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텍스에서 간이과세자 부가세신고하는 방법

연말정산의 시즌이다. 국세청까지 직접 방문하면 시간도 들고, 업무에 따라 수수료도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집에서 직접 홈텍스에 접속해서 진행하면 방문할 번거로움도 없으며, 수수료도 전혀 없다. 다만 처음 하시는 분들은 뭐가뭔지 잘 모르시기 때문에 많이 망설이실 것 같다.


집에서 간편하게! 홈텍스에서 간이과세자에 대한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그러나! 언제까지 세무서 직원들의 도움을 얻을 수는 없는 노릇! 그러니 한번 직접 해보자. 친절한효자손은 부업으로 헬로모바일 다이아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 분들은 아실텐데, 이게 사업자번호를 만들어 진행해야 하는 일인데다, 매달 매출이 생기면 신고해야 하는 번거로운 일이 있기에 어쩌면 많은 분들이 하고 싶으셔도 망설이시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특히나, 사업자를 무심코 만들고, 신고하지 않아서 세금폭탄을 맞게 되었다는 뉴스도 종종 접하는데, 분명한건 제때 신고하면 절대 이런일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무실적이어도 무실적 신고를 하면 전혀 아무문제가 없는게 연말정산이다.


여기서는 헬로모바일의 실적이 조금이나마 발생을 했을 때, 간이과세자에 대한 부가세신고를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헬로모바일 다이아 활동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유익한 정보가 되지 않을까 싶고, 그 밖에 간이과세자에 해당하시는 분들도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어차피 방식은 거의 똑같다.



▲국세청 홈텍스 바로가기


홈텍스 홈페이지에 가보시면, 이런 팝업창을 확인하실 수 있다. 부가가치세에 대한 신고도움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활용이 가능하다고 되어있는데... 머리가 나빠서 그런지 잘 모르겠다. 그리고 요즘은 홈텍스가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메인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되지 않고, 임시운영페이지로 넘어간다. 거기서 세번째인 부가가치세 전자신고 서비스로 가시면 된다.


참고로, 간이과세자의 기준은 다음과 간다.


1. 연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인 사업자.

2. 간이과세적용이 배제되는 사업 또는 지역에 해당되지 않아야 함.

3. 별도의 과세 사업장이 없어야 함.




우선, 처음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눌러준다. 그러면 나머지 항목들이 모두 자동으로 세팅된다. 이상이 없다면, 맨 아래의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누른다.




여기서는 아까 처음에도 설명드렸듯 헬로모바일 다이아 활동 기준으로 설명드린다. 기타 서비스업으로 체크가 되어 있으며, 그 밑에 있는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은 모두 '아니오' 다. 이상 없으면 다음으로 이동한다.




단일업종을 선택하셨다고 간편 신고를 하겠느냐는 안내창이 뜬다. 확인을 눌러준다.




그러면 이런 화면으로 넘어온다. 여기에서는 빨간색으로 표시된 네가지 항목에 대해서 모두 작성하기를 한번씩 눌러서 모두 작업해주시면 된다. 총 네번의 작업을 해야 하는데, 사업장현황명세서는 작성하기를 해도 작업할 부분이 없어서 그냥 놔두었다.




먼저 매입처별세금계산서합계표에 대한 부분이다. 가장먼저 할 일은 전자세금계산서 불러오기를 눌러서 자동으로 양식의 숫자들이 채워지게 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할 것은 그저 매입처수와 매수가 맞는지만 확인하면 된다. 근데 봐도 잘 모르겠다. 자동이니까 맞겠지 뭐... 하고 넘어간다.




아래쪽에는 최종 공급가액과 세액이 나온다. 입력완료 버튼을 눌러 마무리를 한다.




다음은 신용카드매출전표등 수령명세서에 대한 부분이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조회하기를 눌러서 년도설정을 해보고 조회를 해본다. 결과가 안나오면 모두 0으로 입력해주면 된다.




그리고 신용카드 매출전표등 발행금액집계표에 대한 부분이다. 발행내역조회를 모두 눌러서 조회해보고 아무 문제 없으면 여기도 0원으로 표시가 된다. 마무리가 되면 입력완료 버튼을 누른다.




여기에서 최종적으로 확인해볼 내용은 신용카드매출전표등 발행금액 집계표의 공급가액과 맨 위의 신용카드/현금영수증 발행금액이 일치해야 한다. 따라서 공급가액에 나온대로 0원으로 입력해주면 된다. 입력완료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이동한다.




그러면 신고내용에 대한 모든 항목들이 쭈욱 나오게 된다. 아마 대부분 0원으로 나와있을 것이다. 모두 이상이 없으면 맨 아래의 신고서 입력완료 버튼을 누른다.




최종적으로 확인해보고 이상 없으면 신고서 제출하기 버튼을 누른다. 헬로모바일로 5천만원 이상의 매출을 찍었다면 세액이 발생했을텐데... 턱 없이 부족한 매출덕에 세액은 0원이다.




이제 간이과세자 부가세신고를 모두 마무리 하였다. 확인하였습니다에 체크를 하시고, 닫기를 누르시면 마무리 된다. Step2 신고내역 버튼을 누르면 한번더 정상적으로 부가세신고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렇게 말이다.


여기까지 홈텍스에서 편하게 간이과세자에 대한 부가세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생각보다 복잡하지는 않았다. 왠만하면 모든 매출이 자동으로 찍히기 때문에 그저 사업자는 육안으로 확인만 해보면 된다. 헬로모바일 다이아 활동을 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신고를 마무리 지어주시면 되겠고, 기타 다른 분들께서도 잘 마무리 지으시기를 바라겠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