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일러스트레이터로 벚꽃 나무를 만드는 과정에 대한 설명입니다. 지난 시간에 벚꽃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으니 혹시 못 보셨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어 아주 간단하게 벚꽃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본문의 내용은 아래 글의 연장선 내용 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봄의 대명사 벚꽃 만드는 초간단 방법


Scatter Brush 등록 및 설정 방법

여기에서는 미리 만들어 둔 벚꽃을 스캐터 브러쉬로 등록하겠습니다.


벚꽃을 만들었습니다. 브러쉬로 등록 전에 적당한 크기로 하나 복사해서 만듭니다. 왜냐하면 원본 크기 그대로 등록이 되기 때문입니다.


오른쪽 브러쉬 패널에 그대로 드래그해서 넣습니다. 만약 브러쉬 패널이 보이지 않는다면 Window > Brush로 들어가면 됩니다. 단축키는 F5 입니다.


New Brush 창이 뜹니다. Scatter(스캐터) Brush를 선택합니다.


최초 스캐터 브러시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Name은 그냥 알아볼 수 있게만 해주시면 됩니다. 하나하나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Size - 브러시 크기

Spacing - 브러시 간격

Scatter - 브러쉬로부터의 위/아래 여백 간격

Rotation = 브러쉬 회전(각도)


벚꽃이므로 각도가 다양하게 피어나게 연출해야 하니까 회전은 최소와 최대치 값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취향대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Fixed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모두 Random으로 변경해 줍니다. 그래야 입력한 값의 사이 수치들이 랜덤하게 적용되어 훨씬 자연스러운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치 입력칸이 총 좌/우로 나뉘어 있는데 좌는 최소값, 우는 최대값을 의미합니다.


실험삼아 선툴을 하나 긋고 방금 등록한 벚꽃 스캐터 브러시를 선택합니다. 위의 수치대로 입력하시면 아마 이렇게 자연스러운 회전과 크기, 간격 등이 랜덤하게 적용되어 벚꽃이 나타나게 될 겁니다. 값을 입력 다 하셨으면 OK를 눌러서 브러쉬 옵션창을 꺼줍니다.


Scatter Brush 사용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나뭇가지에 벚꽃 스캐터 브러쉬를 사용해 봅시다. 왼쪽의 도구툴에서 브러쉬툴을 선택합니다. 위쪽 옵션바에서 벚꽃잎을 골라줍니다. 아니면 아까 보셨던 브러쉬 패널에서 직접 선택해도 됩니다.


미리 만들어둔 앙상한 나뭇가지에 브러쉬툴로 자유롭게 드래그하면서 벚꽃이 필어난 것 처럼 표현을 해줍니다. 그냥 자유롭게 그리시면 됩니다.


음... 다시 보니까 벚꽃 최대 크기가 좀 큰 것 같습니다. 크기를 줄이고 싶다면 우선 방금 생성한 브러쉬 선들을 모두 선택합니다.


벚꽃 브러쉬를 더블클릭해서 스캐터 브러쉬 옵션창을 엽니다. Size 부분의 최대값을 낮춰줍니다. 100%가 원본 크기니까 그것보다 작은 수치를 입력하면 될겁니다.


변경을 다 완료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이런 경고창이 뜹니다. 바뀐 설정값을 선에 적용시키겠냐는 내용이므로 Apply to Strokes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크기가 변경이 될 것 입니다.


귀찮다면 이런식으로 그려도 됩니다. 브러쉬툴로 자유롭게 그려도 스캐터 브러쉬이기 때문에 어색하지 않게 만개한 벚꽃나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