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공복 걷기 운동을 하면서 유튜브로 영어 리스닝 공부와 좋아하는 음악을 반복재생하며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 메인 화면에 별로 관심도 없는 동영상이 추천으로 뜨기도 하고 별로 안 좋아하는 채널이나 크리에이터가 떡 하니 뜰 때, 별로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아예 눈에 보이지 않도록 차단하거나 채널을 추천하지 않도록 뜨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관심없음, 채널 추천 안함 사용하는 방법

이 두개의 의미는 거의 비슷하지만 관심없음보다는 채널 추천 안 함이 좀 더 범위가 넓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관심없음은 해당 영상에 대해서만 보이지 않게 하지만, 채널 추천 안함은 별로 관심이 없는 해당 동영상의 채널을 모두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 PC(컴퓨터)에서의 방법

PC 컴퓨터에서의 유튜브 메인 화면 입니다. 보편적으로 시청 기록과 구독 채널을 분석하여 적절하다 싶은 동영상들이 메인화면에 표시됩니다. 하지만 유튜브의 알 수 없는 알고리즘은 때로는 전혀 상관없는 채널 혹은 동영상을 메인 화면에 보여줄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해당 동영상의 더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관심 없음채널 추천 안함 두 개의 항목이 보일겁니다. 이 둘 중에서 원하는 항목을 눌러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관심 없음을 누르면 이렇게 나올겁니다. 이유를 알려주세요 항목은 피드백으로서 유튜브 알고리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사실 말이 알고리즘이지 이것들은 모두 광고 최적화를 위한 것 입니다. 유튜브 동영상은 사용자가 오래 유튜브 세상에 머무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이고 그러려면 당연히 사용자가 관심이 있을법한 주제로 추천 동영상에 띄워줘야 할 겁니다. 때문에 이런 피드백은 유튜브 입장에서는 상당히 유익한 소스 자료가 될 것 입니다. 어찌되었든 사용자 입장에서도 나쁠것이 없으니 일석이조라고 생각 합니다.


만약 채널 추천 안함을 누르면 이렇게 표시 됩니다. 추가 정보를 누르면 유튜브 도움말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모바일(스마트폰)에서의 방법

유튜브 모바일 메인화면에서 관심도 없는 영상이 추천으로 떴을 경우 이비다. 해당 영상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관심 없음 또는 채널 추천 안함 항목을 확인하시어 원하는 메뉴로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자 (크리에이터 : 유튜버) 차단하는 방법

눈엣가시인 유튜버가 있다면 이 기능으로 아예 차단해 버릴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지 한 번 알아봅시다.


▼ PC(컴퓨터)에서의 방법

먼저 차단하고자 하는 유튜버의 메인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보통 닉네임을 누르면 될 겁니다. 여기에서 정보 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통계 아래쪽에 가입일과 조회수가 있고 맨 아래에 저렇게 깃발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걸 누르면 사용자 차단 항목이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차단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차단되면 해당 유저는 자신이 올린 유튜브 동영상에 댓글을 달 수 없게 됩니다. 말 그대로 차단된 거니까요.


▼ 모바일(스마트폰)에서의 방법

설명을 위해서 보여드리는 예시 입니다. 해당 유튜버는 실제로 차단되지 않았습니다.

차단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터(유튜버) 사용자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닉네임을 눌러서 메인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오른쪽 상단에 더보기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보시면 사용자 차단 항목이 있을겁니다. 그걸 눌러서 이제 꼴보기 싫은 유튜버들을 모두 차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 블로그에서 컬럼을 자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전 욕하고 저질 콘텐츠를 제작하는 그런 유튜버들을 진짜 싫어합니다. 그저 어그로성의 저질 콘텐츠만을 양성하여 청소년 및 어린이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그런 콘텐츠, 그리고 그런 저질 콘텐츠를 양성하는 유저들을 모두 증오합니다. 이런 콘텐츠는 소비하지 않아야 합니다. 혹시 제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들 중 어린이 및 청소년 여러분들이 계신다면, 저는 감히 간곡히 부탁드리건데 여러분들도 충분히 이 콘텐츠가 좋다 나쁘다를 구별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욕 나오는 콘텐츠는 믿고 거르세요. 반만 하는 유튜버를 거르세요. 적어도 이 두가지만 안 보신다면 여러분들은 더 좋은 콘텐츠에 노출될 확률이 올라갈 것 입니다. 긍정적이고 밝은 콘텐츠, 영양가 많은 콘텐츠도 유튜브에 많습니다. 나에게 긍정적인 도움을 주는 콘텐츠를 많이 소비하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