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지난 시간에는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여 영상에 자막을 넣는 방법 두 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텍스트 중앙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봅시다. 어렵지 않습니다. 혹시 아직 영상에 텍스트를 넣는 방법을 모르신다면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는것을 추천 합니다. 그래야 본문 내용이 쉽게 이해가 될 거에요.



Simple Text FX는 자동 중앙정렬

가장 기본적인 방법인 Simple Text 방법 사용하면 자동으로 중앙정렬이 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편집 영상 최대 해상도에 따라서 가로값이 그의 절반만 입력되어 있습니다. FHD는 1920px 이므로 (가로값이) 그의 절반인 960px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만약 중앙이 안 맞다 싶다면 Position 값을 수정하면 됩니다. 세로값은 그냥 적당히 움직여주면 되겠죠? 너무 밑에 붙어버리면 안 되니까 FHD의 세로는 1080 이므로 이 값 보다는 조금 더 적게 하면 영상 하단으로부터 조금 위에 위치하게 될 겁니다.


기본적으로 심플텍스트 FX는 자막의 앵커 포인트(중심점)도 정중앙 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자막 중앙정렬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문제는 두번째 경우겠지요.


텍스트툴을 사용할 경우 가운데 정렬

자막 넣기 강좌글을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툴을 사용하여 자막을 넣는 방법은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그냥 클릭해서 넣는 방법, 두번째는 드래그로 대략적인 크기를 설정하여 넣는 방법 입니다. 첫번째의 경우는 영상에 가상의 중앙선을 만들어주는 방법이 편합니다. 포토샵으로 비유하자면 가이드선을 만드는 방법 입니다.


스냅 가이드 선으로 중앙 정렬

시퀀스 패널에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버튼 에디터 아이콘을 누르면 관련 패널이 나타납니다.


저 아이콘의 이름은 스냅 인 프로그램 모니터 (Snap in Program Monitor) 라고 합니다. 이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아래에 등록해 줍니다.


버튼 에디터창은 OK를 눌러 없애줍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등록된 스냅 버튼을 클릭하여 활성화 해줍니다. 아이콘이 파란색으로 변하면 완료가 된 것 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영상의 가운데 가로 및 세로로 스냅 가이드 라인이 활성화되어 자막을 편리하게 가운데 정렬할 수 있게 됩니다.


텍스트 중앙정렬로 가운데 정렬

텍스트툴의 두번째 방법으로 자막을 입력하셨다면 대략 이런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텍스트 창의 크기를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창을 임의로 키워줍니다. 이때 시퀀스 모니터에 있는 미리보기 영상의 가로 사이즈와 일치시켜 줍니다.


소스 패널에 있는 텍스트에 대해서 중앙정렬을 해 줍니다. Effect Controls > Text > 중앙정렬 순으로 진행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자막은 중앙정렬이 됩니다. 간단하지요?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