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기본이 되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글을 작성하지 않았더군요. 그래서 작성해 봅니다. 부디 이 글이 이제 막 티스토리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여기에서는 주관적인 추천 부분이므로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각 플러그인에 대해서는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용 중인 플러그인
현재 실제로 사용중인 플러그인에 대한 종류와 간략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주관 요소의 사용이므로 꼭 저와 동일하게 사용할 필요는 절대 없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 SEO에 대한 오해로 인하여 꼭 반드시 해야만 한다는 이상한 인식속에서 매우 인기가 높아진 플러그인 입니다. 구글의 SEO는 사실 티스토리와는 큰 연관이 없습니다. 개인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는 SEO에 최적화 되어있는 플랫폼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지 않으면 마치 구글에 내 글이 노출이 안 되는 것으로 오해가 많습니다. 전혀 그런것이 아니므로 안심하세요. 그러면 이걸 왜 등록할까요? 그냥 하는 겁니다. 구글 서치콘솔은 통계 플랫폼 입니다. 현재 내 티스토리 글들이 구글에서 잘 수집하고 있는지? 오류는 없는지 정도만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 중 입니다. 사용 방법은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 에널리틱스 플랫폼과 연동하는 플러그인 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가 좋습니다. 그냥 이런 플러그인이구나 하고 알고만 있으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콘솔보다 더 꼼꼼한 통계 플랫폼 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는 오류를 파악한다면, 애널리틱스에서는 어떤 디바이스에서, 어느 나라에서, 어떤 키워드로, 어떤 문서를 많이 보는지에 대한 것 까지 꼼꼼히 파악이 가능 합니다. 플러그인에 보시면 설정하는 방법이 다 나와있으니 그냥 따라만 하면 금방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차후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반드시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플러그인으로 광고를 삽입해야 합니다. 다른 플러그인으로 하면 안 됩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모티콘 표시
댓글과 방명록에 이모티콘을 간략하게 표시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그냥은 사용이 불가능하고 반드시 특수기호(?)를 사용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플러그인을 눌러보시면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여기에서 다시 한 번 설명을 드리자면 사용 가능한 이모티콘은 :) , ;) , :P , 8D , :( , --; 입니다. 그 이상은 없습니다.
댓글에서 위의 이모티콘을 그대로 사용하면 이런식으로 이미지화되어 출력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다른 사람이 내가 쓴 글을 함부로 퍼가지 못 하도록 방지하는 플러그인 입니다. 근데 이거 해도 크롬의 확장기능으로 얼마든지 뚫을 수 있어서 사실상 무용지물 입니다. 빨리 기능이 더 강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메타 태그 등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나 기타 다른 플랫폼에서 자신의 티스토리를 인식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는 플러그인 입니다. 지금은 서치어드바이저에서만 사용하고 그밖에는 사용할 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 자세한 사용 방법이 있습니다.
반응형 웹스킨 이미지 최적화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는 경우에 본문에 들어가는 이미지를 반응형으로 만들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근데 사실 꼭 이 스킨이 아니어도 스킨 자체적으로 반응형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꼭 필요한 플러그인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혹시 스킨 제작자가 실수했을수도 있으니 저 조차도 사용하고 있는 플러그인 입니다.
방문자 통계 그래프
방문자의 통계를 그래프로 나타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입니다. 사이드바에 추가하고 싶으시면 태그 입력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여기에서 제공하는 치환자를 입력해 사용하면 됩니다. 이 플러그인을 눌러보시면 치환자가 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디테일한 부분은 다음 플러그인에서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태그 입력기
치환자를 활용해서 사이드바에 등록하게 도와줍니다. 위의 방문자 통계 그래프의 치환자를 예로 들자면 해당 치환자를 이 태그 입력기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사이드바에 등록 가능 합니다.
태그 입력기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사이드바에 이렇게 태그 입력기 모듈이 생성됩니다. 플러스 버튼을 눌러 사이드바에 태그 입력기를 등록합니다.
그리고 태그 입력기에 이름을 알아볼 수 있게 입력합니다. 그 아래의 치환자 입력칸에 사용하기로 하는 친환자 코드를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방문자 그래프를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건 친효스킨에서의 적용 모습 입니다. 다른 티스토리에서는 스타일이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배너 출력
사이드바에 HTML 코드를 사용하여 배너를 출력시킵니다. 이미지 배너출력과 HTML 배너출력 두 개의 모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배너 플러그인으로 위젯 같은 기능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영어 댓글/방명록 스팸 방지
댓글이나 방명록에 영어로만 된 글이 남겨질 경우 스팸으로 간주하여 자동으로 차단시키는 플러그인 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넣기
유튜브의 영상 URL 주소만 알면 편리하게 삽입 가능한 플러그인 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스킨에 따라 비정상적으로 광고가 본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미지 크게 보기
티스토리 본문의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새 창이 뜨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미지가 원본 사이즈로 확대되는 플러그인 입니다. 그러나 최대한 본문 이미지는 너무 크지 않은걸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로딩될 때 너무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지금까지 작성한 글을 본문에 편리하게 삽입 가능한 플러그인 입니다. 정말 자주 이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저작권자 표시
저작권자 표시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작성한 내 글이고 나만의 콘텐츠라는걸 본문에 걸어두는 것 입니다. 마법처럼요. 그래서 불법으로 글을 퍼가게되면 문서 끝 부분에 [출처]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의 글... 어쩌구 이런 형태의 문구가 남게 됩니다. 하지만 이건 그냥 슥 하고 지워버리면 그만이기에 무슨 의가 있을런지 살짝 실망은 됩니다.
Syntax Highlight (소스 코드 하이라이트)
신택스 하이라이트는 코드 강좌를 작성할 때 매우 요긴한 플러그인 입니다. 저 역시도 종종 이용하는 플러그인 중 하나 입니다.
홈페이지 아이콘 표시
댓글 또는 방명록에 답글을 남길 경우에 낵네임 앞에 파비콘이 추가로 보여지게 하는 기능 입니다. 하지만 이 또한 스킨마다 적용되는 방식이 다릅니다. 친효스킨의 경우는 이 기능이 활성화 되어도 닉네임 앞에 파비콘이 보이지 않습니다.
트위터 글 보내기
글 작성을 완료하면 동시에 연동한 트위터 계정에 같이 작성된 글이 링크됩니다. 하지만 트위터를 통한 유입은 거의 없습니다.
스토리채널
위의 트위터 글 보내기와 같은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 입니다. 카카오 스토리 채널에 글이 자동으로 송고 됩니다. 마찬가지로 큰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여기까지가 사용하는 플러그인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
지금부터는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도 한 번 살펴봐야겠죠? 그러면 잽싸게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카카오) 애드핏
다음 애드핏 플러그인 입니다. 광고 수익이 대단히 낮습니다. 차라리 구글 애드센스에게 그 자리를 양보하는게 낫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Akismet 댓글/방명록 스팸 방지
영리하게 스팸을 처리한다고 하는데 가끔 선량한 분들의 댓글까지도 차단하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아예 이 기능을 빼버렸더니 이제 댓글들이 잘 달리고 있습니다. 너무 강력해도 문제인 것 같군요.
다음 검색창
필요 없습니다. 과감히 빼줍니다.
SNS 글보내기
이 기능은 필요하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친효스킨은 이미 SNS 공유 모듈이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기 때문에 딱히 이 플러그인은 필요 없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SNS는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가 전부입니다.
설정을 해 놓으면 본문의 맨 아래 부분에 이렇게 3개의 SNS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이 버튼을 눌러 해당 SNS 플랫폼에 본문의 글을 공유하는 것 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PC/모바일)
지금은 반응형 스킨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구버전인 PC와 모바일 애드센스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용하는건 반응형 애드센스 딱 하나 입니다.
그림 문자
댓글이나 방명록 작성 시 스팸 방지를 위해서 그림 문자를 추가 입력해야 진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하지만 선량하게 글을 남기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이건 매우 귀찮은 과정이므로 전 생략했습니다.
내 글 지도
개인적으로는 지도를 본문에 삽입 시 늘 구글지도를 이용하기 때문에 필요없는 플러그인 입니다. 아래에 구글 지도를 반응형으로 삽입하는 방법을 따로 글로 작성해 두었습니다.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데이블 네이티브 광고(반응형)
애드센스와 비슷한 승인 과정을 거쳐야 승인이 되는 데이블 광고 플랫폼 입니다. 하지만 뉴스에서나 볼 수 있는 갑툭튀 광고나 너무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스타일의 광고들이 많아서 개인적으로는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 광고 플랫폼 입니다.
드래그 검색
검색하고 싶은 문구나 키워드를 드래그하면 자동으로 검색 버튼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새창이 띄워지면서 검색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다음 검색이므로 잘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 입니다. 궁금한 키워드는 구글을 새창으로 직접 띄워 검색하는 편 입니다.
무지개 링크
<a href="#">와 관련된 링크글들은 모두 마우스를 올리면 무지개처럼 반짝 반짝 빛나게 됩니다.
블로그 아이콘 표시
아까 위에서 보여드렸던 홈페이지 아이콘 표시와 비슷한 기능의 플러그인 입니다. 블로그 정보란에 아이콘 정보가 있을 때, 댓글과 방명록 작성 시 닉네임 앞에 작성자의 아이콘을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현재 사용중인 스킨의 종류에 따라 적용 여부도 달라집니다.
사업자 정보
사업자등록번호가 있다면 이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사업자 정보를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EXIF
본문의 사진에 저장되어있는 카메라의 촬영 정보를 하단에 보여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별로 보여주고 싶지 않으므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LiveRe (라이브리)
보통 뉴스같은 곳에서 많이 활용하는 댓글 플랫폼 입니다. 어차피 댓글은 의미가 없습니다. 정말 궁금한 분들은 직접 이메일을 통해 물어보시거나 할 겁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이미 댓글 기능이 있으므로 이 플러그인을 추가 이용할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습니다.
EverNote (에버노트)
에버노트를 자주 사용하신다면 플러그인을 추가해서 같이 연동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치로그 표시
해당 태그의 현재 카테고리 위치를 자세히 보여주는 기능의 플러그인 입니다. 하지만 이 또한 스킨에서 지원해야 사용 가능 합니다. 어차피 있어도 필요없는 기능이어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파크 책 정보넣기
딱봐도 무슨 플러그인인지 아시겠죠? 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글 더 보기
대체로 이 플러그인을 많이 사용하실 겁니다. 하지만 친효스킨에서는 이미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 보기 모듈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플러그인은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 입니다.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 플러그인은 현재 사용 중지 상태 입니다.
키워드 출력
키워드로 작성한 글이 있을 때 매칭하여 보여준다고 하는데 이것은 티스토리의 키워드 글쓰기를 하지 않으면 사용 불가능한 부분 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관리자 화면의 콘텐츠 부분에 키워드 관리라고 하는 카테고리가 생깁니다. 해당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글쓰기가 있고, 여기에서 글을 작성하면 해당 글 제목과 관련된 모든 문서들이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이렇게 키워드 관리로 들어가서 글을 하나 작성해 보았습니다. 제목은 하드보드지 입니다. 그리고 이 글을 열어보겠습니다.
그러면 보시는 것 처럼 일반적인 글 형태가 아닌, 키워드라고 하는 다른 서비스로 넘어오게 됩니다. 그리고 하드보드지와 관련된 모든 내용의 글들이 아래에 목록화 됩니다. 이런 기능의 플러그인 입니다. 어떻게보면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기능이지만 티스토리 내에서 이미 검색 기능이 있으므로 굳이 이 기능을 활용할 일은 잘 없을 듯 해서 뺐습니다.
텐핑 (모바일)
텐핑이라고 하는 광고 플랫폼 입니다. 장점이라면 티스토리를 시작하자마자 조건없이 바로 게시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단점은 수익이 엄청 높지 않습니다. 거의 카카오애드핏 수준 입니다.
페이스북 소셜
페이스북의 좋아요 기능처럼 추천 버튼을 생성시키는 기능 입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자체가 워낙 국내에서는 광고로 도배된 플랫폼인데다 혐오 콘텐츠가 너무 많아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간략히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혹시 빠진 플러그인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고,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플러그인이 있다면 이 또한 댓글로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나면 바로 바로 본문 내용을 충실히 업데이트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