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 안의 특정 단어 갯수(개수) 확인(세기) 방법

엑셀을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엑셀이라고는 배워본적이 없는 친절한효자손은 열심히 오늘도 구글링을 하면서 기술을 하나하나 연마하고 있다. 진짜 엑셀 하나만 잘 해도 돈이 된다고 하는데, 그 말이 진짜인 듯 하며, 프로그래머 분들이 특히나 엑셀에 강한 면모를 보여주시지 않을까 싶다. 왜냐하면 엑셀 고급 기술 중에서는 여러가지 함수들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오늘의 강좌도 그 일부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본 블로그는 크롬(Chrome Browser) 1920×1080 해상도에서 가장 선명하게 보입니다#


엑셀 셀 안의 특정 키워드 갯수 파악하기


이 경우는 거의 사용되는 일이 없겠지만, 현재 친절한효자손은 기어베스트 블로그도 같이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곳에 매일 할인 쿠폰 리스트를 엑셀로 정리해서 올리고 있다. 때문에 해당 URL에 들어가는 일부 코드를 바꿔줘야 하는데, 그럴 때 마다 하나하나 확인하고 바꾸는 일이 보통이 아니다. 엑셀 능력자 분들은 금방금방 분석해서 순식간에 바꾸시겠지만, 초보분들은 하나하나 바꿀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구글은 역시 위대하다. 네이버에서 백날 검색해봐야 거의 광고만 나와서 답답했는데 구글에서 바로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분들이 꽤 많았다.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본 구조는 이렇다.


=(LEN(셀 번호)-LEN(SUBSTITUTE(셀 번호,"검색할 키워드 입력","")))/키워드 글자수 숫자로 입력


위의 경우를 예로들어 설명하자면, 검색할 특정 키워드 즉 단어는 물음표가 되고, 물음표의 글자수는 하나 이므로 끝에 숫자 1을 입력해 주었다. 그리고 B2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대상이 될 셀 좌표 위치다.




바로 응용해서, 밑의 셀에 대한 키워드 갯수 검색은 B2가 아닌, B3로 변경해서 진행하면 될 것이다. 서식을 그대로 밑으로 복사하면 자동으로 셀 숫자는 올라간다.




그래서 ?(물음표)에 대한 갯수 파악 테스트를 진행해본다. 보시는 것 처럼 정상적으로 갯수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엔 블로그를 검색하게 하고, 블로그의 글자수는 3개 이므로 위처럼 입력 후 결과물쪽의 셀 내용을 변경해서 테스트 해봤다. 각 셀에 들어있는 블로그라고 하는 키워드의 갯수가 정상적으로 확인이 됨을 알 수 있다. 이런식으로 검색하고자 하는 셀 안에 들어있는 키워드 단어 개수를 파악할 수 있다. 끝.


엑셀 셀(틀) 고정 방법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특정 단어 모두 한번에 변경하는 방법

구글문서 웹 게시 때 엑셀 내용 그대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는 방법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