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반응형

서울사는 동생놈이 노트북을 사려고 한다. 그래서 용도를 물어보니, 단순 웹서핑과 인강용 이라고 하길래 그렇다면, 무조건 싼걸 추천해 주기로 했는데, 그 중에서도 프리도스 모델을 추천하였다. ...프리 뭐...요? 하고 햇갈려 하는 동생을 위해서 프리도스 모델의 정의와 장단점을 간략히 설명을 하였고, 그 동생은 감격하여 당장 지르기로 결심하는데...?

프리도스 노트북?

이런 도스를 말하는건 절대 아니다

프리도스 노트북은, 한마디로 운영체제가 빠진 기계만 판매되는 모델을 말한다. 윈도우가 빠진 모델이기 때문에 윈도우값이 노트북 가격에서 빠지게 되어서 가격이 대략 20~30만원 정도 싸다. 보통 프리도스 노트북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PC를 잘 다룰 줄 아는 분들이 많이 구매를 하시며, 필자 또한 노트북을 살 때 프리도스를 많이 선호한다. (스스로 셋팅하는건 뭐 시간문제이니까)


프리도스 노트북 장단점

싸니까 사는거지 뭐...별거 있나?

그러하면, 프리도스 노트북의 장점은 대략 설명이 되었을 것 같다. 앞에서 설명했듯 가격이 싸기 때문에 프리도스 모델을 구매하는 이유가 가장 클 것이다. 단점은 바로 이 점에서 나오는데, 보통 삼성노트북이나 LG노트북 같은 대기업 브랜드 노트북은 구매하면 바로 사용 할 수 있지만 (물론 대기업에서도 프리도스 모델들이 판매는 된다) 프리도스 노트북은 애시당초 암것도 없는 깡통 노트북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하나부터 열까지 다 셋팅을 해 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필자같은 경우는 윈도우 셋팅부터 드라이버 셋팅까지 재미로 즐기는 스타일 인지라, 전혀 단점이 되지 않지만 컴퓨터에 대해 해박하게 알지 못하는 분들께서는 이 점이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라 할 수 있다. 프리도스 모델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주위에 토니스타크 마냥 IT의 대가들이 한두명 있다면 참으로 든든한 협력자가 될 것이다.


위에는 운영체제 포함 모델이고, 아래는 프리도스 모델이다. 가격차이는 이렇게 심하게 벌어진다. 그렇기에 프리도스는 매력적인 것이다. SSD 차이가 있긴하지만, 128GB 니까 프리도스 노트북에 128GB SSD 를 추가장착 한다해도 요즘 SSD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5만원 정도? 그러면 기존 하드 500GB 를 빼내니까 이걸 외장하드로 활용하면 어차피 추가로 드는 5만원은 외장하드 샀다 쳐도 무방하다.


프리도스 모델은 A/S가 안되나?

누가 감히 이런 망언을 퍼뜨린단 말이더냐...?

프리도스 모델도 A/S가 된다. 단! 기기적인 부분에 한해서 가능하다. 무슨 말이냐면, 예를 들어 삼성 노트북중에 프리도스 모델들이 몇 개 있는데 삼성의 모든 노트북의 AS 기간은 구매후 1년까지다. (프리도스 포함) 1년도 안 되었는데 속도가 너무 느려져서 삼성서비스센터에 방문했다고 가정해 보자. 원인은 두 가지로 예를 들어보겠다. 첫번째는 하드디스크 이상, 두번째는 윈도우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로 인한 이상으로 예측할 수 있다.


첫번째 같은 경우는 기기적인 이상이므로 하드디스크만 무상"교체"가 가능하다. 여기에서 프로그램 적인 부분은 전혀 A/S가 되지 않는다. (사용자의 데이터며 운영체제 같은 경우는 삼성에서 알 바 아님) 두번째 경우는 기기적인 이상이 없기 때문에 기기적인 점검만 받고 프로그램들은 뭐 스스로 다시 포맷을 하든 말든 알아서 해야 하는 부분이다. AS센터에서는 오로지 기기적인 부분만 서비스를 해준다. 즉! 소프트웨어적으로 AS 해줘야 하는 부분이 없다. 어쩌면 프리도스 노트북이 AS가 안된다는 말은 여기서 시작된 것일수도 있겠다. 결론은 프리도스 노트북도 기기적인 부분만 AS는 가능하다!


대기업에만 프리도스 모델이 있나?

에누리닷컴에서 노트북 상세메뉴 검색으로 OS 미포함으로 검색하면?

이렇게 다양한 회사 프리도스 제품들이 검색된다!

그렇지 않다. 프리도스 모델은 중소기업에서도 종종 볼 수 있다. 가성비가 좋다는 한성노트북에도 프리도스 모델은 있고, 프린터로 유명한 HP에서도 노트북이 나오는데, 프리도스 모델도 별도 판매한다. 수스도 있구나....여기도 빠질 수 없지!


꼭 정품 OS를 설치해야 하나?

이건 간단하게 답만 드리고 끝내도록 하겠다. "No!"


프리도스 모델은 PC매니아들과 컴퓨터를 잘 다루는 분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라인업 이라고 볼 수 있다. 프리도스 노트북은 정말 매력적이고, 잘 활용한다면 훌륭한 노트북이 될 수 있다. 데스크탑에 조립PC가 있다면, 노트북에는 프리도스 모델이 있다. 저렴하게 노트북을 구매하고 싶다면, 한번 주변 지인분들 먼저 IT계열 능력자가 있는지 조사를 한번 해보고 프리도스 모델을 추천해 본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1. ㅎㅎㅎ 사실 윈도우 가격 생각하면 설치된거 같이 사는게 싸죠. 저 같이 학교나 회사에서 윈도우 라이선스가 같이 나오는 사람들을 위한 것인데 제가 쓰는 서피스는 이런 옵션 자체가 없어서 패스~!, 효자손님 노트북 관심있으면 서피스 강추 합니다 ! 혹시 서피스북 직구 관심있으면 제가 도와드리죠 ^^
    2016.01.12 06:32 신고
  2. 비밀댓글입니다
    2016.01.12 06:36
  3. 엄청 부지런 하시네요 헐.~ 벌써 일어 나시다니.
    2016.01.12 08:04 신고
    • 아시잖아요~ 한쿡은 일찍일어날수밖에...ㅜㅜ 사실일찍도이니죠뭐...ㅎ
      2016.01.12 08:05 신고
  4. 효자손님은 비싼 서피스 보다 더 비싼 아이패드 프로를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개인적인 의견을 포스팅해 보는것도 괜찮을 것 같은데
    2016.01.19 07:14 신고
    • 음...뭐 관심은 있지만, 저같은 경우는 내가 꼭 가지고 싶은 것, 그리고 써본 것 위주로 쓰다보니...ㅎㅎㅎ 서피스프로도 가지고 싶고, 아이패드프로도 가지고 싶지만...용도가 둘 다 딱히 드로잉 이라는 점 말고는...ㅎㅎ 한번 써볼께요^^;
      2016.01.19 09:16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