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인터넷으로 구매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365 설치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오피스365의 경우는 클라우드 기반이어서 설치 파일도 모두 마소 서버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이게 버그인건지는 몰라도 아예 다운로드가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백그라운드에서 그냥 멈춰버리는 증상 입니다. 이것 때문에 세 시간을 허비했군요. 결국 해결은 했지만 그 과정은 험난하기 그지 없었습니다. 제가 사용한 방법들을 다 설명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순서대로 하나씩 시도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혹시 더 간단하게 해결할 수도 있으니까요.


Microsoft Office 제거 마법사를 통한 문제 해결

이 문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공식적으로 인지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한 합법적인(?) 방법 입니다. 원문 출처는 https://support.microsoft.com/ko-kr/kb/3020073/ko 입니다. 해당 문서의 내용을 살펴보시면 이 문제는 '\office\data\15.0.4641.1005\stream.x86.x-none.dat' 파일에 오류가 발생해서 생기는 문제 입니다. 즉 해당 파일만 삭제하여 재설치하면 해결 될 수 있는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O15CTRRemove.diagcab


위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어 실행하시면 됩니다. 실행 과정에서 특별히 따로 설정하는 부분은 없고 그냥 쭉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PC를 재부팅 후 다시 오피스365 설치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전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기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 완벽 제거

혹시 기존에 오피스365가 아닌, 다른 버전의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 중 이셨다면 잔여 파일들 때문에 백그라운드에서 멈춰버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적으로 배포한 완벽 제거 툴을 사용해서 기존 프로그램을 말끔히 제거 후, 다시 오피스365를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내용은 http://support.microsoft.com/kb/2739501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위의 공식 문서로 들어가시면 중간쯤 이렇게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 관련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혹은 여기를 누르셔도 바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같은 파일 입니다.


SetupProd_OffScrub.exe


그리고 혹시 몰라서 본문에도 똑같은 파일을 올려두었습니다. 이 프로그램 또한 특별히 설정할 부분이 없으므로 그냥 화면에 나오는대로 절차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완벽히 삭제 후 안전하게 PC를 재부팅하여 마소 오피스365를 재설치 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이 방법 마저도 해결이 안 되었습니다.


마소 오피스365 설치 파일을 오프라인으로 다운로드

결국 가장 무식한 방법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백그라운드 2%에서 멈춘다는 뜻은 클라우드에서 전혀 다운로드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뜻 입니다. 그러므로 아예 오피스365 설치파일을 컴퓨터에 미리 다운로드 받아서 컴퓨터에서 실행 및 설치를 진행하면 될 것 같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오피스365는 로그인 계정으로 정품 인증을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파일 버전만 맞으면 정상적으로 정품 인증이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이번에 구매한 오피스365 제품군은 프로플러스(ProPlus) 버전 입니다. 따라서 마소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오프라인 전용 IMG 설치 파일을 직접 다운받은 후 압축을 풀거나 내컴퓨터에 직접 마운트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아래에 세 가지의 오피스365 버전을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를 올려놨으니 여러분들이 구매한 버전으로 직접 IMG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현재 사용중인 인터넷 환경 및 마이크로소프트 서버 속도에 따라 다운로드 시간은 천차만별 차이가 벌어질 수 있음)



다운로드 시간이 꽤 걸리네요.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는데도 불구하고 한 시간 넘게 걸린 이유는 아무래도 마소 서버가 완전 느려서 그런 듯 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된 오피스365 이미지를 더블클릭하면 윈도우10 사용자 분들은 내컴퓨터의 가상 DVD로 마운트가 됩니다. 윈도우7 사용자 분들은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압축을 풀어주시면 됩니다.


마운트된 화면에서 바로 Setup을 실행하지 마시고 Office 폴더로 들어갑니다. 이곳에는 각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으로 설치할 수 있는 실행파일이 있습니다. 자신의 운영체제 비트를 확인하시고 그에 맞는 버전으로 설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윈도우10 64비트를 사용 중 이므로 Setup64.exe로 실행했습니다. 자신의 운영체제 비트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온라인 설치가 아닌, 오프라인에서 설치가 진행 되므로 설치 게이지가 잘 올라가는것을 직접 목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진짜 속이 다 후련합니다. 결국 이렇게 1차원적인 방법으로 설치 멈춤 현상을 해결했습니다.


추가 : Microsoft 오피스365 정품인증 확인 방법

설치가 다 완료되면 오피스 제품 프로그램 중 아무거나 실행을 합니다. 전 엑셀로 실행했습니다. (바로 확인할 문서가 있었기 때문...) 실행 후 파일 > 계정으로 들어갑니다.


오피스365를 구매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완료 되었다면 이렇게 "구독 제품"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게 정상적으로 정품 인증이 완료가 된 상태 입니다.


정말 많은 우여곡절 끝에 설치를 성공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코리아 관계자분은 이 글을 보실지 모르겠지만, 온라인으로 다운로드를 원활히 받을 수 있도록 조치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너무 느립니다. 아예 다운로드가 안 되는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 합니다. 저 뿐만 아니라 오피스365를 이용하는 사용자 분들이 대부분 겪고 있는 불편사항 입니다. 조속히 이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래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