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무턱대로 아무 외장하드케이스를 사면 안된다.
기왕 사는거, 제대로 구매를 해야 할 것이다. 제성능에 가까운 속도를 내기 위해선 말이다.
그래서 필자가 알고 있는 몇가지 기준을 적어보고자 한다. 참고를 하면 되겠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는 뜻 입니다#
SSD 이건, HDD 이건, 이 기준에서 고르면 문제없다
1. 반드시 2.5인치 외장하드 케이스를 구매한다.
이건 필수다. 물론 3.5인치 일반하드크기의 케이스도 있다.
하지만 이건 말 그대로 휴대용이 아닌 고정형으로 쓰는게 일반적이다.
우리가 원하는건 작고 아담한 휴대용 디자인 이다.
그렇기에 2.5인치 외장하드 케이스로 검색해서 구매를 하도록 한다.
2. USB 3.0 외장하드 케이스를 구매한다.
이제 3.1도 나온 마당에 당연히 3.0이 대세이다.
USB 단자 부분이 파란색을 볼 수 있는데, 색상으로 흔히 구별을 하기도 한다.
아무튼, USB 3.0 으로 구매하면 어차피 하위버전에 연결해도 다 작동하니 상관이 없다.
USB 3.0 을 지원하는 제품에 연결하면, 제속도를 체험할 수 있어서 빠르게 파일을 복사하고 읽어올 수 있어서 좋다.
3. SATA3 지원 외장하드 케이스를 구매한다.
요즘 나오는 왠만한 외장하드 케이스는 SATA3를 지원한다.
근데 어차피 외장하드 USB 대역폭이 SATA2도 못넘기 때문에, SATA3 를 지원한다 해도 속도가 뭐 엄청나게 빨라지는 건 아니다.
그냥 기분상....SATA2 보다는 SATA3 가 낫기 때문이다.
4. UASP 지원 외장하드 케이스를 구매한다.
UASP란? USB Attached SCSI Protocol 의 약자로, 기존 USB 3.0의 속도를 끌어올리는 기술로 이론적으로 약 1.7배가 빨라진다고 한다.
어디까지나 이론이지...실제 속도는 뭐...
아무튼, 이 기술도 무조건 외장하드가 지원된다고 쓸 수 있는 건 아니다.
첫째! 메인보드의 칩셋이 UASP를 지원해야 하고,
둘째! 윈도우 운영체제가 적어도 Windows8 이상이어야 한다.
(메인보드 칩셋 지원여부 확인 관련글 : http://rgy0409.tistory.com/1087)
이 두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외장하드의 UASP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이 네가지 기준에서 먼저 가장 확실한 것을 고르려면 당연히 UASP 기준으로 검색을 한다.
그러면 아래 제품들이 나열될텐데, 그 중에서 저 위의 기능들을 충족시키는지만 확인하면 되겠다.
음... 낮은 가격순으로 해서 보니, 이 제품이 처음에 위치해 있는데, 일단 가만 살펴보면?!
USB3.0 은 충족 되었고, 당연히 UASP 기능도 충족 되었고... 크기도 2.5인치가 맞고... 제품 상세보기를 해서 확인해 보니 SATA3 도 지원된다.
그래서 필자 같은 경우는 만약 지금 당장 산다면, 아마 SSD 외장하드케이스는 이 제품으로 지르게 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추가로, 기왕이면 플라스틱 케이스 보다는 알루미늄 케이스가 열 전도율이 좋기에, 알루미늄 케이스로 구매를 추천한다.
이건 근데 성능에는 전혀 지장이 없기에... 그래서 기준에 넣지 않았다.
필자가 쓰는 케이스도 알루미늄이 아닌 가죽케이스 이다. 떨어질 때 알루미늄보다 충격이 좀 덜가기 때문이다. 흐흐...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