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대전에서 슈퍼드로잉이라는 그림 관련 콘텐츠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원수는 많지 않지만 정예인원만 모여서 활동을 하고 있지요. 아시다시피 대 코로나 시대여서 작년 이후로 자주 만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활동을 안 할 수는 없는 노릇노릇! 그렇기에 언텍트 방법을 강행하기로 했습니다. 온라인으로 만나서 그림 그리는걸 서로 보며 목소리를 통해 대화할 수 있는 수단은 대표적으로 줌이라고 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줌은 유료프로그램! 그러다가 어떤 한 회원분의 추천으로 디스코드를 사용한 온라인 모임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준비물

먼저 온라인으로 모임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디스코드 프로그램

2. 마이크가 있는 헤드셋 또는 이어폰

 

 

Download Discord to Talk, Chat, and Hang Out

Download the best app to communicate over video, voice, or text. Available for Windows, macOS, Linux, iOS, and Android devices.

discord.com

디스코드는 위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디코(디스코드)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파일을 다운받고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회원가입을 해야하는데 추천 이메일은 구글의 G메일입니다. 이유는 글로벌 메일이기 때문입니다. 별다른 이유는 없어요.

 

왼쪽이 헤드셋, 오른쪽이 이어폰 Y잭이다.

그리고 보이스톡을 위한 헤드셋(헤드폰)이 필요합니다. 만약 마이크가 있는 4극 이어폰이 있다면 굳이 헤드셋을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마이크달린 이어폰의 경우는 4극입니다. 이것은 PC에 맞지 않습니다. 아시다시피 PC(컴퓨터)는 마이크와 오디오 단자가 따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 단자는 3극으로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오른쪽 사진에 있는 제품을 별도로 준비해야합니다. 4극 이어폰을 3극으로 나눠주는 변환 젠더입니다. 다이소에서도 판매하고 있으니 어렵지 않게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USB 사운드카드의 끝판왕 사운드블라스터X G1 사용 후기

 

USB 사운드카드의 끝판왕 사운드블라스터X G1 사용 후기

평소 사용하던 USB 사운드카드가 이상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가끔씩 음이 튀는 현상인데, 처음에는 드라이버 문제인가 싶어서 최신버전도 설치해보기도 했으나 증상은 동일! 이것은 확실히 기

rgy0409.tistory.com

또는 이런 제품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형태의 외장형 사운드카드라고 하는데 여기에 마이크가 있는 이어폰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중인 제품입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가격이죠. 그냥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디스코드 간단 사용법

이제 디스코드를 설치했다면 간단하게 사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아마 지인이나 주변 동료, 친구들로부터 초대를 받았을 겁니다. 여러분들께서 직접 서버를 새로 오픈하지 않았다면 말입니다. 따라서 디코용 URL을 공유받았을텐데 해당 링크로 클릭하여 들어가면 됩니다.

 

이건 제가 개설한 슈퍼드로잉 디스코드 동아리 서버입니다. 가장 왼쪽에는 현재 사용중인 서버 리스트가, 바로 오른쪽에는 현재 서버 접속 인원, 다음 오른쪽에는 채팅창이, 마지막으로 가장 오른쪽에는 서버 회원 리스트가 보이게 됩니다.

 

서버에는 크게 두 가지 채널이 기본적으로 있습니다. 위에는 채팅 채널, 아래에는 음성 채널이 있죠. 기본적으로 채팅채널에서는 텍스트 채팅만 가능하며 음성 채널에서는 보이스톡과 화면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일반이라고 하는 채널이 생성되며, 해당 채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채널 편집에 들어가서 채널명 변경도 가능합니다. 채널 접속 방법은 들어가고자 하는 채널을 마우스 왼쪽 클릭하면 끝입니다. 그러면 채널 아래에 자신의 디스코드 아이디가 나타나게됩니다.

 

채팅 내용을 보고 싶다면 채팅 채널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디스코드에 접속하게되면 맨 하단에 자신의 닉네임이 보입니다. 그리고 바로 오른쪽에 마이크 음소거, 오디오 음소거,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설정 버튼에는 프로필 사진이나 남김말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번 들어가서 어떤 옵션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디스코드 화면공유 방법

화면공유는 음성 채널에서 진행해야합니다. 해당 채널에 접속하시면 하단에 자신의 프로필 위에 화면 아이콘이 보일겁니다. 눌러주세요.

 

화면공유창이 뜹니다. 선택지는 두가지입니다. 애플리케이션과 화면이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리케이션 : 특정 프로그램만 화면 공유

화면 : 모니터 자체의 화면을 공유 (듀얼모니터 사용 시 편리함)

 

참고하시어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싱글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애플리케이션으로 드로잉 프로그램을 선택하시면 될겁니다. 화면 공유의 경우는 PC카톡이 켜져있는 상태면 해당 내용까지 다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해도 보일 수 있으니 화면공유 중에는 개인 매신저는 꺼두시는게 좋습니다.

 

화면을 선택한 다음에는 Go Live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참고로 해상도와 프레임은 720 / 30Hz가 기본값입니다. 그 이상은 유료서비스로 진행됩니다.

 

화면공유가 시작되었습니다. 음성채널을 눌러보시면 현재 화면 공유중인 멤버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회원의 화면을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해당 회원의 라이브 화면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시 전체 회원의 화면을 보고싶다면 한번 더 공유화면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화면공유 화면을 따로 띄울수도 있습니다. 화면공유 화면에 마우스를 올리면 오른쪽 하단에 팝업창 아이콘이 보이는데 그걸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따로 볼 수 있게 됩니다. 채팅창과 더불어 함께 볼 수 있다는 장점이있습니다.

 

여러 방송 화면공유하기

만약 3인 이상 디스코드를 접속했다면, 나머지 두 명의 화면을 동시에 보는 방법은 "여러 방송 시청하기"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단 크게 볼 수는 없습니다. 크게 보시려면 해당 화면공유를 클릭하면 되는데 동시에 여러 방송도 볼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디스코드 화면 공유 끄기

화면 공유를 중지하는 방법입니다. 지금 화면공유 중이라면 디스코드 하단에 녹색 배경의 화면 버튼이 활성화 되어있을 것입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서 방송 중지 버튼을 눌러주시면 즉시 화면 공유는 중지됩니다.

 

디스코드 음성 채널 나가기

디스코드 음성 채널로부터 나가려면 화면 아래에 있는 「음성 연결됨」 오른쪽의 전화기에 X표시가 되어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즉시 음성 채널에서 나가게 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