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친효스킨에는 사이드바에 공지사항 모듈이 있습니다. 이 모듈에는 공지사항에 대한 글을 작성하시면 목록이 업데이트가 되어서 직관적으로 방문자에게 보여지게 됩니다. 티스토리 기본 시스템은 공지사항에 대한 글을 따로 작성할 수 있는데, 이게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둘 다 웹 노출이 된다는점은 공통이지만 방문자로 하여금 쉽게 찾아볼 수 있는지 없는지의 차이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스킨에는 공지사항에 대한 모듈을 제공하고는 있지만 스타일이 각각 다 다르기 때문에 이 방법이 모두 통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스킨의 공지사항 모듈을 구성하는 태그들이 ul li 형태의 요소라면 이 방법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친효스킨을 기준으로 설명은 드리지만 한번 관심이 있으시면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 블로그의 공지사항 모듈의 모습 입니다. 보시면 목록이 5개가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가린 부분은 비공개 글이여서 여러분들은 4개만 보임) 화살표로 표시된 저 목록은 실제 공지사항으로 작성한 글이 아닙니다. 수동으로 목록을 만든 것 입니다.


공지사항 모듈은 오로지 공지사항 카테고리에 글을 작성했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사용자가 임의로 카테고리를 공지사항으로 만든게 아니고 이렇게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공지 관리라고 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글을 작성하시게 되면 공지사항 모듈에 목록이 업데이트가 됩니다. 그러면 수동으로 넣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살펴봅시다.


공지사항 모듈에 글 목록 수동으로 삽입하기

수동으로 넣는다는 이야기는 공지 관리에서 글 작성을 하지 않은, 그냥 일반 카테고리에 글을 올린것을 목록으로 넣겠다는 뜻이 됩니다. 이 차이를 잘 이해하시면 됩니다.


친효스킨의 스킨편집으로 들어갑니다. HTML 편집 화면에서 Ctrl + F를 눌러서 공지사항 키워드를 검색하시면 위와 같은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아래에 다시한번 텍스트로 옮기겠습니다.


<s_sidebar_element>

    <!--공지사항-->

    <s_rct_notice>

        <div class="notice rgy-sidebar-title rgy-sidebar-content">

            <h3 class="title">공지사항</h3>

            <ul>

                <li><a href="/3311" target="_blank">티스토리 오프라인 교육 안내<span class="rgyBadge"></span></a></li>

                <s_rct_notice_rep>

                    <li>

                        <a href="" target="_blank"></a>

                    </li>

                </s_rct_notice_rep>

            </ul>

        </div>

    </s_rct_notice>

</s_sidebar_element>


수동으로 넣은 부분의 태그를 따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위에서 ul li 형태의 태그를 갖춘 공지사항 모듈이라면 수동으로 넣는게 가능하다고 말씀 드렸었죠? 바로 이 부분입니다. 실제 공지사항 모듈에서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목록 위치는 <s_rct_notice_rep> 부터 </s_rct_notice_rep> 사이 입니다. 이 위에 수동으로 li 태그를 써서 목록을 넣은 것 입니다. 수동으로 넣은 태그는 다음과 같습니다.


<li><a href="/글번호" target="_blank">제목<span class="rgyBadge"></span></a></li>


이렇게 구성이 됩니다. 별로 복잡한 태그는 아닙니다. 여기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친효애드온으로 제공하고 있는 목록 배지 부분으로 다른 스킨에서는 이 부분을 생략하셔도 됩니다. 이 목록배지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당부말씀

이 모듈은 공지사항에 대한 것 입니다. 추천글 모듈과는 다릅니다. 이 부분을 또 남용해서 마구잡이로 사용하시면 오히려 독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운영하시는 블로그에 대해서 공지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을 때, 그런데 그 글을 공지 관리에서 작성하지 않고 일반 글로 작성했을 때 사용하시면 요긴할 것 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