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현재 주력으로 활용하고 있는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은 알리익스프레스(줄여서 "알리")입니다. 저렴한 제품이 한 가득!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품이 두 가득인 해외직구 플랫폼이죠. 지금까지 알리 관련 글을 쭉 훑어봤는데 가장 기본적인 어필리에이트 활용에 대해서는 글을 작성하지 않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활용하는 가이드라인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알리 어필리에이트는 알리 포털스 (Aliexpress Portals) 라는 공식 명칭이 있습니다. 따라서 알리익스프레스 가입 후 추가로 알리 포탈스에도 가입을 해줘야 합니다. 이런 형태를 제휴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포탈스 가입

https://portals.aliexpress.com/

 

AliExpress Affiliate Portals

 

portals.aliexpress.com

알리 포탈스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접속합니다.

 

접속하시면 아마 영어가 기본 언어로 설정되어 있을겁니다. 1번의 언어 옵션을 클릭해서 한국어로 변경해주면 브라우저가 새로고침 되면서 한국어로 번역될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언어를 변경해도 의미가 없는게, 가입하는 화면부터는 영어로 표기됩니다. 그냥 첫 페이지만 한국어 변경인 것입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가입하는 화면 목록도 한글화가 되겠죠? 이제 2.가입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로 알리익스프레스에 아직 미가입인 상태라면 알리 포탈스로 접속해서 가입을 해도 가장 먼저 1순위로 알리익스프레스 오픈마켓에 가입이 됩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가입 화면입니다. 만약 영어가 불편하시다면 브라우저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시면 메뉴 중에 한국어(으)로 번역이라는 옵션이 있을겁니다. 눌러서 실시간 한글 번역을 적용시키면 됩니다. 만약 해당 메뉴가 없다면 크롬 또는 엣지같은 브라우저로 재접속해서 회원 가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Contact email 항목에는 처음에 가입했던 이메일 ID가 자동 입력되어 있을겁니다. 이제 아래에 있는 Send 버튼을 눌러 일련번호를 메일로 받아서 입력합니다. 휴대폰 번호는 굳이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반드시 입력해야 하는 항목인 빨간색 별표(*) 내역만 입력하면 됩니다.

 

다음 항목은 알리 포탈스를 알게된 경로에 대한 질문입니다. 적당히 선택해줍니다. 다음 항목은 알리 포탈스 최신 소식을 구독 받겠느냐는 질문이죠? 궁금하시면 Yes, 별로 필요없다고 생각되시면 No를 선택하시면 되고 아래에는 약관에 대한 동의 부분이므로 당연히 체크해줍니다. 이제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마지막은 사이트 정보에 대한 입력입니다. 네트워크란 이미 인프라가 구축된 회사라던지 특정 팀이 있는 경우입니다. 우리들은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비네트워크를 선택하면 됩니다. 채널은 콘텐츠로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쪽에 새로운 항목들이 보이고 그 중에서 블로그를 선택해 줍니다. 사이트 이름과 사이트 URL은 여러분들의 티스토리 이름, 그리고 URL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범주는 여러분들의 티스토리 카테고리 주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복수 선택 가능합니다. 트래픽은 당연히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한국 플랫폼이니 한국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설명은 딱히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설정이 다 끝났습니다. 이제 오른쪽 하단의 제출하다 버튼을 눌러서 가입을 마무리 합니다.

 

여기까지가 가입 과정의 전부입니다. 바로 가입이 완료되지는 않습니다. 약 2~3일 정도의 승인 기간이 있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승인은 아마 대부분 완료 될 것입니다. 승인이 완료되면 이제부터 열심히 알리에서 사고 싶은 제품, 필요한 상품을 골라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당부 말씀

다른 사람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저는 반드시 제가 구매한 제품에 대해서만 후기글을 남기고, 해당 글에 알리 커미션 링크를 삽입합니다. 또는 정말 정말 사고 싶은 제품이 있는 경우에 왜 이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지에 대한 이유를 충분히 작성하고 커미션 링크를 넣습니다. 이 두 가지 외의 다른 알리 글은 없어요. 쿠팡 파트너스를 사용하는 많은 티스토리 사용자들의 대부분은 그저 커미션 링크글만을 채워넣는데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이래서 블로그 관련으로 쿠팡 파트너스 공지사항이 자주 업데이트 되는 편입니다. 공정위 문구를 억지로 넣어야하는 규칙도 이때문에 생겨났죠.

 

제가 알리 포탈스 글을 작성하지 않았던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쿠팡 파트너스와 비슷한 루트로 변질되면 안 되기에 그랬던 것입니다. 물론 제가 아니더라도 많은 분들께서 글을 작성하시고, 이미 쿠팡 파트너스처럼 알리도 추천 제품이랍시고 그저 골라골라 도깨비 시장처럼 마구잡이로 링크만 넣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게 점점 악화되면 언젠가는 알리익스프레스도 공정위 문구를 강제로 본문에 넣어야 한다던지, 티스토리에서는 알리 커미션 링크 제한이 걸릴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니 제발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께서는 본인이 직접 구매한 제품에 대해서만, 혹은 진짜 사고 싶은 제품이 있고 왜 구매하고 싶은지에 대한 충분히 납득 되는 명분이 실린 글에 대해서만 알리 포탈스 링크를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방문한 사람들도 납득할 테니까요. 이렇게 순기능이 이뤄져야 수익이 생길겁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포털스 사용 방법

이제 승인을 받으신분들을 기준으로 알리 포탈스에서 어떤 식으로 사용하면 되는지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가장 첫 화면의 모습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UI 구성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Dashboard에는 최근 7일간 판매된 실적이 간략히 표시되며 Account Overview에는 실제로 지급 받을 수 있는 금액이 표시됩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계좌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왼쪽의 Payment > Payment Infomation으로 들어가서 Add New Bank Account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입금받을 은행 정보를 입력합니다. 당연히 계정주는 동일해야 합니다. Korea (한국) 를 선택합니다. 돈 단위는 무조건 USD만 선택 가능합니다. 이제부터는 필수 항목입니다.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Card Holder Name : 자신의 영문 이름을 입력

BIC : 은행별 고유 코드. Swift Code, Routing Number(미국권 은행)라고도 함

Beneficiary Bank Name : 은행별 고유 영문 이름

Account Number : 계좌번호 (-를 제외한 숫자만 입력)

 

이 필수 항목만 입력하시면 되고 추가 항목인 은행의 영문 주소는 굳이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여기까지 입력 완료하셨다면 Add 버튼을 눌러 은행 정보를 저장합니다.

 

그러면 화면상 네모 박스안에 결제 정보가 간략히 저장되어있다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면 Manage 버튼을 눌러 Edit Mode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알리 커미션 수익은 최소 16달러 이상 누적이 되었을 때 출금 신청이 가능하며 수수료는 약 15달러 정도입니다. Withdraw 버튼을 누르면 출금 신청이 완료됩니다. 은행까지의 입금 기간은 여유있게 일주일 정도로 잡아두시면 됩니다. 저는 보통 최소 2,000달러 이상 누적이 되었을 때 출금 신청을 하는 편이에요.

 

다음은 어떻게 커미션 링크를 생성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Tools > Site Stripe로 들어가보시면 Display Status 기능이 켜져있을 것입니다. 혹시 OFF 상태라면 스위치를 올려서 켜주세요.

 

이 기능을 켜두면 원하는 제품의 페이지로 들어갔을 때 알리익스프레스 레이아웃 맨 위에 배너가 생성됩니다. 보이시나요?

 

바로 이 부분입니다. 보시면 상품 커미션이 나와있을겁니다. 참고로 이 커미션은 알리에서 정하는것이 아닌, 판매자가 정하는 것입니다. 즉 알리의 수많은 제품마다 커미션의 퍼센트는 전부 제각각이며 때로는 커미션이 없는 제품도 있습니다.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시로 든 위의 노란색 PD충전기의 경우에는 커미션이 꽤 후한 편이네요. 9%나 줍니다. Direct Linking은 링크로 직접 들어와서 해당 제품을 바로 구매했을 때 발동, Indirect의 경우에는 다른 커미션 링크로 들어와 우연히 이 제품을 봤고 구매했을 때 발동됩니다. 즉 간접 링크입니다. 보통 간접 링크의 경우가 커미션이 살짝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커미션 설명 바로 오른쪽에 공유 버튼이 두 가지 타입으로 있을겁니다. 우리가 사용할것은 텍스트 버튼입니다. 눌러보시면 아래에 트래킹 링크가 있습니다. 바로 해당 URL 주소가 커미션 링크가 됩니다. 복사 버튼을 간편하게 눌러서 URL을 복사 후 티스토리에 후기 글을 작성할 때 이 링크를 붙여넣어 본문에 첨부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이런 식으로 알리 후기글을 늘려가고 그에 따른 커미션 수익도 조금씩 늘려가는 것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