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보드지로 다양한 제품을 만들도록 하자. 이번에는 멀티탭 정리함이다. 시중에서 만원 정도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멀티탭 정리함! 하지만 그냥 한번 만들어보고 싶었다. 직접 만들면 크기도 정할 수 있으니 얼마나 유동성이 좋단 말인가?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하드보드지 멀티탭 정리함 만들기
준비물은 하드보드지만 있으면 되고, 나머지 기본 도구들인 자, 가위, 칼, 마스킹테이프만 준비되면 되겠다. 하드보드지끼리 붙일 때, 목공풀을 이용하고, 면을 붙일 때에는 목공풀도 좋지만 필자는 양면테이프를 활용해서 붙이고 있다.
양면테이프를 이용하는 이유는 훨씬 깔끔하게 잘 붙고 접착률이 우수하기 때문인데, 목공풀로 제 아무리 얇게 바른다고해도 굳으면서 약간 들뜸현상 및 휨 현상이 생긴다. 그래서 아예 단순접착을 위해서 목공풀 대신 양면테이프를 활용하는 것이다.
미리 찍어둔 멀티탭 정리함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한번 보도록 하자.
우선 본체 부분이다. 여기서 치수는 신경쓰지 않도록 한다. 직접 자로 여러분들의 멀티탭의 크기, 그리고 얼마나 크게 만들지에 대한 공간을 미리 계산하고 진행하도록 한다. 지금 보면 전체 사이즈는 40x17x14 cm 정도 된다.
그리고 가운데 멀티탭 선이 들어가는 부분을 잘라줘야 하는데 폭은 대략 1cm 정도이고 끝 부분으로부터 위로 1.5cm 떨어진 곳부터 홈을 내어본다.
이렇게 된다.
다음, 밑면이다. 바닥면인데 이렇게 대각선으로 홈을 만드는 이유는, 힘을 잘 받게 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수직으로 하면 아무래도 하드보드지다 보니까 휠 수도 있는 우려가 있어서 일부러 대각선으로 내어주었다. 저기 있는 수치는 그냥 신경쓰지 말고, 치수 상관없이 해도 상관없다. 단지 필자는 좀 더 정확하게 만들어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재단하였다.
같은 사이즈로 하나 더 만들었다. 두겹으로 만들어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단 다른 한장은 반대로 홈을 내었다. 왜냐하면 칼라하드보드지다 보니까 곂치게 해서 색이 보이는 쪽으로 나오게 하고 싶었기 때문! 저런 치수를 적어야 하니까 부착되는 부분에 재단선들을 표기하게 되어 부득이하게 반대로 홈을 만든 것이다.
이렇게 부착되었다.
마찬가지로, 옆면도 두겹으로 만들어 준다.
옆면 두겹 완성!
다른쪽 옆면도 한겹 더 붙여 완성! 튼튼하게 만들어보고 싶어서 두겹을 썼고, 한겹으로만 하셔도 된다.
높이가 14cm 짜리 멀티탭 정리함 뚜껑이 들어갈 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이번엔 10.5cm 짜리 높이로 같은 모양으로 만들었다. 이걸 옆면에 붙이면 약 3.5cm 텀이 발생할 것이다. 그 부분에 뚜껑을 얹는다.
옆면도 마찬가지로 이렇게 높이가 10.5cm 로 만들어서 부착시킨다.
뚜껑은 굳이 두겹이 아니어도 될 것 같아서 한겹으로 만들었다. 소수점 치수가 나오는 이유는 기준되는 본체 부분을 일일히 재보고 정하는 수치이기 때문에 만드시는 분들에 따라 약간의 길이 오차는 발생한다. 하드보드지의 상태, 그리고 양면테이프의 두께, 부착된 결과물에 따라 오차는 충분히 발생한다.
이렇게 해서 모서리 부분은 파란색 마스킹테이프로 붙여주었고, 밑 부분도 다리를 만들어 주었다. 그래야 아래쪽에 뚫어놓은 홈으로 통풍이 잘 되기 때문이다.
그럴듯한 멀티탭 정리함이다. 이제 한번 넣어보도록 하자.
이 지저분한 멀티탭에 연결된 다채로운 선들! 당장 없애주겠다.
이렇게 안쪽으로 모두 몰아넣었다.
무진장 깔끔하다. 아주 좋다. 훌륭하다. 이렇게 해서 나만의 멀티탭 정리함을 완성시켰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