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 강좌는 스스로가 까먹을 것을 대비하여 미리 복습겸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언젠가는 필히 써먹을 날이 올 것이기에... (중략) 지난 시간에는 스타2 맵 에디터의 위치와 한국어 변경 방법, 그리고 배틀넷에 있는 지도를 불러오는 방법까지 안내해 드렸습니다. 본 내용은 과거 강좌의 연장선으로 혹시 맵 에디터를 어떻게 열고 불러오는지 아직 모르신다면 아래의 두 글을 먼저 읽고 본문을 이어서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다 읽어보셨다면 이제 배틀넷에 있는 맵을 불러오는 것까지는 완벽히 마스터 하셨을 겁니다.

 

지난 시간에 불러왔던 백암성 맵을 그대로 예시로 사용하겠습니다. 이제 무한맵을 만들기 위해서 미네랄을 먼저 하나 선택해 봅시다. 그런데 이상하게 미네랄이 선택되지 않고 저렇게 초록색 사각형으로 자꾸 지형에만 영역이 찍힙니다. 이건 왜 그럴까요?

 

기본 레이어가 지형으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이어 > 유닛으로 변경해 주세요. 혹은 아이콘 메뉴바에서 저글링 비슷한 녀석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미네랄만 정확히 선택이 될겁니다. 이 상태에서 미네랄의 총 양을 수정해야겠습니다. 선택된 미네랄 위에 마우스를 더블클릭하여 들어갑니다. 혹은 키보드의 엔터를 눌러도 됩니다.

 

그러면 개체 속성창이 뜹니다. 보니까 자원 부분에 1,500이라고 입력되어 있습니다. 옳다구나! 누가 봐도 이게 초기 미네랄 양이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1500 대신 십만 혹은 백만을 입력하면 무한에 가까운 미네랄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이렇게 수정하면 되긴 하는데... 지도에 미네랄 덩어리가 저거 하나 뿐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미네랄 덩어리가 무수히 많습니다. 그럼 이렇게 미네랄 하나 선택하고 수정하고, 또 하나 선택하고 수정하고의 과정이 끝이 없을겁니다. 이것이야말로 무한 수정에 가깝겠군요. 따라서 미네랄을 한 방에 전체 선택해야합니다.

 

방법은 쉽습니다. 우선 미네랄 하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편집 > 특수 전체 선택을 누릅니다. 단축키는 Ctrl+Shift+A입니다. 단 이것은 같은 종류의 유닛만 선택되는 옵션입니다. 즉 풍부한 미네랄을 선택했기 때문에 지도상 존재하는 모든 풍부한 미네랄(노란색)만 선택됩니다. 일반 미네랄(푸른색)은 선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도에 풍부한 미네랄과 보통 미네랄 두 가지가 모두 존재한다면 이 작업을 총 두 번 해줘야 합니다. 가스도 두 종류라면 총 네 번을 작업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지도상의 모든 미네랄이 동시 선택됩니다. 이제 이 상태에서 절대 더블클릭으로 들어가지는 마세요. 그러면 전체 선택이 해제됩니다. 따라서 엔터를 눌러서 들어가야 합니다. 혹은 편집 > 속성 수정으로 들어가도 됩니다.

 

모든 미네랄이 일괄 선택된 상태니까 이제 개체 속성창에서 자원을 한번만 수정하면 모든 미네랄의 값이 전부 변경되어 적용됩니다. 확인을 눌러 저장하고 같은 방법으로 베스빈 가스도 수정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수정을 마친 지도는 다시 자신의 개인 배틀넷 서버로 업로드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아래의 글에서 이어집니다. 끝.

 

스타2 맵 에디터로 수정한 지도를 배틀넷에 업로드 올리는 방법

 

스타2 맵 에디터로 수정한 지도를 배틀넷에 업로드 올리는 방법

이제 무한맵으로 수정 완료한 지도를 배틀넷상에 올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스타크래프트2는 1과는 다르게 로컬이 아닌 배틀넷상의 지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정한 지도 또한 자신의 배틀넷 계

rgy0409.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