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개인적으로 스타 2 같은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정말 못 합니다. 따라서 인공지능(AI) 대전을 즐기고 있습니다. 인공지능도 너무 잘해서 버겁습니다. 스타 2에는 여러 가지 확장 모드라는 게 있습니다. 그중에서 영웅크래프트라고 하는 모드를 정말 좋아합니다. 각 종족별로 강력한 유닛들을 생산할 수 있으며 다양한 영웅들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많이 들어가긴 하지만 한 번 만들면 정말 강력하죠.

 

근데 이 영웅크래프트 모드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있습니다. 되는 맵이 정말 한정적입니다. 거의 없어요. 영웅크래프트 모드를 같이 넣어서 맵 생성을 하면 "요청을 처리하는 데 일시적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다시 시도해 주십시오."라는 오류 메시지를 띄우면서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블리자드 공식맵은 거의 안 된다고 보시면 되고 현재까지 확실히 되는 것으로 확인된 맵은 마사라와 3:6 컴대전, 평평한 맵, 빅 헌터맵 정도입니다. 다양한 지도의 맵에서 영웅크래프트를 즐기고 싶은데 그럴 수 없다는 게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 고심하다가 확장 모드 게시판을 확인했더니 이런 내용이 있었습니다.

 

엇? 그러면 이 방법대로만 하면 된다는 이야기로군요! 옳다쿠나 싶었고 바로 맵 에디트를 실행해서 마 사라를 열어서 이 부분이 어디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영웅크래프트 되는 맵과 안 되는 맵을 비교 해서 차이점을 확실히 인지하였습니다. 실험 삼아 안 되는 공식 맵을 불러와서 수정 후 진행해보니 매우 잘 플레이가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너무나도 기쁩니다. 이제 스타2의 모든 맵에서 영웅크래프트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맵 수정을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은 감수해야 하겠지만요. 그러면 수동으로 맵을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TIP

유즈맵의 경우에는 수정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밀리맵의 경우에만 100% 수정 가능합니다.

 

스타크래프트2 맵 에디터 사용 방법

먼저 본문을 이해함에 앞서 스타2의 맵 불러오는 방법, 내보내는 방법도 미리 알아두면 좋으니 아래의 관련 글을 모두 정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타크래프트2 맵 에디터 참고 문서

스타크래프트2 맵 에디터 한글로 변경하는 방법

스타크래프트2 맵 에디터에서 배틀넷에 있는 지도 불러오는 방법

스타크래프트2 무한맵 (무한미네랄 무한가스) 만드는 방법

스타2 맵 에디터로 수정한 지도를 배틀넷에 업로드 올리는 방법

 

특히 배틀넷 지도를 불러오는 방법과 다시 배틀넷으로 업로드하는 방법은 꼭 알아야 하는 필수 코스입니다. 나머지는 알아두면 요긴한 방법이고요.

 

가장 먼저 맵을 불러옵니다. 저는 포티튜드 맵을 불러왔습니다. 로드하자마자 바로 해야 할 작업은 자신의 로컬 드라이브(PC)에 저장을 하는 것입니다. 파일 > 저장으로 들어가거나 단축키 Ctrl+S를 누릅니다. 맵 이름은 본인만 알아볼 수 있는 이름이면 됩니다. 해당 맵 이름으로 배틀넷에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지도를 잘 저장했다면 이제 파일 > 의존 관계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문서 의존 관계창이 뜹니다.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내용은 오른쪽의 전체 의존 관계도입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스타2 자유의 날개, 군단의 심장, 공허의 유산 모드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하나가 더 있어야 하죠. 바로 공허의 유산 멀티플레이어 (모드) 의존 관계가 존재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 추가를 할 것입니다. 표준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위의 보기에서는 두 개를 선택했지만 공허의 유산 멀티플레이어 (모드) 이거 하나만 추가해도 됩니다. Void (Mod)라고 나오는 부분을 한글로 바꾸고 싶어서 그냥 공허의 유산 (모드) 의존 관계도 추가했을 뿐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공유 멀티모드라는 것! 잊지 말아 주세요.

 

추가를 하니 드디어 완벽하게 전체 의존 관계가 세팅 완료되었습니다. 확인을 누른 후 다시 한번 지도를 저장합니다.

 

이번에는 지도 > 지도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아래에 있는 게시 옵션 중 자동으로 멀티플레이어 데이터 추가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배틀넷으로 맵이 업로드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 옵션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확인을 눌러 다시 한번 지도를 로컬 드라이브에 저장합니다. 드디어 모든 준비는 다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지도를 배틀넷에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테스트해 보기

스타크래프트2를 실행하고 섬멸전 카테고리로 가서 방금 수정한 맵을 찾습니다. 공개로 저장했으므로 검색하면 맵이 나올 것입니다. 포티튜드라고 검색하니까 방금 수정해서 업로드를 끝낸 맵이 보이는군요. 이 맵으로 영웅크래프트 모드까지 넣어서 방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오류 문구없이 정상적으로 방이 개설되었습니다. 이제 영웅크래프트 확장 모드를 포티튜드 맵에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도 수정 방법을 알았으니 이제 자신이 원하는 맵을 불러와서 위의 방법대로 수정 후 영웅크래프트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