닌 콤포지션의 중심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앵커포인트를 사각형의 정중앙으로 옮기려고 합니다.


먼저 선택 초기화를 합니다. 콤포지션 패널에서 빈 공간을 왼쪽 클릭 합니다. 그러면 아무 레이어도 선택이 안 된 상태지요? 이제 방금 생성한 쉐이프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이 쉐이프 레이어가 사각형이 담긴 레이어 입니다.


이제 사각형이 선택되어 있을겁니다. 무브 앵커 포인트 패널을 보시면 왼쪽에 좌표처럼 생긴 버튼들이 있습니다. 각 위치는 앵커포인트의 위치를 말합니다. 중앙에 오게 해야 하므로 중앙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앵커포인트가 사각형의 정중앙에 옮겨집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완전 편리합니다.


또한 앵커포인트의 기준 대상을 따로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값은 오브젝트 입니다. Selection은 두 개 이상의 오브젝트를 동시 선택했을 때, 해당 오브젝트 전체 크기에 대한 앵커포인트를 정할 수 있는 모드 입니다. Composition은 말 그대로 컴포지션 전체 해상도에 따른 앵커포인트 위치 설정 입니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건 오브젝트에 대한 앵커포인트니까 아마 나머지 두 개는 거의 활용할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알아두면 요긴하게 쓰이겠지요. 애펙에서의 앵커포인트는 이렇게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스크립트가 있으니 아직 설치하지 못하셨다면 꼭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