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자동차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가고 있습니다. 컴퓨터는 쉬운데 자동차가 고장나면 대체 뭐가 원인인지 도통 알 수 없어요. 증상에 대해 하나하나 검색해서 알아가는 중 입니다. 그동안 자동차 배터리 교체, 헤드라이트 하향등 교체 등을 셀프로 해 왔고 이번에는 오른쪽 후미등이 나가서 전구를 직접 교체해 봤습니다. 이거 카센터가면 대략 5천원에서 만원 정도 받는다는군요. 인터넷으로 전구 가격을 알아보니 무려 300원 내외였습니다. 전 무려 250원 짜리로 구매했습니다.


NF소나타 브레이크등(후미등)은 뭘로 구매해야 할까?

이것 저것 알아보니 NF소나타의 경우에는 12V, 27W/8W 짜리 더블전구로 구매하면 됩니다. 더블전구란 말 그대로 하나의 소켓 안에 두 개의 필라멘트가 들어 있는 전구 입니다. 27와트/8와트 라고 스펙이 나와있는건 결국 8와트일 때 미등이 켜지는 것이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27와트가 켜져서 더 밝아지게 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전구를 구매하실 때 듀얼전구 12v 27/8w 키워드를 활용해서 찾으시면 됩니다. 위의 전구는 남영전구에서 출시한 제품 입니다.


혹시 몰라서 총 4개를 구매했습니다.


안쪽을 보시면 필라멘트가 2개라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닥 부분에는 소켓 단자도 두 개 입니다.


측면 단자도 두개죠. 근데 이 두개의 높이 위치가 각각 다르죠? 이거 중요합니다. 이따가 조립할 때 다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NF소나타 듀얼전구 교체 하기

보시는 것 처럼 현재 오른쪽 후미등이 고장난 상태 입니다. 브레이크를 밟고 있어도 안 나오는걸 확인했습니다. 참고로 교체하시는데 필요한 공구는 없습니다. 그저 새 듀얼전구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NF소나타의 경우이며 차종에 따라 드라이버나 기타 렌치 등의 공구는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를 엽니다. 그리고 오른쪽을 살펴봅니다.


그러면 이런 고정 나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돌려서 당기면 면 뚜껑이 열립니다.


이렇게요. 저기 표시된 부분에 듀얼전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살짝 돌아가면서 더 이상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때 그대로 잡아빼면 됩니다.


아이구~ 전구가 오래도 되었습니다. 저기 경계면으로 표시된 부분이 소켓 부분입니다. 소켓을 1번처럼 왼쪽으로 살짝 돌리면 마찬가지로 더 이상 돌아가지 않는데 그때 2번처럼 위로 뽑아들면 됩니다.


역시 필라멘트가 끊어져 있습니다. 이제 이 녀석은 잘 분리수거해서 버립니다.


이제 새 듀얼전구를 장착해야 합니다. 보시면 저렇게 홈이 두 개가 있습니다. 아까 전구 소개 할 때 옆의 단자 부분의 높이가 서로 다르다고 말씀 드렸죠? 저 안쪽 홈을 보시면 집어넣고 다시 오른쪽으로 살짝 돌려서 홈에 끼우는 부분이 있습니다. (딱 보시면 알것임) 보면 높이가 서로 다릅니다. 따라서 높이가 맞는 부분끼리 돌려야 잘 돌아가겠죠? 각 홈의 높이에 맞는 단자가 정위치에 오도록 장착해서 끼웁니다.


장착 후 바로 테스트를 해봅니다. 먼저 미등을 켜봅니다. 잘 들어옵니다.


이제 브레이크를 밟고 브레이크등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마찬가지로 잘 들어옵니다. 다시 시동을 끄고 역순으로 장착하도록 합니다.


최종 확인

다시 한 번 후미등 정상 작동 확인!


브레이크등도 정상 확인 완료! 이제 어두운 길에서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이트 하향등보다 더 교체하기가 쉽습니다. 별도의 공구도 필요 없고 전구 하나만 있으면 뚝딱하고 교체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카센터가서 교체하지 마시고 한번 셀프로 수리 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당신을 위한 콘텐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