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샤오미 어메이즈핏 스트라토스 (Amazfit Stratos) 스마트워치에 커스텀롬 중 하나인 하이브리드 롬 (Hybrid ROM) 을 설치하는 방법 입니다. 버전은 2.0.81.0으로 2020년 1월 3일자 기준으로 최신 버전 입니다. 커스텀롬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메이즈핏 스트라토스는 언락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언락을 진행하는 방법은 아래의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부트로더 언락 부분만 따라하시면 됩니다.



언락이 완료 되었다면 이제부터는 커스텀롬을 다운 받아야 합니다.


준비 과정


위의 사이트를 들어가시고 아래로 3분의 1쯤 내려가다보면 이렇게 다운로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용량이 대략 780MB 정도 됩니다. 해외 서버여서 그런지 다운 받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다 받으셨으면 압축을 풉니다. 스마트워치는 PC와 미리 연결해 놓도록 하고 전원이 켜진 상태여야 합니다.


압축을 풀면 이런 파일 하나가 있습니다. 더블클릭해서 실행하거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만약 실행했는데 이런 윈도우 보호창이 뜨면 추가 정보 메뉴를 누르고 실행을 누르면 됩니다.


Everast ROM 설치 과정

그러면 마침내 하이브리드롬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가장 처음에 이런 화면이 나올텐데 언어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한국어 메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영어로 선택합니다. 단 하이브리드 커스텀롬 설치 완료 후에는 한국어 폰트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알림이나 문자, 카톡같은 메세지가 한국어로 나옵니다. 메뉴만 한국어가 아닐 뿐이지 한국어 메세지는 깨지지 않고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음악소리가 들리는데 끄시려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동영상 재생 버튼 모앙의 아이콘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 완료하시고 GO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은 롬 설정 부분입니다. 여기에서는 ROM installation으로 들어갑니다.


세팅할 부분이 좀 많으니 번호별로 설명하겠습니다.


1번 : 스트라토스 모델명을 정합니다. A1609/A1619로 선택하면 됩니다.

2번 : 키맵핑 부분 입니다. Old는 전원버튼과 맨 아래 버튼이 예전 버전대로 작동합니다. 예전 버전이라는 이야기는 전원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워치 앱 이동 부분에서 가장 왼쪽으로 이동하는 기능이 됩니다. 새로운 버전은 왼쪽 메뉴로 한 단계씩 이동하는 기능으로 변합니다.

3번 : 커스텀롬 세팅 완료 후 공장초기화 진행 여부 입니다. Yes를 추천합니다. (데이터 모두 삭제됨)

4번 : GPS 펌웨어를 신규버전으로 할지, 구버전으로 할지 정하는 부분 입니다. 당연히 최신 버전으로 해야겠지요.

5번 : 스트라토스 애니메이션 속도 입니다. 기본값은 0.1(Fastest)로 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1.0 기본값이 가장 보기가 좋았습니다.

6번 : 모든 세팅이 완료되면 커스텀롬을 인스톨하는 버튼 입니다. 시작버튼인 샘 입니다.


이렇게 설정 완료 후 6번을 눌러 하이브리드 커스텀롬 설치를 진행 합니다.


이렇게 설치되는동안 그냥 가만히 있으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절대로 USB 연결을 해제하면 안 된다는 점 입니다.


스마트워치에서는 이렇게 나타나게 됩니다.


중간에 1차 롬 세팅이 완료 되면 이렇게 로고창이 뜨면서 다시 한 번 세팅 과정이 진행 됩니다.


이렇게 마지막에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라고 나와야 정상이며, 이 문구가 나오면 커스텀롬이 스마트워치에 최종적으로 모두 세팅이 완료되었다는 뜻 입니다. 이제 컴퓨터와 연결을 해제해도 상관 없습니다. 당연히 프로그램도 꺼도 됩니다.


공장초기화까지 완료되면 어메이즈핏 스트라토스는 이처럼 처음 상태로 돌아갑니다. 이제 스마트폰의 어메이즈 앱과 연동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한가지 신기했던것은 하이브리드 롬은 미앱을 지원한다는 점 입니다. 스마트폰에서 Mi Home을 실행시켜서 주변 기기를 검색했더니 진짜로 이 스마트폰이 검색 되었습니다. 그런데 최종 과정인 연결까지는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계속 오류가 발생합니다. 커스텀롬이라 아직 완벽하지는 않은 듯 합니다. 그냥 이 기능은 무시하고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