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윈도우의 여러 유틸 중에서 스티커를 매우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아마 영문 윈도우에서는 Sticky 라고 부를겁니다.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키워드는 바로 포스트잇이죠. 딱! 디자인 UI가 포스트잇을 연상케 합니다.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것 같아요. 포스트잇의 역할이 딱 그거잖아요? 급한 용무가 있는데 절대 까먹지 않기 위해서 가장 잘 보이는 위치에 메모 후 딱! 붙여놓는거죠. 윈도우 스티커(Sticky) 또한 그렇습니다. 텍스트를 입력 후 윈도우 바탕화면에 딱! 고정합니다.
스티커 메모는 이렇게 띄웁니다. 윈도우 검색창에 한글로 스티커라고 입력해 보세요. 그러면 바로 최상단에 스티커 메모 앱이 보일겁니다. 바로 실행하세요.
저는 이렇게 지금 글쓰기 주제들을 대략적으로 적어두었습니다. 여기까지는 그냥 평범한 윈도우 메모장과 똑같습니다. 그렇죠? 그러나! 윈도우 스티커 메모는 동기화가 됩니다. 따라서 컴퓨터가 고장났을 때! 포맷을 해도! 윈도우 설치 후! 다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스티커에 적어둔 내용들이 그대로 복구가 되는 것입니다.
설정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스티커 우측 상단에 보시면 메뉴 아이콘이 있습니다. 눌러주세요.
그러면 진짜 포스트잇과 유사한 부분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색상 바꾸는것도 보이죠? 이제 노트 목록으로 들어가 봅니다.
그러면 여러장의 포스트잇... 아니, 스티커 메모를 만들수도 있다는걸 아실겁니다. 일단 동기화를 위해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 버튼을 누르세요. 설정 버튼입니다.
여기에서 동기화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동기화에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필요합니다. 혹시 없다면 이번 기회에 만들어 보세요. 아무튼 이거 윈도우 스티커 진짜 유용합니다. 아직 안써보셨다고요? 당장 사용을 시작하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