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기초] 객체구조 이해와 속도값 오브젝트에서 직접변경 - 태양계 만들기
유니티를 갑자기 많이 포스팅 하는 이유는,
정말 정말 중요한 내용이기에, 까먹지 않기 위함과
나중에 이 포스팅을 제가 다시 보면서 복습할 수 있음을~!!!
객체구조라 함은, 숙주가 되는 오브젝트에 포함되는
그 밑의 자식 오브젝트 들을 말합니다.
태양계를 예로 들면,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를 포함한 여러 행성들이 공전을 하지요?
이러한 태양을 제외한 행성들이 객체구조에 있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 그렇다면,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지요^^
우선, 지난시간에 배운것들은 앞으로도 계속 응용이 되므로,
본 강좌를 이해를 잘 못하신다면, 예전 유니티 강의들을 먼저 시청하시길 권장합니다.
우선, 오브젝트 만드는 것은 전시간에 많이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생략하고,
큐브를 하나 만들고, 회전하는 것 까지는 저번시간에 했으니, 이어서 계속 할께요.
기존에는 이렇게 스크립트에서 별도 코딩을 해서 속도조절을 해 주었지만,
이제 속도를 유니티 화면상에서 실시간 조절을 하는 방법을 설명할께요.
위의 스크린샷 처럼, 속도 부분을 별도로 변수를 주고, 앞에 public 이라는 명령어가 들어갔는데,
이 명령어는 유니티의 UI에서 나타나게 해주는 명령어 입니다.
자, 저렇게 나오게 됩니다.
이제 저 부분을 조절하면, 실시간으로 회전속도의 변화가 일어나죠^^
한번 볼까요???
네~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늘리고 또는 마이너스 값으로 주면,
그에 맞게 회전속도도 실시간 바뀌어요^^
다음은, 원형 구를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이미지 아무거나 심어주었구요~ 히히히~!
이번 명령어는, 정확한 회전수를 측정하기 위해서, Time.deltaTime 이라는 스크립트를 추가하였습니다.
이 스크립트는, 1초동안 몇 도 (각도를 말해요) 를 돌지를 정확히 계산을 해 주는데,
예를 들자면, 숫자를 360을 입력하면, 1초에 360도를 도는거니, 정확히 1초마다 1회전을 하는 샘이고,
180을 입력하면 반바퀴를 돌게 되는 샘이죠???
저 사각형 오브젝트에는 90 이라고 입력했으니, 1초에 4분의1바퀴를 돌겠죠???
이 원형 오브젝트는 360을 입력했으니, 1초에 한바퀴를 도는 것이죠!
한번 볼까요???
이렇게 속도차이가 나게 됩니다^^ 신기신기!!!
이번엔 바로 제목에서 설명드린, 객체구조를 한번 구상해 보겠습니다.
저는 저 큐브를 중심으로, 저 원이 회전하면서 돌게 하고 싶어요.
이를테면, 큐브가 태양이고, 원형구가 지구라고 가정해 보면~~~
지구가 자전을 하며, 태양을 뱅글뱅글 돌지요???
간단해요. 원형 오브젝트를 드래그해서 큐브안에 넣어보세요.
그러면, 큐브 하위로 종속하게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회전하는지 볼까요???
이렇게 회전하게 되지요^^ 흐흐흐~!
이걸 응용해서, 태양계를 만들 수 있을것 같네요!
하지만, 궤도를 수정하기 위해서 별도의 스크립트가 필요한데,
그것은 다음시간에 제가 배우는대로 포스팅을 할 수 있도록 할께요^^
오늘은 요기까지 할께요~!
다음에 더 재밌는 유니티수업을 가지고 다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