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보통 노트북으로 고사양 게임을 돌리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물론 이를 원하는 유저분들을 위해서 특별히 고사양으로 제작되는 노트북들도 존재합니다만 가격이 비쌉니다. 그러면 일반 노트북을 사용하는 분들은 고사양 게임을 할 수 없는걸까요?


방법은 있습니다. 제목에서 언급한 eGPU라고 하는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eGPU 라는건 말 그대로 External (확장) GPU 라는 뜻 입니다. 그야말로 그래픽 향상만을 위한 제품입니다. 이것을 노트북의 USB 인터페이스로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eGPU는 대체 뭔가?

오늘 날짜 eGPU 검색 결과. 아직까지 다양한 제품은 없다. 게다가 저 가격을 보라. 후덜덜하다.


문제는 이게 모든 노트북에 연결되는게 아니라는 것 입니다. 정말 치명적인 단점이죠. 완전 치! 명! 적! 반드시 썬더볼트를 지원하는 USB 인터페이스여야 합니다. 썬더볼트라는 기술은 한마디로 USB + HDMI 기능을 하나로 합친것과 같습니다. 데이터 전송은 물론이며 영상 및 음성 전송까지 하나의 단자로 해결 가능합니다.



썬더볼트는 USB-C 타입과 똑같이 생겼다. 다만 포함된 기술력이 더 늘었을 뿐...


위의 사진에서처럼 썬더볼트의 인터페이스는 USB-C 타입과 똑같습니다. 그렇기에 무조건 C타입이 있는 노트북이라고해서 썬더볼트가 다 지원되는것은 아닙니다. 썬더볼트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계속해서 버전이 업데이트 되는데 지금은 썬더볼트3까지 확장되었습니다. 보시면 최대 8K 해상도 및 60Hz 주사율 화면을 전송할 수 있으며 40GB/s 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자랑하며 최대 100W PD를 지원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로 어마무시한 스펙입니다. 썬더볼트는 양방향 기술이기 때문에 eGPU가 가능합니다.



본체처럼 생긴 저 녀석이 eGPU 다. 생각보다 크다.


위의 사진은 Blackmagic 사에서 출시한 eGPU 상품 입니다. 마치 미니데스크탑을 보는 것 같습니다. 저 안에는 일반 VGA 그래픽카드가 들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노트북에 일반 NVIDIA사 혹은 AMD사의 그래픽카드를 연결하기 위한 장치가 eGPU 라고 이해하시면 되시겠습니다. 근데 이게 과연 얼마나 득이 될지를 한번 따져봐야겠습니다.



그러면 eGPU는 득? 아니면 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니 감안하여 판단해 주시길 바랍니다. 일단 썬더볼트3를 지원하지 않는 노트북은 무조건 아웃 입니다. 물론 USB 확장 제품 중 썬더볼트3 기능이 있는 제품이 있겠지만 어찌되었든 최종적으로 연결되는 제품에서 지원하지 않으면 말짱 꽝 이므로 이건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eGPU를 사용하겠다고 썬더볼트3를 지원하는 노트북과 eGPU를 구매한다면?! 이것은... 음... 정말 말을 줄이게 되네요. 게다가 저 위에서 eGPU 제품 스크린샷 가격을 살펴보세요. 절대 저렴한게 아닙니다. 게다가 더 충격적인건 그래픽카드는 별매라는 것입니다. (일부 제품은 포함일 수 있으나, 그렇게 되면 가격이 장난없음) 한마디로 eGPU 제품은 일종의 그래픽카드 외장케이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트북은 그야말로 휴대를 위한 제품인데, 이 녀석까지 같이 들고 다닌다?! 이건 말이 안 되겠죠. "아닌데? 나는 고정형으로 놓고 쓸건데?!"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겠습니다. 그럴꺼면 차라리 데스크탑이 낫지 않을까요?


차라리 게이밍 전용 노트북인 고사양 랩탑이나 데스크탑을 사용하는게 훨씬 낫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노트북으로 고사양 그래픽 프로그램 혹은 3D게임을 위해서 eGPU를 구매하는건 좀 아니지 않느냐 이거에요. 솔직히 비트코인 채굴과 같은 그래픽카드를 풀로 사용하시려는 분들이 아닌 이상은 이 제품은 필요가 없다는게 개인적인 결론입니다. 너~무 비싸요. 아직은 시기상조 같습니다. 하지만 써보고는 싶네요. 궁금하거든요. 단지 궁금함이 사용하고 싶은 이유입니다. 그 이상의 이유는 더 없습니다.




그림으로 요약하자면 이렇게 된 거네요. 따라서 발열도 생각해볼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데스크톱은 본체의 발열만 잡으면 됩니다. 하지만 노트북은 발열을 잡기가 상당히 힘들어집니다. 밑에 쿨링패드를 놓고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다지 효율성은 떨어집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더 주변기기가 늘어나버리니... 이건 정말이지 혼돈의 카오스가 될 것입니다. 심플하게 쓰자고 노트북 구매했더니 이거 뭐 점점 데탑 따라하기가 되어버리네요? 진심 이건 아니죠. eGPU와 노트북을 쓸 바에는 진짜 데스크탑을 사용하는게 100% 낫습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알리익스프레스 할인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