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상당히 좋은 유틸리티를 하나 발견했습니다. 하드웨어 사양을 한 눈에 일목요연하게 나타내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이럴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친구놈이 우리집 컴퓨터에서 배그 돌아가느냐? 하고 물어보면 당연히 먼저 체크해야 할 사항은 하드웨어 성능일 겁니다. 그러면 저는 이 친구한테 이렇게 이야기를 하죠.


"Speccy (스페시) 다운로드 받고 설치해서 사양 체크하고 그거 찍어서 나한테 보내줘봐."


다운로드 링크도 하나 보내주고요. 그러면 녀석은 곧잘 시키는대로 잘 해서 자신의 PC 정보를 고스란히 저에게 보내게 될 것입니다. 이럴때 아주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겠습니다.


CClear에서 만든거라 신뢰도 UP!

컴퓨터 잔여 파일들 청소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CClear에서 제작되었습니다. C클리너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출시가 되었죠? 메모리 정리나 불필요한 파일들을 스마트하게 찾고 정리해주는 고마운 프로그램 입니다. 레지스트리도 정리해 주고요. 이런 회사의 프로그램이므로 신뢰도가 상승합니다.


Speccy 다운로드

구글이나 기타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Speccy 라고 검색하시면 쉽습니다. 이곳까지 어렵게 발걸음 하셨으니 아래에 다운로드 페이지로 바로 갈 수 있도록 다리를 놓아 드리겠습니다. 왠만하면 공식 사이트에서 받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개인 블로그나 기타 이름 모를 사이트에서 파일을 잘 못 받으면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곳입니다. 가셔서 화면에 나와있는 Download Free Version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만약 위의 페이지에 이상이 있거나 다운로드 버튼이 안 보인다면, 이렇게 카테고리에서 Speccy로 들어가 보시기를 바랍니다.


이곳에서도 Free 버전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Speccy 설치하기

설치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주의사항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설치 과정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다만 언제나 그렇듯 이런 무료 프로그램들의 특징 중 하나가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하도록 유도를 한다는 것 입니다. 이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CClear 프로그램 설치를 희망하시지 않는다면 저기 노란색으로 밑줄 표시된 부분을 선택하시고나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Install 버튼을 눌러 Speccy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는 순식간 입니다. 완료되면 먼저 View release notes에 체크가 되어 있는데 이걸 풀어줍니다. 그리고나서 Run Speccy 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Speccy 살펴보기

그러면 간단하게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바탕화면에 있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더블클릭해서 Speccy를 실행합니다. 약간의 하드웨어 정보를 읽는 로딩 시간이 걸리고 다 끝나면 이렇게 요약 정보가 출력됩니다.


친구가 하필 그날따라 스마트폰 카메라를 너무 못찍어준다던지, 수전증이 있어서 떨려서 못찍는다던지, 카메라가 고장이라던지... 여튼 이런 말도 안 되는 상황인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방법이 있습니다. Speccy에서 측정된 내용을 텍스트 메모장 파일로 내보낼 수가 있습니다. File > Save as Text File 을 선택하시면 메모장으로 내용이 저장이 되고 이 파일을 보내면 아주 요긴합니다.


실제로 내보내고 찍어본 메모장의 내용입니다. 제 PC의 모든 하드웨어에 대한 내용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메모장 문서 양이 생각보다 꽤 많습니다. 디테일한 부분까지 싹 저장 되네요.


만약 친구 PC의 CPU 사양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CPU 부분만 클릭해서 이렇게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별 세부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또한 윈도우 유틸리티인만큼 창 크기도 원하는대로 조절 가능합니다. 창 크기를 줄이면 가로 및 세로 스크롤바가 생성됩니다.


그리고 Speccy에도 옵션 내용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언어 설정이라던지, 섭씨로 표시할지 화씨로 표시할지에 대한 설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는 특별히 건드릴 옵션이 없습니다. 그냥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pceey도 한글판이 있나?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현재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국내의 유명 커뮤니티나 어떤 능력자분에 의해서 배포가 되고 있기는 합니다. 구글에서 Speccy 한글판이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한글이 아니어도 충분히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한글로는 번역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어차피 하드웨어 정보는 한글보다는 영어가 더 정확하니까요.


또한 한글 버전 + 포터블 버전으로 배포되기도 합니다. 설치 과정이 없는, 그냥 파일을 다운받고 실행 가능한 버전입니다. 이 파일 역시 하드웨어 관련 커뮤니티에 올라와 있으니 필요하시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