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3D프린터의 쓰임새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졸업작품에서도 3D 프린팅이 필요한 시점이군요. 대전에 있는 4D MIXX (이하 : 포디믹스) 에서는 요즘 쉴 틈이 없을 지경입니다. 3D프린터에 관심이 많은 청년분들이 똘똘 하나로 뭉쳐서 창업한 포디믹스는 점점 그 영역을 키워나가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 하나인 졸업작품 주문 후기에 대한 에피소드를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이 글을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블로그에서 보시는게 아니라면, 불법으로 복사한 글이므로 신고하시거나 창을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무단 복제 및 배포시 법적 대응)

#블로그에 다른 목적으로 방문하신 분에 대하여 추후 책임을 묻겠습니다.

#모든 내용은 공유하시되 출처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블로그는 크롬 브라우저 (Chrome Browser) 1920×1080 해상도에서 가장 선명하게 보입니다.




졸업작품으로 식기구세트 출력 의뢰를 받은 포디믹스는 먼저 샘플 모델링을 작업합니다. 요청 사항은 최대한 퀄리티가 높았으면 좋겠다고 했기에 3D출력을 최대한 늦춤으로서 꼼꼼한 출력을 통해 퀄리티를 높이게 되었습니다. 출력시간은 저 은색 부분은 개당 한시간 반 정도 걸렸으며, 손잡이 부분은 한시간 정도 소요 되었습니다.




현재 3D프린터로 출력하는 중 입니다. 최근 3D프린터 고사양급이 포디믹스에 3대 정도 더 들어왔습니다. 출력물은 많아지고, 공간이 아직 여유치 않기에 포디믹스는 이번에 확장을 한다고 합니다.




보시는 것 처럼 손잡이 부분과 금속을 표현할 부분은 각각 다른 소재로 출력하게 됩니다. 금속 부분은 ABS 필라멘트로 출력하고, 손잡이 부분은 나무 입니다.




이것이 바로 나무 재질의 필라멘트 입니다. 저도 처음 봤는데 되게 신기하네요!




출력하면 진짜 나무를 가공한 것 같습니다. 갑자기 문득 이걸로 그럼 윷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겹을 겹쳐야 하기에 이렇게 두개씩 총 여섯개를 출력하였습니다.




나뭇결도 표현되네요. 진짜 3D프린터의 기술력은 어디까지 발전할 것일까요? 대단합니다.




이제 금속 부분도 표면처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진짜 금속같다는 느낌이 들게끔 말이죠. 그러기 위해서는 퍼티 작업이 필수인데, 이 퍼티가 부족한 틈새를 매끄럽게 매꿔 줄 것입니다.




옐로우퍼티와 레드퍼티 작업은 매끄러워 질 때까지 진행합니다. 그래야 퀄리티가 확 살아납니다.




손잡이 부분도 사포작업으로 후가공 처리하여 아주 매끄럽게 만듭니다.




이렇게 해서 손잡이 부분은 완성!




이제 가성으로 한번 잘 맞는지 결합해 봅니다. 허허! 완전 이쁜데요?! 완전 잘 나왔어요.





이제 서페이스 작업을 진행합니다. 도색을 위한 작업입니다. 검은색으로 먼저 표현하는 이유는 나중에 최종 컬러인 은색을 칠할 때, 더 효과적인 느낌을 살리기 위해서 입니다.




이렇게 말이지요. 멋집니다!




이렇게 해서 멋지게 졸업작품 3D프린팅 과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신청하신분도 무척이나 만족스러워 하셨습니다. 대전 포디믹스는 3D프린터로 뭐든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디오라마, 조형물, 목각 등등 못 하는게 없습니다. 각 분야별로 뛰어난 실력을 갖춘 젊은 분들이 이끌어 나가는 포디믹스 입니다. 그러면 저는 다음에 다른 출력물을 들고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4DMIXX (포디믹스)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 280-5 대제빌딩 604호

홈페이지 : http://www.4dmixx.com/

블로그 : http://blog.naver.com/4dmixx

042-524-0175 // 010-9482-0788

4dmixx@4dmixx.com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