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포디믹스와 국립재난연구원과의 합작이 탄생하였습니다. 이번에 4D MIXX (대전 선화동에 위치한 3D프린팅 전문 밴처기업) 에서 제작기간이 꽤 길었던 전시모형 제작 스토리를 하나 공개했습니다. 3D프린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께서는 집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블로그에서 보시는게 아니라면, 불법으로 복사한 글이므로 신고하시거나 창을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무단 복제 및 배포시 법적 대응)

#블로그에 다른 목적으로 방문하신 분에 대하여 추후 책임을 묻겠습니다.

#모든 내용은 공유하시되 출처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D프린터로 만나는 디오라마 전시모형 제작 스토리 - 산불편



매해마다 산불은 어김없이 발생합니다. 아무리 산불조심을 외쳐도 꼭 이걸 무시하시는 분들로 인해 산불이 발생하며, 자연적으로 벼락을 맞아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더 크죠.


그렇다면? 이러한 산불을 미리 예측하고 초반 산불이 발생했을 때 초등조치가 빨리 이루어진다면 결과는 어떨까요? 불로 인한 여러가지 피해를 어느정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사진은 이러한 재해적인 부분을 직접 3D 조감도를 통해 시뮬레이터를 진행해본 사진 입니다. 디자인 컨펌을 받아서 해당 지역의 2D 도면과 위성자료를 토대로 3D 지형으로 모델링을 합니다.




그리고 베이스가 되는 지형모형을 제작하고 표면처리를 하기 위해서 계속 바르고 말리고를 반복합니다.




이후에 사포질을 통해서 표면을 정돈시키는 작업을 합니다.




그동안 모델링 해 두었던 3D 시안과 동일한 제작을 위해 건축모형들 및 2D캐드도면을 작업하고 출력하여 조립을 진행합니다.




너무 작아서 표현하기 어려운 건축모형 또한 3D프린터로 제작하여 완성시킵니다.




표면처리가 완성된 지형모형은 모델링에 맞는 도색을 진행합니다.




이제 조색작업을 합니다. 마치 녹차가루를 뿌리는 것 같네요^^;




다 되었으면 잔디 시트지를 붙입니다.




여기까지 해서 대략 전체의 30% 정도 작업을 완성하였습니다. 이제 건물들, 그리고 차량들을 한번 위에 올려보도록 합니다.




대략 맞는 것 같습니다. 위치가 확실히 정해진다면 바로 조경작업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미니어처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도 3D 프린팅 디오라마 시제품 제작 회사도 괜찮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아기자기한 것들을 많이 만들고 가지고 놀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하나하나 한땀한땀 세밀한 채색을 통해 완성을 시킵니다. 지금 칠하는건 자동차 입니다.




아파트 및 고층빌딩도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완성시키고 보니까 꽤나 그럴듯한 하나의 동이 완성 된 것 같습니다. 마치 진짜 사람 사는 공간 같다는 느낌도 들지 않습니까? 3D 프린팅 그리고 수공예로 제작한 디오라마는 퀄리티가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3D프린터의 기술이 아무리 좋아져도 역시 사람의 기술력은 아직까지는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제 산불을 표현하기 위해 LED를 심어놓습니다. 갯수는 약 100여개 쯤 됩니다. 또한 산불로 인한 연기를 표현하기 위해서 내부 공간도 확보했습니다.




여기에 이제 LED를 연결 후 고정시킵니다.




하드웨어 그리고 코딩의 조합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적용시킵니다. 여기에서 많은 테스트를 거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사운드도 들어갑니다. 사운드 경우에는 직접 녹음 및 편집까지 진행하였습니다.




산불 ON! 이상없이 작동하는 모습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한번 더 테스트를 해봅니다. 전시좌대에 결합합니다.





직접 동영상으로 시뮬레이션을 녹화한 모습입니다.




이렇게 해서 포디믹스의 3D프린팅 기술과 후가공, 그리고 기타 PCB 하드웨어 기술들로 인해 탄생된 산불 시뮬레이터 디오라마 입니다. 정말 잘 만들어졌습니다^^


포디믹스 김종민 대표님은 PCB회로에 많은 관심이 있으시고 양자역학 분자시뮬레이션 화학전공을 하셔서 아무래도 이러한 관련 분야에서는 남다른 센스를 가지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한달에 적어도 한번씩 뵙는데, 젊은 사장님답게 열정이 넘치십니다.


언제나 건승하는 포디믹스가 되길 응원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디오라마를 많이 만들어 주시리라 믿습니다. 대전지역 3D프린팅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대표 기업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대전 3D프린팅 : 3D프린터로 만든 포켓몬고 몬스터볼 제작기

대전 3D프린팅 목업 시제품제작 : 아이언맨 슈트 만들기 (팔)

대전3D프린팅 3D향기조명 아이템으로 창업콘서트에 참여하다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