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유튜브용 콘텐츠를 제작할 때 프리미어 프로에서 영상 편집을 하고 있습니다. 근데 지금까지 정말 어리석은 방법을 사용해왔습니다. 역시 사람은 배워야 합니다. 배워야 손발이 덜 고생하고 두뇌도 덜 힘듭니다. 이렇게 쉽게 영상에 FX 효과를 적용하는 방법이 있었을 줄이야... 앞으로 새로운 작품을 만들면서 영상을 찍고난 후 꼭 이 방법을 사용하기로 다짐했습니다.


보통 영상 작업할 때 다양한 클립 영상들을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이 클립 영상을 조정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밝기를 좀 더 올린다던지, 채도를 살짝 낮추는 이런 작업입니다. 클립이 100개라면 이 100개에 대해서 모두 하나하나 적용을 해야 합니다. 엄청 번거롭지 않습니까? 이 추잡한 과정을 Adjustment Layer (조정 레이어) 하나로 일괄 적용시킬 수 있다는걸 최근에 배웠습니다. 당장 어떻게 하는건지 알아보겠습니다.


Adjustment Layer란?

한국어로 직역하면 조정 레이어라는 뜻 입니다. 즉 뭔가를 조정하는 레이어라는 의미겠죠? 단순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포토샵에서 레이어는 맨 위의 레이어가 바로 아래 레이어에 영향을 줍니다. 블렌딩 모드라던지 클리핑 마스크 라던지 할때 특히 다양한 효과를 주죠. 프리미어에서도 이와 비슷한 효과를 가지는 레이어가 바로 조정레이어 입니다.


비디오 1번 레이어에 원본 영상이 있다고 한다면, 바로 위인 2번 비디오 레이어에 조정레이어를 하나 생성합니다. 그리고 원본 비디오에 이펙트 Fx 효과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조정 레이어에 적용을 시켜줍니다. 그러면 조정 레이어가 원본 위에 있기 때문에 자신보다 아래에 있는 비디오 레이어에 모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서 밝기와 관련된 이펙트 효과를 부여했다면 하부의 모든 레이어의 밝기에도 영향을 주게 될 겁니다.


조정레이어 만들기

조정레이어 만들기는 매우 쉽습니다. 프로젝트 패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New Item > Adjustment Layer로 들어가 생성할 수 있습니다.


혹은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서 바로 조정 레이어 생성이 가능합니다.


조정 레이어 메뉴를 누르면 이런 창이 뜹니다. 현재의 시퀀스와 같은 옵션으로 자동 세팅되어 있으니 OK를 눌러서 바로 생성하면 됩니다.


조정 레이어 사용 방법

방금 생성한 조정레이어를 원본 영상 바로 위에 위치시킵니다. 그리고 적용하고자 하는 길이만큼 늘려줍니다.


이제 Effects 효과를 찾습니다. 예시에서는 Shadow/Highlight와 ProcAmp만 적용시키려 합니다. Effect 탭에서 검색으로 해당 효과들을 찾습니다. 그리고 Ajustment Layer에 효과를 드래그로 끌어다가 넣어줍니다. 이렇게 되면 원본 영상이 아닌 바로 위에 있는 조정 레이어에 이 효과들이 적용됩니다.


조정레이어를 선택하고 소스패널에 있는 이펙트 정보에는 방금 적용시킨 영상 효과들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영상편집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적용시킨 효과들의 값을 원하는대로 변경하면서 원본 영상의 변화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조정 레이어 적용 전 VS 후 비교샷

이게 조정 레이어로 영상효과 적용하기 전의 미리보기 이미지 입니다. 보시면 조정 레이어 눈동자가 OFF되어 있습니다. 효과를 일단 껐다는 이야기지요.

다시 조정 레이어의 눈을 켜줬습니다. 차이가 느껴지시는지요? 뭔가 훨씬 더 자연스러워졌습니다. Contrast (대비) 부분이 조금 사그라들며 어두운 부분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이렇게 Adjustment Layer를 사용하여 원본 영상을 손상시키지 않은채로 영상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조정레이어를 사용하는 장점은 또 있습니다. 만약 다른 영상에도 이와 똑같은 이펙트 효과를 부여하고 싶다면 그냥 원본 영상과 적용시키고자 하는 영상을 바꿔치기 하거나 조정레이어를 복사해서 그대로 적용시키면 됩니다. 그러면 또 값을 하나 하나 변경하지 않아도 금새 다른 영상에도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편리성이 정말 기가막히게 되는 겁니다. 지금까지 이 방법을 몰랐다는게 너무 원통합니다. 조정레이어 사용법을 제대로 알았으니 이제 영상 편집 시간이 훨씬 많이 단축될 것 같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