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3D맥스 기초] 크레이지범프 노멀맵으로 V-RAY 적용하여 사실적 질감 표현하기


본 내용은,

3D MAX 노멀매핑 적용하기,

맥스 노멀매핑 적용으로 입체감 표현하기,

CrazyBump 노멀맵 만들기,

와 관련이 있습니다.




자, 이번시간에는 크레이지범프 (CrazyBump) 라고 하는 유틸리티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매핑하면 입체감과 질감을 돋보이게 해줄 수 있는 노멀맵 (Normal MAP) 을 추출하고,

노멀맵을 어떻게 적용시키는 지 알아보는 그 과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노멀맵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도 있지만,

본 포스팅 에서는 프로그램은 제공하지 않고, 사용방법에 대해서만 기술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크레이지범프 라고 하는 일종의 플러그인 같은 프로그램 입니다.

노멀맵을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어떤이미지든 다 노멀맵 생성이 가능하지요.


최초 실행시, 이런화면이 뜨는데, CrazyBump will upgrade now! 그 줄 오른쪽으로 쭉 가시면, X 있죠? 클릭해서 없애주세요.





이런 화면이 뜹니다.





그러면, 왼쪽 제일아래 저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이런 화면으로 바뀝니다.


빨간 박스부분 아이콘을 클릭해서 원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오세요.

제일 오른쪽은 이미 노멀맵의 이미지를 수정하는 부분입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옵니다.

저는 지난번 통나무를 매핑했던 TGA 파일형식의 이미지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JPG 도 되고, PNG 도 됩니다.





오호~! 재법 잘 가지고 왔군요^^

왼쪽 조절하는 부분에서 이것저것 옮겨가면서 디테일하게 조절을 해 보세요.





intensity : 강렬함

sharpen : 날카로움

noise removal : 잡티제거

shape recognition : 형태인식도

fine detail : 좋은디테일(?)

medium detail : 중간 디테일

large detail : 큰 디테일

very large detail : 매우 큰 디테일


이정도로 해석이 됩니다...ㅎㅎㅎ





이건 Displacement 항목이구요,

각 항목마다 별도로 조절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네~ 이렇게 말이지요.ㅎㅎㅎ





모든 조절이 끝났으면, 저장을 눌러주세요.





세가지 항목이 뜨는데, 그 중 가운데를 클릭해서 저장합니다.





맥스에서 써먹을 수 있게, 왠만하면 TGA 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JPG도 됩니다.





잘 저장되었지요???? 이제 써먹어 볼 시간 입니다^^





지난 시간에 알려드렸던 V-RAY 매핑용 맥스파일에 나무통만 또 별도로 불러왔어요.





M을 눌러서 머테리얼창을 활성화 한 다음,

스포이드를 선택후, 통을 클릭합니다.





M을 클릭합니다.





일단, 기본이 되는 매핑 이미지를 경로설정을 올바르게 해주세요.





다시 상위로 올라갑니다.





Maps 를 클릭합니다.





범프 라는 뜻이 울퉁불퉁 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범프 선택후, None 을 클릭해서, 아까 저장해둔 노멀맵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Amount 수치는 100으로 해주세요. 클수록 강하게 적용됩니다.





이거죠?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





그리고, 머테리얼 창에서 적용을 해주세요.





짜잔~! 이렇게 완료됩니다.

그러면, 이제 렌더링을 한번 해보세요^^





우와~! 재법 리얼하게 적용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노멀맵 적용전>                                                                                   <노멀맵 적용후>



확실히 다른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지 이미지 한장 차이인데 어마어마한 질감차이가 나죠???



오늘은 노멀맵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그러면, 즐거운 매핑작업과 맥스작업을 하시기를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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