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티스토리 글쓰기 기능 중 인용구라는 것이 있다. 인용구는 다른 글에서 끌어다 쓴 구절을 강조할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하지만 친절한효자손이 사용하는 인용구 방법은 그렇지 않다. 일단 다른 글에서 끌어다 쓸 일이 거의 없다. 그래서 이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좋을지 내심 고민하다가, 관련글을 넣는데 사용하고 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본 블로그는 크롬(Chrome Browser) 1920×1080 해상도에서 가장 선명하게 보입니다#


인용구를 잘 활용하면 매우 유익하다!


보통 큰 따옴표로 시작되는 인용구 표시를 보면 안에 들어가는 문장들이 어디서 한번 쯤 본 내용들이다. 속담이나 명언을 쓸 때, 많이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블로그에 속담이나 명언따위는 거의 필요없다고 생각하며,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방문자들 또한 그걸 보려고 들어온게 아닐 터! 그래서 인용구의 활용을 과감하게 변경하였다.


특히나 Fastboot 스킨에서의 인용구는 매우 직관적이었다. 스타일을 조금만 변경해서 활용한다면 분명 블로그 체류시간도 늘릴 수 있는데다, 방문자분들의 편의를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 같았다. 인용구 스타일을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도록 한다.


티스토리 (Fastboot 반응형스킨) 인용구 수정 방법




인용구 아이콘은 바로 이 부분이다. 큰 따옴표를 누르면 인용구를 지정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관련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겠다. 먼저 이전 글 넣기 기능을 활용해서 이 글과 관련된 문서들을 넣어보도록 하겠다. 이전 글 넣기 플러그인 기능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도록 하자.


티스토리 이전 글 넣기 활용하여 체류시간을 늘리자


자, 위처럼 이전 글 넣기 글을 먼저 넣어주고, 블록을 잡아 준 다음, 인용구 기능을 추가해서 꾸며주기만 하면 된다. 다시 하나하나 살펴보자.




현재 작성하고 있는 이 글에 관련글을 넣어보도록 하겠다. 이전 글 넣기를 누른다.




이전 글 넣기 창이 나온다. 현재 이 글은 티스토리 기초 관련 글 이지만 왠지 Fastboot 관련된 글들도 넣어보고 싶어졌다. 그냥 그렇다고 치자. Fastboot을 검색하여 이 글과 관련있다고 생각되는 글 목록을 클릭해서 넣어준다. 이 때 너무 많이 넣지 말자. 많은건 오히려 보기도 좋지 않으며 가독성을 떨어뜨린다. 2~3개가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면 이렇게 이전 글이 들어가게 된다.




모두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이렇게 블럭을 지정해준다.




블럭 지정된 상태에서 인용구 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이렇게 두 개가 나온다. 하나는 적용이고 다른 하나는 적용취소다. 가나라고 하는 버튼을 눌러주면 적용 된다.




이렇게 인용구가 적용 되면서, Fastboot 에서는 왼쪽에 저런 희미한 회색바가 글 높이에 맞춰서 생성된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적용된 것이다. 오리지널 Fastboot 스킨에서는 아마 큰 따옴표 모양의 아이콘도 보일 것이다. 현재 친절한효자손의 스킨은 조작을 통해서 큰 따옴표는 그냥 없애버렸다. 방법은 저 위에 나온 인용구 수정하기를 참고하시면 된다.




이렇게 하면, 인용구를 활용한 이전 글 넣기 과정 성공이다.




모바일(스마트폰) 에서는 두 가지로 확인이 가능하다. 하나는 티스토리 전용 앱, 다른 하나는 일반 브라우저 앱이다. 친절한효자손이 사용하는 브라우저 앱은 크롬이다. 왼쪽이 티스토리앱이며 오른쪽이 크롬앱에서 확인 가능한 인용구의 모습이다. 티스토리 앱에서는 오리지널 인용구 스타일로 보여지며, 크롬앱에서는 사용자의 스타일에 맞춰져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차피 티스토리앱을 사용하시는 유저분들은 관리자모드 말고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끝.


[친절한효자손] 티스토리 글쓰기 기능 중 글상자 활용 방법

티스토리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플러그인 활용하기

Fastboot 머리말 (H태그) 밑줄 색상 변경하는 방법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