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오프라인 PDF 관련 프로그램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많이 배포되어 있기 때문에 다소 유니크한 온라인 사이트를 활용하여 PDF 문서 파일에 전저서명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것때문에 W8BEN 문서를 세 번이나 탈락했습니다. 원인은 전자 서명을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전자서명은 XFA(XML Forms Architectures) 기술이 들어가는 방식인데 이것도 모르고 그저 수기로 작성한 제 손글씨를 PNG 파일로 저장했으니... 당연히 검수 과정에서 비승인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운명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제대로 편집했고 당당히 통과를 하는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위의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PDF 온라인 서명 페이지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당연히 편집을 위한 PDF 파일을 이 사이트에 업로드 하는 것 입니다.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서 업로드 해줍니다.


전자 서명을 위한 PDF 문서가 무사히 업로드가 완료되면 열람이 가능해집니다. 이때 왼쪽 상단에 보시면 펜모양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전자 서명을 위한 도구입니다. 눌러줍니다.


그러면 "문서에 추가하기 위해 서명 클릭하기"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과감하게 눌러줍니다.


여기에서는 전자 서명을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완전 처음부터 그냥 사인을 수기로 그리는 방법, 다른 하나는 이미 사인으로 저장해둔 이미지 파일을 전자 서명으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솔직히 타블렛같은 도구가 없다면 마우스로 그려야 하는데 그렇게되면 글씨가 완전 삐뚤빼뚤해지겠죠? 자신이 마우스 장인이 아닌 이상 말입니다. 그래서 저는 업로드 버튼 눌러 기존 서명용 PNG 이미지를 업로드 했습니다.


업로드된 이미지는 자동으로 인식하여 전자서명화 됩니다. 이상이 없다면 V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이렇게해서 전자서명 소스는 완성이 되었습니다. 이제 방금 생성한 전자서명을 눌러줍니다.


PDF 본문에 삽입된 전자서명 이미지를 올바른 위치에 이동을 시켜줍니다. 크기도 조절해 줍니다.


모든 편집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PDF 문서 아래에 있는 PDF 작성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최종 수정본 PDF 파일 저장까지가 모두 완료됩니다. 이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컴퓨터에 저장만 하면 됩니다.

저장된 PDF 문서를 한 번 열람해 보세요. 기존에 없던 문구가 생성되었습니다. 물론 해당 문구는 사용하는 PDF 프로그램에 따라 나타날수도 그렇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기존 PDF에는 없었던 XFA 기능이 들어갔다는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전자서명이 완료된 PDF 파일이라는걸 확인 할 수 있는 증거가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PDF 문서에 디지털 서명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요?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