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프리미어 프로에서 동영상에 자막을 넣는 방법은 총 두 가지 입니다. 물론 다른 방법이 더 있을지도 모르지만, 현재까지 제가 알고 있는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여기에서 자막 이미지를 따로 제작해서 첨부하는 방법은 제외하였습니다. 순수하게 프리미어 프로에서 편집하는 방법에 대한것만 말씀 드립니다.


1. 이펙트에서 텍스트 입력하기

이 방법은 말그대로 Fx 옵션을 사용해서 동영상에 텍스트 기능을 심어주는 방법입니다. 장점은 간편하다는 것, 자동으로 중앙정렬이 되어 있다는 것 입니다. 단점으로는 글꼴을 변경할 수 없다는 것, 동영상에 특수효과로 들어가는 부분이다보니 자막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라고 한다면 그만큼 원본 영상을 많이 잘라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프로젝트 패널에 있는 Effect 카테고리에서 text라고 입력하면 Video의 Simple Text 라고 하는 효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Simple Text를 사용하고자 하는 영상에 그대로 드래그해서 넣습니다.


그러면 해당 영상에 이렇게 자막이 들어가게 됩니다.


디테일한 설정도 가능 합니다. 소스패널에 있는 이펙트 컨트롤 카테고리로 들어가 보시면 Simple Text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마스크 씌우기, 텍스트 변경, 위치(Position), 텍스트 정렬(Justfication), 크기(Size), 투명도(Opacity)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막 텍스트는 Edit Text 버튼을 누르면 가능 합니다. 눌러보시면 이렇게 텍스트를 변경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여기에 원하는 자막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원하는 텍스트로 변경이 됩니다. 위치 설정은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소스 패널에서 편집하면 됩니다. Simple Text 안에 있는 Position 메뉴안의 가로 및 세로 값을 변경하면 됩니다. 가령 FHD 해상도의 영상에서는 가로가 1920px 이므로 중앙 정렬을 위해서는 그 절반인 960만 입력하면 됩니다. 그래서 기본값이 현재 시퀀스 해상도의 절만으로 자동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세로는 현재 시퀀스의 세로 크기를 생각하시고 적당히 입력하시면 위/아래로 자막이 움직이게 될 겁니다. 큰 값일수록 자막은 아래로 내려가게 되겠죠? 사이즈는 글자 크기와 관련이 있을 겁니다. 하나 하나 한번 조작해 보세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2. 도구툴 패널의 텍스트툴을 사용하기

위에서 단점으로 꼽았던 기능들이 너무 불편하다면 도구 패널에 있는 텍스트(T) 기능을 활용하여 자막을 넣을수도 있습니다. 장점은 글꼴 변경이 가능하며, 영상에 넣는 이펙트 효과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편집이 자유롭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중앙정렬을 함에 있어서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다는 정도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을 추천하며 저 역시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도구툴에서 T를 선택합니다. 이제 시퀀스(미리보기) 패널에 있는 영상에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는데 방법이 두 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그냥 클릭 하나로 텍스트 창을 생성하는 것 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텍스트를 많이 입력해도 가려지는 일이 없이 입력하는대로 그대로 출력이 된다는 점 입니다. 단점은 자막의 중앙정렬을 위해서 한 가지 방법을 거쳐야 한다는 것 입니다.


두번째는 드래그하여 텍스트 입력창을 활상화 하는 것 입니다. 이 방법은 위의 참고글을 읽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텍스트의 중앙정렬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처음 드래그하여 설정한 창 크기만큼만의 텍스트만 보여지게 됩니다. 물론 글씨를 다 입력하고 창 크기를 늘려서 보여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방법의 차이는 자막을 중앙정렬하는 것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꼭 알아두시면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막 가운데 정렬은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입력한 텍스트는 이렇게 새로운 레이어에 자동 등록이 됩니다. 이제 이 레이어로 편리하게 영상 위치에 따라 자막을 옮길수도 있고 시간을 편하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스 패널의 이펙트 컨트롤 카테고리에서 더 디테일한 자막 편집이 가능 합니다. 눈모양 아이콘 옆에 있는 화살표 아이콘을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렇게 디테일한 옵션들이 나타납니다. 마스크 씌우기는 기본이며 글꼴 변경, 글씨 확대 및 축소, 정렬 부분, 글씨에 대한 디테일 설정 부분 (자간, 줄간격, 대/소문자 등등...) 글씨 색상, 테두리 색상, 위치, 크기, 회전, 투명도, 중심점 위치 등등 정말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 합니다.


자막 위치 이동을 좀 더 편리하게 하는 방법은?

소스 패널의 조작 없이 편리하게 이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선택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 입니다. 이렇게 자막 텍스트 주변이 빨간색으로 되는 경우인데, 이건 텍스트 편집 모드 입니다. 즉 이때는 자유로운 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텍스트 편집 모드에서는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와 같은 상황 입니다. 이렇게 빨간색 테두리의 경우는 도구툴에서 T가 선택되어졌을 경우 입니다.


따라서 자막 위치를 마우스로 편하게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선택툴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그러면 파란색 테두리가 생기고 각 모서리와 중앙 부분에 포인트가 생깁니다. 또한 앵커포인트도 표시 됩니다. 아무튼 이렇게 파란색 테두리가 되었을 때 이동이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이제 마우스로 해당 자막을 드래그해 보세요.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할 것 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