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어제 수소문을 통하여 겨우 필자의 메인보드도 UASP 기능이 지원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았다. 다행히 지원되는 메인보드 였다. 눈물나게 반가운 일이다. 옛날 메인보드라서 혹시 지원안하나...싶었지만, 혹시나가 역시나 였다.

 

UASP란?

 

UASP는 UAS Attached SCSI Protocol 의 약자다. 그 옛날 90년대 PC 시장에서는 SCSI (일명 스카시) 장비가 인기가 많았지만 비쌌다. 이 장치는 좀 더 빨리빨리 돌리게 하기 위한 장치로 지금은 뭐 메인보드에 기본으로 들어가있는 기능이다. 보통 저장장치에서 많이 쓰던 이 스카시 장치가 이제 USB에도 적용이 된 것이라 보면 된다. 기존 USB3.0 보다 속도향상이 무려 70% (1.4배) 향상이 되었다. 물론 어디까지나 이론 속도일 뿐이다.

 

UASP 조건

UASP 기능은 아무거나 되는 것은 아니다. 우선 자신의 PC 메인보드에서 지원이 되어야 하는데 이건 칩셋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윈도우8 이상의 운영체제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외장하드도 UASP 기능이 있어야 가능하다.

 

내 메인보드는 UASP를 지원하는가?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정확하지만 메인보드의 종류가 천자만별이고, 그에 따른 칩셋도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 하나하나 다 나열할 순 없다. 그렇지만 칩셋만 확인된다면 제조사에 문의하여 확인이 가능하지만 구글에서도 연관검색을 통해서 대략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우선 자신의 메인보드 칩셋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내컴퓨터에서 관리로 들어가보자.

 

그리고 컴퓨터 관리 창에서 장치관리자로 들어가자. 그곳에서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를 열어보면 자신의 칩셋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인텔 C216 칩셋이다.

 

이렇게 연관검색을 통해서 대략적인 지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크롬을 통해서 실시간 번역을 하면 더욱 정확하다.

 

출처 : 매니안닷컴

또는 이렇게 IT 최강자들만 모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질문을 통해 글을 남겨도 좋다. 이건 필자가 남긴 질문에 댓글을 달아주신 글을 캡처한 것이다. 이분 말씀대로 2010년 이후 대부분 보드가 UASP 기능을 지원한다고 하니 당연히 최근 구매하신 분들 (5년이내) 은 걱정이 없겠다.

 

UASP 에 좋은 저장장치는?

당연히 SSD가 짱이다. 사실 UASP 의 기능을 끌어 올리기 아주 좋은 저장장치다. (HDD는 아무래도 좀...) 그러므로 기왕 UASP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면 이렇게 하면 되겠다.

 

1. 저장장치는 SSD

2. UASP 지원하는 USB3.0 타입의 2.5인치 외장하드케이스

 

외장하드케이스 구매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란다.

 

 

SSD 외장하드케이스 구매 기준

SSD 외장하드케이스 구매 기준 그냥 무턱대로 아무 외장하드케이스를 사면 안된다. 기왕 사는거, 제대로 구매를 해야 할 것이다. 제성능에 가까운 속도를 내기 위해선 말이다. 그래서 필자가 알

rgy0409.tistory.com

 

이렇게 두가지만 고려한다면 이제 USB3.0 에 연결하면 신나는 속도, 즐거운 속도를 즐길 수 있게 된다. 필자도 이 글을 작성하면서 급 SSD 저장장치가 구매하고 싶어진다. 이제 외장하드를 구매하려는 분들은 필히 도움될 글이라고 생각하니 한번 잘 생각해 보길 바란다. UASP 지원 메인보드는 2010년 이후 생산되는, 즉 요즘 출시하는 모든 메인보드는 100% UASP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고 보시면 된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