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예전에 샤오미 미지아 블랙박스에 대한 후기를 남긴적이 있었다. 꽤 괜찮은 제품이었다. 영상도 또렷하게 찍혀서 좋았으나 모든 인터페이스가 중국어라서... 그게 좀 어려운 난관이었다. 펌웨어를 업데이트해서 영어로 변경할 수 있다고 하는데 과정도 번거롭기도 하고, 그렇게까지 해가면서 사용하기가 첫 사용자 분들에게는 어려운 진입의 벽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이 제품을 한번 사용해 보았다.


샤오미 70 Minutes (MAI) 블랙박스, 리얼 사용 후기


샤오미에서 70 Minutes 라고 하는 회사와 함께 손잡고 새롭게 출시한 블랙박스다. 장점은 일단 가격이다. 겁나 싸다. 5만원도 하지 않는 이 가격으로 최고 성능을 발휘한다. 그래서 두번째 장점이 바로 품질이다. 작은 체구에 비해 1080P의 FHD 해상도로 영상 녹화를 한다. 결론적으로는 장점이 너무 훌륭하다고 생각되는 블랙박스다. 단점은 중국어 음성으로 나온다는 점 말고는...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다. 아, 직접 블랙박스를 설치해야 하지만 설치는 쉽다. 그냥 케이블 정리만 잘 하면 된다.


70미닛, 혹은 70MAI 라고도 한다. 샤오미가 참 대단한게, 이런 비전성 있는 중국의 중소기업과 늘 손을잡고 자신들의 인프라를 이용해서 성장을 도모한다. 삼성은 진짜 이런걸 좀 배워야 한다. 샤오미와 70미닛 모두 발전하는 루트 아니던가? 근데 우리나라를 보자. 중소기업 죽이고 대기업만 번식하는 생태계다. 이래서는 안 된다. 이미 중국한테 추월당하고 있지 않은가? ...음 잠시 흥분한 나머지 말이 좀 엇나갔는데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자.




샤오미 70미닛 블랙박스 제품의 풀박스 상태의 모습이다. 현재 비닐포장만 벗겨낸 상태다. 멀리서 넘어오다보니 이런 찌그러짐은 늘상 있는 일이다. 제품만 이상 없으면 되니까 상관 없다.




박스 바닥에는 제품 모델명, 일련번호 등등이 있다. QR코드는 위쳇으로 연동되는데 이게 국내에서는 열리지 않는다. 그냥 신경쓰지 않고 있다.




그냥 자동차 앞유리에 붙이면 접착이 약할 수 있어서 이렇게 가이드가 따로 제공된다. 차 안쪽 유리에 먼저 부착 후 블랙박스를 붙이면 단단히 고정된다. 또한 블랙박스 제거 시에도 이 가이드만 따로 분리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드디어 모습을 드러내었다. 70mai 샤오미 블랙박스다.




구성품은 보시는 것 처럼 블랙박스, 전원잭, 케이블이다. 케이블 길이는 넉넉하게 준비되어 있다.




오른쪽 측면에 리셋버튼, 그리고 마이크로5핀 전원 단자, TF카드 메모리 단자가 보인다. 최대 64GB까지 지원한다.




렌즈 부분에 기스 방지용 비닐이 붙어있다. 제거해서 사용하자.




뒷부분에는 일련번호가 있다.




왼쪽 측면에는 멀티 펑션 버튼이 있다. 이 버튼에 대한 설명은 밑에서 다시한번 설명하도록 한다. 전원을 켜면 이렇게 파란색 불이 들어온다. 은은하게 켜지고 꺼지는걸 반복하는데 와이파이 연결 대기 모드가 이것이다. 중국어로 안내 음성이 나온다.




집에 다행히 64GB 메모리가 있어서 얼른 장착했다. 그리고 차 안쪽에 이렇게 적절한 위치에 고정 완료!




전원선 연결 후 작동을 시작해볼까? 우선 스마트폰 APP과 연동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박스안에 들어있는 설명서 안에 QR코드가 있다. 거기를 인식해서 70mai 전용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해당 앱 주소를 이곳에도 올려놓도록 하겠다. 한국 구글플레이에서는 이 앱이 검색이 안 된다. 아래의 주소로 들어가보시면 아이폰용, 안드로이드용이 나뉘어 있다.


샤오미 70Mai 블랙박스 전용 앱 다운로드




앱 설치 후, 이제 기기와 연동을 해야 한다. 와이다이 방식으로 직접 연결이 되며 우선 스마트폰의 와이파이를 켜서 연결을 먼저 시도하게 된다. 70mai 앱 첫 실행 후, 보시는 것 처럼 Add dash cam을 누른다. 그리고 Next를 눌러서 다음 과정으로 넘어간다.




와이파이에서 위와같은 70mai 관련 API를 찾고 연결해야 한다. 초기 비밀번호는 12345678 이다. 연결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오른쪽 스크린샷처럼 숫자가 카운트 되는데, 이 때 70mai 블랙박스의 멀티버튼을 가볍게 한번 눌러줘야 페어링이 완료된다.




페어링 성공 메세지가 나와야 모든 연결이 완료된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간단한 사용 설명팁이 나오는데, 일단 몽땅 스크린샷 해두었다. 혹시 몰라서 나중에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말이다. 특히 저 멀티펑션버튼에 대한 기능설명은 꼭 알아두면 요긴하게 쓰일 것이다.


●한번 누르면 전원 켜짐

●(전원 켜진 상태에서) 한번씩 누르면 와이파이 온/오프

●3번 연속 누르면 TF카드 포맷

●5번 연속 누르면 공장초기화

●오래 누르고 있으면 전원 꺼짐




앞에서 잠깐 전원 스위치를 켜면 파란불이 켜진다고 말씀 드렸고, 디바이스와 연동 되면 초록색 LED로 변경된다. 세가지 타입으로 발광하는데 계속 켜져 있으면 노멀 상태로 녹화가 진행된다. 그리고 와이파이가 켜지면 저렇게 숨쉬듯 은은하게 켜졌다가 꺼졌다가를 반복하게 된다. 이 경우도 똑같이 녹화가 진행되고 있는 경우이므로 그냥 안심해도 된다.




그리고 중국어 안내음성이 들리면서 녹색불이 깜박이는 경우가 있다. 이 때에도 녹화가 진행되긴 하는데 저장되는 폴더 위치가 다르다. 아래의 스크린샷을 보자.




첫번째의 녹색불이 계속 켜져있거나 브레싱 모드에서는 Normal 폴더에 영상이 저장되고, 두번째의 깜박이는 경우는 Event 폴더에 저장된다. 둘 다 1920 X 1080 해상도로 최대 1분정도 저장되고, 이때 동영상 하나당 용량은 약 115MB 다.


각 폴더에는 동영상별로 번호가 메겨지는데, 이 번호가 녹화 순서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서 노멀 폴더에 01번부터 09번까지 있다가 갑자기 12번으로 넘어갔다면, 10번부터 11번 동영상은 이벤트 폴더에 들어가 있을 것이다. 반대의 경우로 이벤트 폴더에는 06번부터 10번까지 동영상이 있다면, 나머지 01~05번 동영상과 11번 이후의 영상은 노멀 폴더에 저장된다. 대부분의 영상은 노멀 폴더에 저장됨을 알고 계시면 된다. 중간중간 빠진 번호를 이벤트 폴더에서 확인하시면 된다.




우선 TF메모리 카드를 포맷하라고 나온다. 포맷을 진행하면 이제부터 녹화모드가 활성화 되는 것이다. 사진도 찍을 수 있는데, 이 기능은 아마 거의 쓰진 않을 것이다. 어차피 영상으로 녹화를 해버리면 되니까 말이다. Device settings에는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하다. 기기의 와이파이 비밀번호도 변경 가능하며 이름도 바꿀 수 있다.




이렇게 녹색 LED가 들어와야 정상이다. 그러면 한번 직접 샤오미 70mai로 촬영한 블랙박스 영상을 보도록 하자.




깜박하고 렌즈 앞에 보호필름을 제거하지 못하고 촬영한 점 양해 부탁드린다. 뭐 제거 하고 안 하고 거의 영상의 차이는 없겠지만 밤에는 다소 뿌옇게 찍힌게 보인다. 아마 보호필름 제거하고 촬영하면 훨씬 선명하게 찍힐것이 분명하다.




샤오미 70MAI 블랙박스는 진짜 괜찮은 블랙박스다. 싸고 고화질로 촬영하는 1채널 블랙박스 중에서는 이 제품이 최고일 듯 싶다. 차량용 블박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이 제품을 추천해드린다. 혹시 쿠폰정보가 궁금하시면 댓글로 문의 부탁드린다. 끝.


●샤오미 70미닛 스마트 블랙박스 구매 사이트

●원플러스 OnePlus 5T 인터네셔널 버전 스펙 및 사전예약 할인 정보

●퓨리비 Furibee F80 1080P 액션캠 단돈 9.99달러! 사양 및 할인 정보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