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딱히 원격제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게 없는데 현대카드 앱만 실행하면 자꾸 감지했다면서 잠재적 위협을 해결하라고 안내창이 뜹니다. 대체 뭐가 내 스마트폰을 위협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앱 검사를해도 당연히 특별히 오류가 있거나 바이러스나 악성 애드웨어가 탐지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분명 십중팔구 어플리케이션의 무언가 때문에 이 오류가 뜨는 것일겁니다.

 

원격제어 관련 앱 모두 삭제

이렇게 오류가 뜨니까 자세히보기를 눌러서 원격제어 앱 종류를 살펴봅니다. 안내에 따르면 팀뷰어, 리모드로이드, 애니데스크, 원어시스턴트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위협 요소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내 스마트폰에는 저런 앱이 없는데...?!"

 

그래서 이상하다~ 이상하다~ 계속 대뇌이다가 문득 이 어플리케이션이 생각났습니다.

 

그렇습니다. AirDroid(에어드로이드)라고 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원인이었던 것입니다. 이 앱도 원격 제어의 일종입니다. 과거 스마트폰 드라이브를 별도로 설치해야 했던 시절에 그게 귀찮아서 그냥 와이파이 환경에서 접속해서 사진이나 기타 여러가지 자료들을 스마트폰에 복사하거나 빼낼 때 쓰던 앱입니다.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는 앱인데 결국 이 어플리케이션이 원인이었던 것입니다. 현재는 삭제한 상태이며, 에어드로이드를 지우고나니까 현대카드 앱을 실행하면 이제 더 이상 위협요소 감지에 대한 안내창이 뜨지 않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에는 다양한 원격 액세스 관련 어플리케이션이 있으니 혹시 저처럼 이런 보안상 문제가 발생하시는 분들은 의심스러운 어플리케이션을 모두 삭제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안 어플리케이션으로 앱 검사

삼성 갤럭시 시리즈에는 McAfee에서 제공하는 기본 보안 기능이 있습니다. 설정 > 디바이스 케어 > 보안 > 휴대전화 검사로 들어가서 실행하면 됩니다. 타사 스마트폰중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호 기능이 없다면 별도로 얼마든지 설치해서 앱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거의 없으나 하도 광고 범벅이다보니 이제 특정 어플리케이션만 잘못 설치되어도 스마트폰이 전단지가 되어버리는 이상한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알약, 고클린같은 어플리케이션이 있지요. 무료니까 설치해서 휴대폰 검사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