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언리얼4강좌] 언리얼기초 충돌체 생성후 다가가면 터지면서 사라지게 하기



이번 시간에는 어제에 이어서 블루프린트를 응용한 방법을 계속 이어 하도록 합니다.

저번시간은 소리를 On/Off 하는 방법들을 배워봤는데요~!?

비슷한 방법으로 이번시간에도 블루프린트를 이용하여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블루프린트를 생성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말그대로 새로운 블루프린트를 만들어서 관리하는 방법과

다른 하나는 액터 블루프린트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후자 방법을 추천해 드리는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액터라 함은, 사운드며, 머테리얼, 오브젝트, 하나하나 모든 요소들을 말하는 개념이구요,

이 액터마다 개별적인 블루프린트를 걸어서 관리를 해야, 나중에 혹시라도 다른 프로젝트때

전 프로젝트에 미리 만들었었던 오브젝트를 그대로 이주시켜서 관리를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인 블루프린트로 만들어서 쓰다보면, 하나하나 가져오기를 쉽게 할 수 없기 때문에,

액터마다 블루프린트를 생성하여 작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선, 만들고자 하는 오브젝트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애셋 액션으로 가신후,

다음을 사용하여 블루프린트 생성을 클릭합니다.



<참고사항>


우선, 언리얼 새 프로젝트를 만들기 전에, 기본적인 머티리얼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을 받으시고, 방금 만든 새 프로젝트에 추가를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제가 만든 프로젝트는 3D - 3인칭 관찰자 시점 입니다.





그러면, 블루프린트 이름을 정하고, 저장하는 위치를 정해주는데,

잘 정리해 주시고, OK를 클릭!





이렇게 블루프린트가 포함된 오브젝트가 별도로 생성이 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원본 오브젝트를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 스크린샷에서 이름과 저장위치를 별도로 저장해서 따로 관리하게 되죠.





이제,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여기서는 Static Mesh 를 선택합니다.





자, 이제 머티리얼 재질을 만들어 줘야 겠죠?

머티리얼 폴더에서 마음에 드는 재질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이걸로 선택했었는데...해보니...물 효과더군요;;;

그래서 이거 말고, 저기 제일 오른쪽에 나무 재질로 다시 했어요.





또는, 저렇게 머테리얼 선택하는 곳에서 애셋 검색을 통해서 찾아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돋보기로 검색하셔서 찾으시고, 바로 왼쪽에 있는 화살표를 눌러서 적용시켜 주면 끝 입니다^^





디테일에서 변수이름을 걍 아무거나~ 단 한글을 빼구요~! 정해주세요.





이번엔 충돌을 인식시켜줄 충돌체 범위를 지정해 줘야겠죠?

컴포넌트 추가를 눌러서, Collision 에서 Box Collision 을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조그맣게 네모 가이드가 생성됩니다.





이것을 위치조절을 해 주고, 적당히 감쌀 수 있도록 배치시켜 주세요.

조절은 오른쪽 상단에 트랜스폼 항목에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여기서 보는 뷰도, WASD 로 조절 가능합니다.





컴파일 해서 일단 저장!





이제, 이벤트 그래프로 넘어옵니다.





왼쪽에 보시면 컴포넌트에 처음에 만든 BOX가 선택되어진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클릭을 하여서, Overlap 을 입력하여, 저 빨간 상자 부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바로 노드를 뽑아서 Spawn emitter at Location 을 선택해 주세요.





이렇게 새로운 함수창이 생성됩니다.





자, 그 밑에 있는 로케이션(노란색) 노드를 쭈욱 잡아빼고 새로운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Get Actor Location 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완성이 되지요^^

여기까지 하고, 컴파일 저장!





이제 언리얼 화면에, 방금 블루스크린이 적용된 나무벽의 오브젝트를 끌어다 놓습니다.





아차차~ 하나를 빼먹었습니다.

저기 애셋 선택 부분을 클릭하여, 폭발하는 파티클 시스템을 아무거나~ 적당히 어울리는 것으로 넣어주세요.





그리고 저 부분의 노드를 또 쭈욱 빼주시고~

이번엔 Play Sound at Location 을 넣어주세요.


말그대로, 지역에 도착시에 사운드가 플레이 된다~ 그것이죠!





사운드도 마찬가지로, 폭발음을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이제 최종적으로 이렇게 연결이 되어 있으면 되구요~!





이제 사라지는 것까지 하겠습니다.

DestroyActor 를 찾아서 선택!





이제 끝입니다. 여기까지 블루프린트 구성이 다 되었습니다.

한번 이제 플레이 해서 정상적으로 움직이는지 해봅시다^^




0


음~! 아주 잘 됩니다^^


터지는 이펙트 정상 작동하죠?

그리고 터지자마자 바로 벽이 사라집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시간에도 행복한 리얼하지 않은 언리얼 시간을 마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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