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엑셀 작업 도중 다량의 셀에 일괄적으로 하이퍼링크를 걸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럴 때 편리하게 하이퍼링크 작업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까먹지 않기 위해서 글을 작성하려고 한다. 엑셀 마스터분들은 그냥 기본으로 하는 작업이겠지만, 친절한효자손 같은 경우는 엑셀 문외한 수준이므로 이렇게 하나하나 배울 때마다 복습 겸 글을 써내려가고 있다.


엑셀 하이퍼링크 일괄 적용하는 방법 (VBA 매크로 이용)


우선 엑셀안에 있는 VBA에 대한 부분으로 Visual Basic Applications의 약자를 뜻한다. 엑셀안에서도 이러한 함수 매크로를 통하여 얼마든지 편리한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을 조금 다룰 줄 아신다면 무척이나 유용한 기능 중 하나다.


여기에서의 하이퍼 링크 적용 방법은 해당 셀 안에 있는 URL 텍스트를 그대로 html처럼 활성화 시켜서 링크를 걸도록 하는 기능이다. 엑셀 자체적으로 엔터를 입력하면 자동 하이퍼링크가 걸리게끔 되어 있지만 대량으로 작업하려면 시간이 걸린다. 그 때 이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우선 액셀을 열고 하이퍼링크 작업을 할 문서를 생성한다. 그리고 하이퍼링크를 적용시킬 URL이 들어있는 셀을 모두 드래그하여 선택한다. 그리고 보기에서 매크로로 들어간다. 단축키는 Alt+F8 이다. 원래는 F11 이었는데 엑셀 2016 부터 변경이 된 듯 하다.




일단 여기 매크로 이름은 아무렇게나 작성한다. 왜냐하면 어차피 필요 없기 때문이다.




VBA 창이 열렸다. 여기에서 Sheel1을 선택한다. 정확한 설명으로 말씀 드리자면 현재 하이퍼링크를 작업하고자 하는 시트를 선택하면 된다는 뜻이다. 친절한효자손이 작업한 시트는 1번이기 때문에 Sheet1을 더블클릭하여 새 창을 열었다. 그리고 위에 보시는 것 처럼 다음의 코드들을 입력한다. 첨부파일에 위의 코드를 입력해 두었다.


Sub 하이퍼링크 매크로()

    Dim C As Range

    For Each C In Selection

        If Not IsEmpty(C) Then

            C.Hyperlinks.Delete

            ActiveSheet.Hyperlinks.Add Anchor:=C, Address:=C.Value, TextToDisplay:=C.Value

        End If

    Next C

End Sub


첨부파일

엑셀 하이퍼링크 자동 매크로.txt




바로 이 부분이다. 이것을 모두 복사해서 새로 만든 매크로에 붙여넣기를 한다. 참고로 Sub 다음의 "하이퍼링크 매크로"는 처음 매크로 생성시 이름을 지정하는 부분으로 이 부분은 얼마든지 사용자가 원하는 문구로 변경이 가능하다.




이제 재생 버튼을 누르면 방금 지정해두었던 매크로 이름을 선택하시고 실행을 눌러주시면 된다. 만약 위의 텍스트를 수정 없이 그대로 입력하셨다면 매크로 이름에는 "하이퍼링크 매크로" 라고 나와있을 것이다.




이렇게 매크로 작업 완료 후, 엑셀 내용을 확인해 보시면 자동으로 모두 URL 하이퍼링크가 걸렸음을 확인할 수 있다. 역시 모름지기 사람은 배워야 한다. 앞으로 다양한 엑셀 노하우를 배우는 족족 글로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끝.


엑셀 셀 안의 특정 단어 갯수(개수) 확인(세기) 방법

엑셀 셀(틀) 위치 고정 방법

구글문서 웹 게시 때 엑셀 내용 그대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는 방법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